정치 활동과 문화 정치인류학 정의 정치 기본개념 시대별 정치 고대정치 중세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치 활동과 문화
목 차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 문헌조사, 인터넷조사
3. 서론
1) 정치인류학이란?
2) 정치의 기본개념
4. 본론
1) 시대별 정치
(1) 고대정치
(2) 중세정치
(3) 근대정치
2) 권력과 지도자
3) 정치체계
4) 종교와 정치
5) 축제와 정치
5. 결론 및 느낀점
6. 참고문헌
1. 연구목적
정치 또는 정치적이라는 말의 뜻은 시대에 따라 달리 나타났으며, 같은 시대에서도 상이한 지역, 문화, 체제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우리는 그런 정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대별 정치와 정치체계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2. 연구방법
- 문헌조사, 인터넷조사
3. 서론
1) 정치인류학이란?
정치인류학은 원주민 사회의 정치조직, 권력, 권위를 연구하는 문화인류학의 하위 분야이다. 정치인류학이 사회인류학의 한 전문분야로 등장한 것은 1940년 이후의 일이며, 실상 제 2차 세계대전이 지나서야 본격적으로 사회인류학 내로 진입하였다.
2) 정치의 기본개념
- 정치(politics)
어원적으로 볼 때 현대정치학에서 말하는 정치란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라는 용어에서 비롯되었다. 그 후 정치의 개념을 두고 역사적 상황에 따라 학자들은 제각기 다른 견해를 내놓았다. 그 중 정치에 대한 많은 정의 중 가장 인정받고 있는 것은 이스턴의 정의이다. 그는 정치를 “한 사회의 가치들을 권위적으로 배분하는 것”으로 보았다. 사회에는 부, 재화, 자원 등 물질적인 것과 권력, 존경, 명예 등 비물질적인 가치들이 있는데, 이런 가치는 희소성을 가진다. 따라서 이런 가치의 배분을 둘러싸고 갈등과 경쟁관계가 생기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권위를 가진 사람이 가치를 배분하게 되는데 이스턴은 이런 활동을 정치라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특성1.5.3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유형1.5.4 사회언어의 발화어 특성 1.5.5 사회언어학적 성차별 표현의 양상2. 방언2.1. 정의2.2. ‘방언’과의 개념 구분

  • [한국사회경제사] 고려시대의 노비와 향소부곡
  • 정권 시기의 노비 봉기 15Case study 2) 원 간섭기의 노비의 관료진출 162. 향.소.부곡제의 변질 18변질의 계기 18변질 방향 20Ⅳ. 시대별, 지역별 비교 201.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노비의 차이 20(1) 노비관의 차이(2) 노비 수의 변화(3) 노비의 재산가치(4) 노비의 가정(5) 인권(6) 소경영의 주체2. 중국의 노비 243. 서양 고대세계와 미국의 노예 254. 중세 서유럽, 동유럽의 농노 25Ⅴ. 토론 26Ⅵ. 종합 의견 27Ⅶ. 참고도서 27Ⅰ. 서론현재 우리나라는 계급사

  • 신비주의와 이성주의의 순환과 한계 플로티노스와 칸트의 철학을 중심으로 철학적
  • 개념을 상당 부분 계승하였고, 플라톤의 다소 신비주의적인 경향을 기독교와 융합하며 강화시켰다. 그는 선의 이데아를 일자의 형태로 발전시켰다. 그러나 여기서 플로티노스의 일자는 선의 이데아보다 더 강력하다. 엄밀한 의미에서 일자는 신(神)도 아니고, 정신(nous)도 아니고 영혼도 아니다. 일자는 존재로부터도 완전히 떨어져 있다. 그렇다고 이것이 무(無)인 것도 아니다. 오히려 존재의 범위 위에 존재하는 초(超)존재자인 것이다. 수세기 후 오컴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정의-(1) 교육철학은 교육언어들(educational languages)을 분석, 명료화하는 것.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함. (2) 교육철학은 2차질서 학문임. (3) 교육철학은 하나의 체계나 이즘(ism)이 아니라 하나의 방법론에 지나지 않음. 6. 교육철학자의 임무교육철학자는 사변적, 규범적, 분석적, 비판적 활동을 통해 다음과 같은 문제들에 관심을 가져야 함. (1) 교육적인 문제들의 분석- 과외열풍, 대입제도, 전인교육, 청소년비행 (2) 언어, 개념의 명료화- 교육, 훈련, 교

  • [프랑스사회] 프랑스 미술관
  • 프랑스 미술관 둘러보기【프랑스 미술관(박물관)】 ▶ 담당: 조성철1) Musée란 무엇인가?1. 정의2. 프랑스에서 미술관 발생 배경3.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2) 프랑스 미술관 정책1. 정부 주도, 지방 분산화2. 역사의 증거를 제시하는 미술관3. 전시와 행사체재로 전화4. 문화정책의 계획성5. 문화적 성장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미술관 건설6. 파리에서 현대 미술관의 영향력3) 프랑스의 3대 미술관(박물관)1. 루브르 박물관(Musée du 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