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창작 뮤지컬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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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내 창작 뮤지컬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
목차
1. 서론
2. 뮤지컬 시장의 현재
2.1 뮤지컬 시장 점유 현황
2.2 국내 창작 뮤지컬의 관객 동원력이 저조한 이유
3. 한국 창작 뮤지컬 실태
3.1 국내 창작 뮤지컬 제작 현황
3.2 국내 창작 뮤지컬 제작 경향
4. 흥행 뮤지컬로 알아보는 뮤지컬 성공 요소
4.1 브로드웨이 뮤지컬 사례
4.2 창작 뮤지컬 사례
4.2.1 뮤지컬 김종욱 찾기
4.2.2 뮤지컬 영웅
5. 국내 창작 뮤지컬이 나아갈 방향
1. 서론
<오페라의 유령-25주년 기념 내한공연>, <황태자 루돌프>, <영웅>, <아이다>, <맨 오브 라만차>. 인터파크에서 집계한 2012년 11월 한 달간의 뮤지컬 티켓 예매 순위에서 1위에서 6위까지를 기록한 뮤지컬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이 여섯 편의 뮤지컬 중 국내 창작 뮤지컬은 <영웅> 한 편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2000년대에 들어 한국 뮤지컬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2001년 <오페라의 유령>이 장기 공연에 성공하면서 뮤지컬의 상업적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김영아, <브로드웨이의 영향과 수용 속에서 성장한 한국 뮤지컬의 향후 과제>, 인문콘텐츠 , 10, 인문 콘텐츠 학회, 2007. pp363-382
이후 많은 제작사들이 뮤지컬 시장에 뛰어들었다. 2007년을 기준으로 2~3년에 1개 이상의 뮤지컬 프로덕션을 제작, 운영하는 한국 뮤지컬 제작사는 149개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제작사가 발표하는 작품 수는 연간 207편에 이르며, 공연 건수는 479건으로 조사됐다. 이 수치는 전년에 비해 급격히 늘어난 것이며, 해마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 2007년, 시장이 최고 규모였을 때 관람객 수는 350만 명, 매출액은 1,640억원 정도였다. 뮤지컬 실태조사, 문광부 발행
2009년에는 뮤지컬 시장이 불황을 맞으며 주춤하다 2010년 다시 플러스 성장을 시작해 2011년에는 2007년보다 높은 매출액을 보였다. 대형 뮤지컬 <캣츠>, <맘마미아> 외에도 <영웅>, <명성황후> 같은 창작 뮤지컬과 <햄릿>, <삼총사> 등 쟁쟁한 뮤지컬들이 가세해 2011년 뮤지컬 시장은 처음으로 2,000억 원대에 진입했다.
그러나 오히려 2011년에는 국내 창작 뮤지컬 제작은 줄고 외국의 뮤지컬을 번안하여 국내에서 공연하는 라이선스 뮤지컬의 재공연 수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라이선스 뮤지컬의 경우 더 이상 들여올 신작이 없다는 관계자의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해마다 재공연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 창작 뮤지컬 또한 무분별한 양적 성장으로 연이어 흥행에 실패하자 제작사에서 제작을 꺼리는 실정이다. 한동안 국내 창작 뮤지컬의 시장 점유율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하지만 이런 양적인 성장세에 비해 관객 동원력 즉 티켓 파워에서는 라이선스 뮤지컬에 비해 한참 뒤쳐져 있다. 김광선 , <한국 창작 뮤지컬의 현황 -뮤지컬 <사춘기>를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 36, 한국연극학회, 2008. ,pp5-39
이러한 상황은 국내 창작 뮤지컬의 양적인 증가만이 창작 뮤지컬의 발전을 위한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 글에서는 티켓 예매 사이트와 뮤지컬 전문 잡지의 집계를 통해 현재 뮤지컬 시장에서 창작 뮤지컬이 얼마나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양적인 성장세에 비해 관객 동원력이 저조한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 창작 뮤지컬 제작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성공한 사례를 통해 흥행 코드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국내 창작 뮤지컬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뮤지컬 시장의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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