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가 모든 상황에서 모든 사람에게 영구히 진리일 수 있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안락사>가 모든 상황에서 모든 사람에게 영구히 진리일 수 있는가?
꼭 <안락사>에 국한해서가 아니라 모든 세상사의 어떤 문제든 단적으로 ‘옳다’, ‘그르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어떤 경우에도 예외는 있는 법이다. 이런 여러 가지 문제 중 안락사에 대해서 거론을 해 보겠다. 이를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체 죽음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죽음이란 대체 무엇인가. 무엇을 죽음으로 정의하는가. 죽음은 크게 정신이 죽으면 죽었다고 보는 뇌사와 심장박동이 멈추고서야 죽었다고 판단을 하는 심장사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 심장사 죽음으로 인정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음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현행법상으로 죽음을 심장사로 받아들이고 있다.
안락사는 우리나라의 고려장이나 유대 민족이 노인을 벼랑으로 떨어뜨리는 풍습 등이 동양의 유교 문화나 서양의 기독교 사상으로 배척 당한 이후, 서양에서는 르네상스와 함께 새로운 안락사의 개념이 형성되었다. 현재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안락사의 의미를 살펴보면 살아날 가망이 없는 환자가 통증으로 무척 괴로워할 때 독물이나 기타의 방법으로 빨리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주거나, 의식을 잃고 인공 호흡 장치로 겨우 목숨을 이어가는 식물 인간과 뇌사로 판명된 사람에게 인공 호흡기를 제거함으로써 고통 없이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먼저 안락사의 찬성입장을 들어보겠다. 첫째, 말기 암 등 고통이 심한 질환이라면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줄 수 있다. 둘째, 인간답게 죽을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한다. 셋째, 병원의 병상 가동률을 높이고 소생 가능성이 높은 환자를 더 받을 수 있게 된다. 넷째,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줄일 수 있다. 다섯째,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해 줄 수 있다. (불필요한 의료 처치를 원하지 않았음을 건강했을 때 미리 의사표시 했을 경우를 말한다.)
안락사의 반대 입장을 들어보자면 첫째, 인간답게 죽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주지 않는다. 둘째, 인간답게 죽을 권리를 주장하며 다른 한편으로 그 조치를 이용하여 장기매매 등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 셋째, 병원의 이익 측면에서 다른 환자를 받기 위해 식물인간 환자의 보호자에게 존엄하게 죽을 권리를 설명하며 안락사를 적극 권장할 경우가 생긴다. 넷째, 현대 과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환자가 극적으로 의식이 회복되거나 좋아질 가능성이 있는데 그 부분을 무시하는 경향이 많은 비인간적인 처치이다. 다섯째, 말기 암환자의 경우 안락사를 통해 환자와 그의 가족들이 죽음을 좀 더 편안하고 경건하게 마지막 기억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뺏을 수 있다; 단순히 고통 경감을 위해 죽음을 택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무의식 환자이고, 소생 가능성이 없는 경우 그 환자가 건강할 때 어떤 의견을 가졌었는지 확인할 길이 어렵고 현재 어떤 의견을 제시할 것인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보호자의 의견을 듣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그저 최소한의 생명 유지를 위해 의료비를 희망도 없이 계속해서 지출한다는 것이 사실 보호자 입장에선 만만치 않은 것이 실정이다. 뇌사상태의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보호자는 안락사 쪽으로 마음을 기울게 될 것이다. 그러나 본인의 동의가 없기 때문에 이를 보호자의 동의만 가지고 시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료진의 윤리적 딜레마가 생기는 것이다.
나의 경우 안락사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죽음이란, 뇌사 즉 뇌 혹은 정신이 죽으면 이는 인간으로서 생을 다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안락사를 법적, 제도적으로 인정하면서 생기는 많은 불화가 생기지 않도록 생전에 꼭 본인이 뇌사상태에 빠졌을 때, 또는 어떤 여러 가지 조항들에 있어 안락사를 결정해야 한다고 본다. 법원과 병원에서는 여러 가지 일어날 수 있는 조항을 만들어 본인이 자신의 생과 사를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생전에, 또 판단력이 분명할 때 주어야 할 것이다. 외국의 경우 이를 생전에 결정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시행하는 나라가 있다고 알고 있다. 보호자의 입장 즉 살아있는 사람의 입장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의식도 없는 환자의 뒷바라지를 하며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영원히 지속하는 것이 환자에게 또는 보호자에게 과연 옳은 일인가? 아마도 환자가 자신의 가족이 고통 받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가망이 없는 사람보다는 일단 살아있는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살아있는 보호자가 안락사를 시켜야 하나 하지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는 것조차 큰 고통이다. 개인은 자신의 삶을 끝맺을 때를 판단력이 뚜렷할 때 결정해 놓는 것이 남은 사람들을 위한 도리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안락사의 이해7
  • 안락사어떤 행위를 하거나 하지 않음으로써 어떤 사람의 죽음을 초래한 모든 경우가 안락사의 논쟁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다. 안락사의 논쟁은 의도적으로 어떤 행위를 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와 관련된다. 즉 행위자가 달리 행동할 수 있었던 상황에서 잘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죽음을 초래한 경우와 관련된다. 안락사가 이루어지는 방식이 따라 적극적 안락사와 소극적 안락사로 나뉜다. 치명적인 주사를 놓는 등의 방식으로 A가 B를 죽이는 경우는 적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수 없다면인생에지지 않을 용기99℃야밤의 공대생 만화작가의 문장수업시공간의 미래인어가 잠든 집잡담이 능력이다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 하지마라요리하는 남자는 무적이다지금 이 순간자기관리론이런 사람 만나지마꽃잎이 떨어져도 꽃은 지지 않네뿌리 이야기무엇을 버릴 것인가아들 도키오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언어의 정원최고의 칭찬완득이나는 무조건 합격하는공부만 한다잠2사랑의 기술모든 것의 기원나의 슬기

  • [신학적인간학] 사형제도
  • 수적이고, 또한 잡신의 분노에 대해 제물을 바쳐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옛 아테네에서는 이러한 관습이 실제로 실행되었다. 오갈 데 없는 가난한 사람 둘을(가능한 남자와 여자) 추수 감사제 직전에 거행되는 속죄의 제사(Thargelien)를 위해 한 해 동안 국비로 양육시킨다. 이 두 사람은 무화과나무로 장식되었고 ‘무화과나무 채찍’으로 때리며 축제 음악과 함께 도시의 거리를 끌고 다녔다. ‘이는 모든 죄, 모든 부정, 그리고 모든 전염성이 있는 재앙

  • [생명의료윤리] 시대에 따른 생명존중사상의 변화와 생명 존중 사상의 방향
  • 모든 문화나 사상 철학의 기본은 신 중심적 사고에서 비롯되었고 성스러운 곳에 속된 것을 엄격히 구분하여, 내세를 위한 것은 거룩하고, 현세를 위한 것은 속되다고 구분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 사회에 대한 관심보다는 종교에 대한 헌신이 중요시되었고 자연 과학의 발전은 자연스럽게 도태되었다. 또 중세의 기독교가 현실 도피적이 되든지, 아니면 기성 정치와 야합하여 지배층의 기득권을 지키는 수단의 하나로 전락해 버린 경향도 다분했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응용윤리
  • 수없는 ‘윤리적 공백’을 새로운 책임윤리로써 극복해야 한다.○ 우리가 고도의 기술과 함께 들어서게 된 집단적 실천이라는 새로운 영역은 윤리 이론의관점에서 보면 아직 아무도 살지 않는 미개척지와 같다. 이러한 윤리적 진공 상태에서 무엇이 윤리의 나침반으로 기능할 수 있는가? 그것은 바로 미리 사유된 위험 자체이다! 미래에있을 수 있는 심상치 않은 상황의 변화, 전 지구적 범위의 위험, 그리고 인간의 몰락 과정에대한 불길한 징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