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방문자 실태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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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4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방문자 실태조사보고서
Ⅰ. 서론
대구 약령시장은 약 350년 전부터 전국의 한약재를 유통시켰던 전통한약시장이다.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 등 세계 여러 나라에 한약재를 공급함으로써 세계적인 한약물류유통 거점으로 명성을 떨쳤다. 대구약령시축제는 조선시대 약령시 개장행사를 현대적으로 변형한 전통 한의약 축제로서, 한의원과 한약방 등 한방관련업소가 350여 개소나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대구광역시 남성로 일대에서 2004년 5월 01일(토)부터 5월 5일(수)까지 5일간 개최되었다.
특히 2004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는 행사기간동안 전통한방체험과 한방판매나눔 전시,연극, 씨름 등이 개최되어 방문자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2004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를 대표적인 문화축제로 발돋움하고 면모를 갖추기 위해서 이번 행사의 보다 적극적인 검토와 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이번 2004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가 지방의 대표적인 행사로 머무르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우리 대구지역 문화의 오랜 전통과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인에게 알려 오랜 전통 뿐 아니라 규모나 내용 면에서도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축제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2004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 방문자의 특성을 규명한다. 행사 방문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방문동기와 만족도, 재참여 의도 등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대구약령시한방문화 개최 시 프로그램 개발과 마케팅 전략 구축을 위한 기초 자료로 이용하며, 행사의 방향을 제시하고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상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4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 보고서의 결과를 통해 2004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가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축제로 발전하기 위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Ⅱ. 연구방법
본 보고서는 2004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를 방문하는 방문자의 특성을 평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배부하였다. 먼저 방문자의 일반적 특성과 방문동기, 만족도, 재방문 의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설문지를 2004년 5월 1일 ~ 5월 2일 방문자를 대상으로 배부회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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