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 속 초현실주의적 요소 분석과 필요성 - Iwai Shunji의 언두 와 Luis Bunuel의 대표작들 간의 대비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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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영화 속 초현실주의적 요소 분석과 필요성
- Iwai Shunji의 <언두> 와 Luis Bunuel의 대표작들 간의 대비와 분석
우리가 현재 흔히 볼 수 있는 대중영화들은 단순히 이야기 전개를 위한 쇼트들로 구성이 되어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의 얼어붙은 한국 영화시장의 원인 중 이러한 나태한 이미지구연들이 한몫을 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이야기 전달에만 치중되어 있는 현 대중영화들 속에는 새로운 영상언어의 시도가 적어지고 있다. 영화를 제작하는 많은 사람들은 대중의 수준을 낮게 보고 초현실적인 영화를 수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추측이다. 초현실적영화 자체는 많은 대중들이 수용하기에 어려운 요소가 있을 수 있어도, 그 영화 속 초현실적 영상언어들은 이미 많은 대중들이 익숙해하고 즐기고 있다. 이것은 영화 외의 여러 다른 매체들- 광고, 뮤직비디오 등을 통해서 대중에게 이미 매우 가깝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요소들은 대중영화 속에서도 중간 중간 활용하여 영화를 전반적으로 더 ‘영화적으로’, 환상적이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 즉, 초현실적인 요소들을 통해 흥행성과 작품의 독창성을 끌어 올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실제로 이러한 사례에 맞는 대중영화 이와이 슈운지 감독의 <언두>와 초현실적 영화의 대표적인 감독으로 뽑히는 루이스 브뉘엘 감독 영화들의 몇몇 요소들을 비교 분석하면서 대중영화가 초현실적인 요소들을 수용함으로 인해 앞에서 언급한 흥행성과 독창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994년에 일본에서 제작된 이와이 슈운지 감독의 영화 <언두>는 감독의 데뷔작이다. 이 영화는 흥행을 위해 만들어진 대중영화가 분명했다. 그러나 무명 감독의 이름 없는 영화는 극장을 잡기가 쉽지 않았고, 그런 이유들 때문에 심야시간에나 상영이 가능했다. 그러나 당초 열악한 환경 속 흥행 부진의 예상을 깨고 이 영화는 심야시간인데도 불구하고 관객들을 줄을 세워야만 했던 영화로 기록된다. 많은 관객들은 이 영화에 매료되었고, 입소문을 타고 흥행에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영화의 이야기 때문에 흥행에서 성공한 것이 아니다. 사실 이 영화의 이야기는 이미 너무 많이 봐온 남녀 간의 사랑 이야기이다. 또한 남녀의 욕망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런 이야기를 당시 젊은 관객층이 열광하면서까지, 심야시간에 줄을 서면서까지 봐야할 만한 이유는 없었다. 결국 이 영화를 전반적으로 감싸고 있는 초현실적 영상들과 대중들의 감성 코드와의 절묘한 조합이 이 영화를 재밌고 독특한 영화로 만들게 한 것이다. 관객은 이런 점에 열광했고 결국 다음 해인 1995년 베를린 영화제에서 넷팩상을 수상하기에 이른다. 바로 이런 역사가 대중 영화 속 초현실적 요소의 절묘한 조합이 얼마만큼의 큰 힘을 지닐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초현실적 영화, 초현실적 영상언어 같은 개념들은 무엇이라 정리 할 수 있을까. 초 현실, 영문으로 sueal. 직역하자면 ‘현실 앞에. 현실 밖에’ 정도로 해석되겠다. 즉, 현실에서 일어나지 못할 법한 현상들, 리얼리즘에서 벗어나는 것들을 흔히 초 현실이라고 명명한다. 사람들은 초 현실을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그렇지 않다. 특히 우리 같은 동양인들은 초 현실을 이미 아주 오랜 옛날부터 문화적으로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래동화나 불교문화 등은 이미 너무나 굉장한, 현실을 뛰어넘는 초현실적인 요소들이다. 동물들이 의인화되고, 하늘에서 신과 선녀가 내려오고, 정말 많은 종류의 귀신들은 우리가 얼마나 초현실적인 문화 속에서 살아왔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을 담아내는 이미지, 이야기 등은 곧 초현실적인 영화, 소설 등 된다. 이처럼 초 현실이란 어렵지 않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에서 건너왔다는 ‘초현실주의’, ‘초현실적 영화영상’등은 우리 같은 일반대중이 수용하기에 그다지 새로운 것만은 아니다. 다만 서양에서 시작된 초현실주의 운동과 기본 정신은 그 고유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 일상적 형식의 틀을 허물고 무의식이라는 인간 내면의 정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려 했던 그들의 정신, 더 나아가 정치적으로도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싶어 했던 그들의 의지는 예술사에 분명한 한 획을 그은 위대한 운동이었다. 그러나 현대의 대중영화 속 초현실주의를 논하는 지금의 입장에서 그들의 기본사상은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한다. 우리가 논하고자 하는 것들은 초현실적 영상언어들을 어떻게 대중영화 속에 전목을 시킬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지 그들의 기본 사상과 정신을 이어받자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기본 정신이 밑바탕에 깔려야 그러한 영상언어와 이야기가 나온다고도 볼 수 있겠지만, 흥행을 목적으로 만드는 현대의 대중영화 속에서 그러한 초현실주의 운동 정신이 밑바탕 되는 것은 현시점에서 조금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와이 슈운지 감독의 <언두>가 어떠한 면에서 초현실적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그러기 위해서 초현실적 영화의 거장으로 알려진 루이스 브뉘엘 감독의 몇몇 대표작들과 대비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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