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쉰들러리스트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쉰들러리스트 보고서]
목 차
1. 영화 개요
2. 영화의 배경 - 홀로코스트
3. 등장인물
4. 과거 재현 방식
5. 영화 속 메시지
6. 마무리
1. 영화 개요
쉰들러 리스트 Schindlers List,
1993 미국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 리암 니슨 / 벤 킹슬리
줄거리 : 독일의 나치정권 치하에서 한때 나치에 동조했던 독일인 오스카 쉰들러가 폴란드의 자기 공장에 유태인들을 취직시켜 1천1백명을 아우슈비츠의대학살로부터 구해냈다는 실화에 기초한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된 홀로코스트 영화
스티븐 스필버그는 1946년 12월 18일에 미국 에서 태어났으며, 현재에도 영화감독으로 활 동 중 이다. 1975년 영화 <죠스> 로 인해 흥 행 감독의 대열에 올랐으며 <E.T> , <라이언 일병 구하기> <Catch me if you can> 등을 제작한 누구나 인정하는 헐리우드의 흥행감독 이다. 쉰들러 리스트가 스필버그 감독에게 있 어 특별한 이유는 그가 유태인이기 때문이다. 유태인인 그는 크리스마스에도 남의 집 창밖 에서 크리스마스트리 장식이나 구경하고, 예수가 메시아가 아니라고 사람들에게 주장하면서 자라야 했다. 미국 같은 철저한 기독교 사회에서 그것은 일종의 소외 내지는 고립을 자청하는 일이였고, 그는 청소년기 내내 자신이 유태인이라는 것을 친구들에게 감추고 전형적인 백인 중산층 사회에 동화되기 위해 애썼다고 한다. 이런 그가 <쉰들러 리스트>를 만들었다는 것은 이제까지 오랜 동안 자신 안에서 숨어 있었던 갈등, 곧 혼란스러운 정체성과 직면하려는 일종의 본능적인 몸부림으로 보이기도 한다. 또 스티븐 스필버그는 <쉰들러리스트> 를 제작하기 이전에는 흥행성은 있지만, 작품성 있는 작품을 제작하지 못하는 감독이라는 평을 받았던 감독이다. 그가 <쉰들러리스트>를 제작한다는 이야기에 많은 비평가들은 그 영화가 과연 작품성이 없을 것이라는 비평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쉰들러리스트>는 그에게 아카데미 감독상을 안겨주었다. 이 영화가 그가 흥행성은 물론 작품성까지 갖춘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감독이라는 재평가를 받게 해줬다는 점에서도, 그에게 있어서 이 작품은 단순한 영화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된다.
2. 영화의 배경 - 홀로코스트
원래 홀로코스트란 ‘완전히 타버리다’는 뜻의 희랍어인 ‘holokauston’에서 나온 말로, 이후 히브리어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번제물이라는 뜻으로 바뀌었다. 이후 20세기 들어서 홀로코스트는 인간적인 또는 자연적인 대재앙으로 말미암아 생명이나 문명이 대규모적으로 파멸을 겪는 사건 또는 재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홀로코스트를 핵전쟁으로 인한 대량의 인명살상 및 문명의 파괴로 받아들이거나, 아프리카에서 벌어지고 있는 기아로 인한 대규모 재해 및 에이즈로 인한 죽음 등을 홀로코스트라고 부르는 경우도 그 때문이다. 그러나 특히 고유명사로 사용될 경우, 제 2차 세계대전 중 나치 일당에 의해서 자행된 대규모 유태인 학살을 의미하게 되었다.
배경
민족적인 원인
첫째. 종교.
유럽에 살던 유태인들은 유럽 본토인들과는 달리 기독교가 아닌, 유태교를 믿었다. 그러나 유태교는 예수를 단순한 예언자 취급하고, 언젠가 있을 하느님의 강림 때에 자신들 민족이 가장 먼저 구원받으리라 주장하면서 유럽인들에겐 이단과 시건방짐으로 여겨져 미움의 대상이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에릭슨에 따르면, 유아는 전 생애를 거쳐 8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친다. 그러면서 각 단계별로 발달하는 정서에 의해 성격이 결정되는 것이다. 그러나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정서 발달의 원인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기에 부족하다. 체계적인 실험을 통해서 얻어진 이론이라기보다는 연구자 본인의 경험과 한정된 연구대상에 기초하여 가정한 이론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많은 경험을 통해, 이론을 ‘이해’할 수는 있

  •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
  • 보고서(소감)의 평가 6. 연구의 결과웹의 개방성을 이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되기 위한 전략을 중점적으로 탐색하였다.교육 현장에서 교재의 다면성과 학습 지도 방법의 다양화에 의한 활동보다는 입시 위주의 주입식 수업 활동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의 부족으로 급변하는 산업 사회에 대처하는 훈련이 미흡한 실정이다.그러므로, 오늘날처럼 복잡한 정치,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파악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

  • 아일랜드 영화 감상문 아일랜드영화감상문 영화아일랜드감상문 영화아일랜드줄거리
  • 과학자로 아름다운 부인과 함께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 정부관리에게 체포당해서 결박을 당한다. 그의 말은 진짜 스펜서는 이미 죽고 기억과 몸까지 완벽하게 복제된 스펜서가 진짜 스펜서 대신 행세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펜서는 그말을 듣고 이해 할수 없었지만 다른 복제인간의 영상을 보고서 탈출을 한다. 그는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게 되는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 또한 복제인간은 본인이 진짜 인간인 줄 알고 살아

  • (죽음의 수용소에서) 독서토론 주제발표문
  • 로날드 님 감독 마빈 J. 촘스키 감독 앨런 J. 파큘러 감독 잭 골드 감독 로버트 M. 영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 팀 블레이크 넬슨 감독 로만 폴란스키 감독 마트 허만 감독 기울리오 리치아렐리 감독

  • [트루먼쇼] 트루먼 쇼 영화감상문
  • 쉰들러 리스트> 에서 보여주듯이, 탄탄한 스토리 라인을 바탕으로 더더욱 완벽한 드라마 만들기라는 방향으로 갈 수도 있을테고키아로스타미가 에서 보여주듯이, 삶 그 자체에 대한 깊은 성찰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개인적인 감성뿐만 아니라 인생의 경륜을 통해 이 사회의 제도와 그 매카니즘을 고민한 노장 감독들이 (Peter Weir 감독은 44년생) 택해야 할 장르 중의 하나는 바로 이 영화와 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