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자키가 추구하였던 아름다움에 대해서 작품 문신 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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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니자키가 추구하였던 아름다움에 대해서
- 작품 ‘문신’을 중심으로
문신은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초기 작품으로, 다니자키 문학의 축소판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문신은 여성 숭배, 페티시즘, 매저키즘 등과 같은 다니자키만의 독특한 탐미적 성향이 잘 드러나 있는 작품으로, 순수문학 순문학이라고도 한다. 현실과 시대의 상황과는 무관하게 예술로서의 작품 자체에 목적을 둔 문학으로, 도구성(道具性), 이념성(理念性), 목적성(目的性)을 가지고 문학을 하는 것에 반대한다. 시대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달라져 왔다.
의 측면에서 이해되어진다. 즉, 어떠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문학인 것이다. 흔히 다니자키의 문학을 탐미주의, 예술 지상주의, 악마주의의 성격을 띤다고 한다.
그렇다면 다니자키가 추구하였던 아름다움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어떠한 금기, 통념을 배제하고 아름다움 그 자체를 추구한다는 순수문학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그 아름다움이라는 것의 기저에는 소위 주류 여기서 말하는 주류란, 어느 특정 시공간에서 지배적인 이데올로기, 권력, 미의식 등 다소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에 대한 반감, 그리고 비일상, 비주류, 혹은 비정상적인 것에 대한 일종의 찬미가 존재한다. 순수 문학이라고 해서 꼭 금기를 깨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아름다움을 이야기할 필요는 없는데, 다니자키가 추구하였던 아름다움은 김동인의 광염 소나타에서처럼 보통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상식적인 아름다움이 아닌 터부시 된 아름다움을 찬미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그의 작품에 흐르는 것은 외조부와 어머니로부터 영향을 받았다는, ‘여성숭배의식’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작품에서 여성은 처음에는 수동적이고, 세이키치의 눈을 통해 보여지는, 즉 시각적 미적으로 피지배 관계 하에 있던 타자화된 ‘소녀(무스메)’였는데, 결국에는 세이키치의 문신행위를 통해 자신의 본성을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스스로의 몸을 바라보는 ‘여자(온나)’로 변모한다. 이러한 여성숭배의식은, 역으로 남성에 대한 가학으로 드러나, 세이키치가 소녀에게 문신을 할 때에는 마취를 시킨 상태에서 하지만, 남자에게 문신을 할 때에는 가학을 통해 쾌감을 얻는다. 또한 그가 추구했던 여성의 아름다움은 남자를 짓밟고 남자 위에 군림하는 여성의 모습이었다.
당시의 남성 중심의 사상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던 당시의 상황에 비추어 볼 때, 다니자키의 이런 여성숭배의식과 남성에 대한 가학은 남성으로 드러나는 주류, 권력자에 대해 피지배적인 성격의 여성이 아름다움, 다시 말해 힘을 얻는 모습이라고 조심스럽게 접근해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것이 다니자키가 의도한 장치라고 보기보다는 다니자키의 의식무의식 속에 자리잡고 있던 것이 드러난 것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가 속해 있던 문학 사조인 탐미파는 당시 유행했던, 문학계의 주류격이었던 자연주의에 반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청춘 이야기’에서 다니자키는 ‘당시 유행한 자연주의 문학에 반감을 갖고 거기에 반기를 들려는 야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라며 자연주의 문학에 대한 반감이 있었음을 이야기한다. 이는 문학적예술적인 측면에서의 주류에 대한 반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자연주의 문학이 주류가 아니었다라고 했을 때 그가 탐미파적인 성향을 보이지 않았으리라고는 볼 수 없지만, 어쨌든 그의 탐미파적 성향에는 자연주의에 대한 반감도 존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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