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다니엘 명칭 다니엘 기록목적 다니엘 구조 호세아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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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니엘ㆍ호세아ㆍ요엘ㆍ아모스>
목차
*다니엘
1. 명칭
2. 저자
3. 시대적 배경
4. 전체 내용 요약
5. 구속사적 의미
6. 내용 분해
*호세아
1. 저자
2. 시대적 배경
3. 전체 내용 요약
4. 구속사적 의미
*요엘
1. 저자와 기록 연대
2. 주제와 기록 목적
3. 특징과 내용 구성
4. 요엘서가 주는 의미
*아모스
1. 저자
2. 역사·지리·시대적 배경
3. 전체 내용 요약
4. 구속사적 의미
5. 타성경과의 연관성
*다니엘
1. 명칭
다니엘서의 명칭에 대한 전통적인 입장은 본 서의 주인공인 다니엘을 이름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 어떤 의문도 제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여호야김 3년(B.C.608-598)에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끌려간 다니엘이 본서를 저술했고, 그 때문에 본 서의 명칭은 다니엘서가 합당하다고 생각해 왔다. 그리고 다니엘서의 명칭은 유대 랍비 문헌에서도 언급되었으며, 칠십인역(LXX)에서도 다니엘서로 번역된 것으로 보아 주전 6C의 위대한 신앙인이자 정치가였던 다니엘의 이름으로 결정된 것이다.
2. 저자
다니엘이라는 이름은 하나님은 나의 재판장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는 주전 605년에 처음으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점령하였을 때에 바벨론으로 끌려간 귀족 출신의 십대 젊은이였다. 그는 조금도 타협함이 없이 하나님을 신봉하는 신앙 생활을 하였고, 이로 인하여 다리오 왕 때에는 사자굴에 들어가기도 하였으나 하나님의 기적적인 역사로 살아났다. 그리고 바벨론의 두 왕 느부갓네살, 벨사살과 메대의 다리오 때는 오늘날 국가의 국무총리과 같은 역할을 감당하였다(단2:48; 단5:29; 단6:1-3). 그리고 바사의 고레스 왕 통치 때까지 살면서 60여 년간 사역을 하였다. 선지자 에스겔은 다니엘을 노아와 욥에 비교하면서 그의 의로움을 피력하였다(겔14:14).
3. 시대적 배경
다니엘서와 에스겔서는 이스라엘의 바벨론 포로 기간 중 기록된 말씀이다. 포로 기간은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주전 605년에 여호야김 왕 때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애굽의 느고를 갈그미스 전투에서 무찌르고, 유다를 침공하여 여호야김과 그 백성들을 바벨론의 포로로 이주시켰다. 이때에 다니엘과 세 친구가 그 포로에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는 주전 597년에 요호야긴 왕이 바벨론에게 적대적인 태도를 취했기 때문에 느부갓네살 왕이 제2차로 침공하여 여호야긴과 선지자 에스겔을 포함한 10,000명을 바벨론으로 이주시켰다.
셋째는 주전 586년에 히스기야 왕이 애굽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었기 때문에 느부갓네살 왕이 제3차로 침공하였다. 상당 기간 예루살렘을 포위한 끝에 예루살렘과 성전은 점령되어 파괴되었고, 유다는 멸망하게 되었다.
한편 유다가 고국으로 귀환하기 시작한 시기는 주전 538년으로, 바벨론의 정복자인 메대 바사 제국의 고레스 왕 원년에 조서를 발표하여 유대인들의 제1차 귀국을 허락하였다. 이때 유대인의 지도자는 스룹바벨이었다. 그리고 제2차 귀국은 주전 457년에 에스라에 의하여 이루어졌고, 제3차 귀국은 주전 445년에 느헤미야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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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약성서
  • 다니엘과 연관된 사건들을 기술하고, 7-12장은 다니엘이 받은 꿈과 환상을 기록한다. 13-14장은 수산나의 이야기, 벨 신상을 부순 이야기, 큰 뱀을 죽인 이야기 그리고 사자굴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7-12장은 이스라엘을 중심한 세계 제국들의 번성기를 예언하고 특히 기원전 160년대에 일어날 셀레우코스 왕조(Seleucids)의 안티오쿠스 4세에 의한 유대인 핍박이 부각된다. 이런 예언들이 주어진 목적은 하느님의 백성으로 하여금 앞으로 닥칠 여러 신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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