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문예창작 - 애니메이션 디즈니 뮬란, 겨울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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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와 문예창작
애니메이션, 디즈니 <뮬란>과 <겨울왕국>
사전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의 전통적 정의는 ‘보통 사진기를 이용한 촬영처럼 한 컷 한 컷 찍는 방식을 통하여 그림이나 사물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영화의 한 장르이다.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2003.7.30, ㈜살림출판사
이러한 촬영 기법의 특이성 때문인지 ’애니메이션‘이란 장르는 사회로부터 어린이 대상의 오락물로 한정되어 하위문화처럼 취급되어 왔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그 정도가 더한데, 이는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발전이 저조한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애니메이션을 즐기는 대중이란 특정 연령층과 마니아층 속에 한정되어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중들에게 익숙하고 사랑받는 애니메이션들이 있다. 바로 ‘디즈니’, ‘픽사’, ‘지브리’ 등에서 나온 애니메이션들이다. 이중에서도 특히나 ’디즈니‘는 다른 세계적 기업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그 브랜드 네임만으로도 유명세가 어마무시하다.
나는 어릴 때부터 디즈니 만화영화들을 보고 자랐다. 디즈니 캐릭터들을 나의 옷과 학용품, 장난감들로 늘 나와 함께했었다. 이는 나뿐만 아닌 많은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내 세대 이전의 아이들에게도 나의 세대 이후의 아이들에게조차 말이다. 그리고 이렇게 자란 나와 아이들은 커서도 디즈니를 보면 어릴 적 향수를 추억하게 되고, 디즈니의 새 영화가 개봉하면 꼭꼭 챙겨보며 종종은 디즈니 상품들을 구입하기도 하곤 한다. 디즈니는 어린아이들만의 문화라는 애니메이션의 한계를 뛰어넘어 어른들의 문화로도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 디즈니가 이렇게 놀라운 대중성을 갖게 된 데에는 과연 어떤 이유들이 있을까?
개인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디즈니 만화영화들의 원작이 바로 동화라는 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작품이 순수 창작물인 경우들도 있지만 흥행을 한 작품들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동화들이 원작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디즈니는 그 동화들에 자신들의 상상력을 덧붙여 재미난 친구들과 행복한 엔딩이 있는 작품으로 재탄생시킨다. 친숙한 동화들이 예쁜 그림체의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나타났으니, 대중들은 당연히 매료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점은 익숙하지만 지루하지는 않다는 점이다. 여기엔 틈틈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뮤지컬 애니메이션이라는 디즈니만의 특징 때문도 있을 테지만 더 큰 이유는 바로 ‘시대에 흐름에 맞는 변화’에 있지 않을까 싶다. 디즈니도 초기 작품인 ‘백설 공주’나 ‘신데렐라’에서는 각색을 거의 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며 여성의 주도적 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즈니도 변하기 시작했다. 더 이상 ‘디즈니 프린세스’ 라인의 공주들이 단지 예쁘고 착하단 이유로 왕자님을 만나야만 비로소 행복해지는 일이 사라진 것이다. 공주들은 왕자님을 막연히 기다리기보단 스스로 사고하며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시작했다. 이런 공주님의 시작은 ‘미녀와 야수’라고는 하지만, 그 특징이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 작품은 ‘뮬란’일 것이다. 뮬란은 최초의 동양인 공주라는 점에서 더 주목받고 있기는 하지만(이도 디즈니의 대중성을 높이는 일에는 꽤 큰 몫을 하였을 것이다), 사회가 요구하는 ‘여자다움’, ‘시집을 잘 가는 것’에서 벗어난 최초의 여주인공이기도 하다. 뮬란은 그저 말괄량이인 수준을 뛰어넘어 아버지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남장을 하고 군에 들어간다. 그러나 몸이 ‘여자’이기에 남자군인들과 비교해 체력적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는데, 이를 악물고 이를 극복하며 마침내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이는 뮬란을 뮬란 자체가 아닌 ‘여자’로 봤던 사회에 대한 통쾌한 복수이기도 하며 한계를 극복한 여성에 대한 감동이기도 하다. ‘뮬란’의 결말이 결국 다른 공주들처럼 왕자로 대입되는 장군과 사랑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끝나기는 하지만, 이 또한 그저 ‘예쁜 얼굴’과 ‘여자다움’이 아니라는 것에 주목할 만하다. 이렇게 시대에 맞는 공주의 탄생은 대중들에게 큰 어필을 했음에 분명해 보인다. 굳이 아이들이 아니어도 이런 여주인공이 등장했다는 것만으로도 ‘뮬란’은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엄청난 히트를 기록한 ‘겨울왕국’도 이야기해 볼 수가 있다. 주인공 엘사는 ‘만난 지 하루 만에 결혼하는 건 안 돼.’ 등의 대사로 지금껏 존재한 디즈니의 공주들과 반대되는 입장을 취한다. 이는 디즈니가 디즈니 스스로의 과거를 희화화했다는 점에서 웃음을 유발하면서도 현대의 세태와는 일치한다는 생각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부분이다. 남녀 간의 사랑보다 가족 간의 사랑을 더 크게 그려냈다는 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더구나 엘사는 사랑이 아닌 스스로의 정체성과 주변인들과의 관계로 고민을 하게 되며 이는 극의 주축이 되는 부분이기도 한다. 엘사에겐 극 결말에 가서도 연애에 대한 암시조차 없다. ‘겨울왕국’은 여성을 ‘결혼’에 속하는 존재가 아닌 완연한 독립적 인간으로써 그려낸 것이다. 이 역시 현대 대중이 요구하는 바에 들어맞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나 그것을 충족시킨 매체가 신데렐라 스토리의 전형을 띄던 ‘디즈니’라는 것이 주는 반전은 대중에게 더욱 큰 공감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어렵지 않다. 기본적으로 아이들을 우선시 한 작품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른들 역시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엔 동심을 자극할 수 있는 힘과 현대 세태를 냉철히 그러나 따뜻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동시에 들어가 있다. 대중들이 지금껏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사랑하고 자신의 자녀들에게 보여주며, 다음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개봉을 기다리는 이유도 아마 여기에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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