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문예창작 - 애니메이션 디즈니 뮬란, 겨울왕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문화와 문예창작
애니메이션, 디즈니 <뮬란>과 <겨울왕국>
사전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의 전통적 정의는 ‘보통 사진기를 이용한 촬영처럼 한 컷 한 컷 찍는 방식을 통하여 그림이나 사물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영화의 한 장르이다.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2003.7.30, ㈜살림출판사
이러한 촬영 기법의 특이성 때문인지 ’애니메이션‘이란 장르는 사회로부터 어린이 대상의 오락물로 한정되어 하위문화처럼 취급되어 왔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그 정도가 더한데, 이는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발전이 저조한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애니메이션을 즐기는 대중이란 특정 연령층과 마니아층 속에 한정되어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중들에게 익숙하고 사랑받는 애니메이션들이 있다. 바로 ‘디즈니’, ‘픽사’, ‘지브리’ 등에서 나온 애니메이션들이다. 이중에서도 특히나 ’디즈니‘는 다른 세계적 기업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그 브랜드 네임만으로도 유명세가 어마무시하다.
나는 어릴 때부터 디즈니 만화영화들을 보고 자랐다. 디즈니 캐릭터들을 나의 옷과 학용품, 장난감들로 늘 나와 함께했었다. 이는 나뿐만 아닌 많은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내 세대 이전의 아이들에게도 나의 세대 이후의 아이들에게조차 말이다. 그리고 이렇게 자란 나와 아이들은 커서도 디즈니를 보면 어릴 적 향수를 추억하게 되고, 디즈니의 새 영화가 개봉하면 꼭꼭 챙겨보며 종종은 디즈니 상품들을 구입하기도 하곤 한다. 디즈니는 어린아이들만의 문화라는 애니메이션의 한계를 뛰어넘어 어른들의 문화로도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 디즈니가 이렇게 놀라운 대중성을 갖게 된 데에는 과연 어떤 이유들이 있을까?
개인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디즈니 만화영화들의 원작이 바로 동화라는 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작품이 순수 창작물인 경우들도 있지만 흥행을 한 작품들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동화들이 원작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디즈니는 그 동화들에 자신들의 상상력을 덧붙여 재미난 친구들과 행복한 엔딩이 있는 작품으로 재탄생시킨다. 친숙한 동화들이 예쁜 그림체의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나타났으니, 대중들은 당연히 매료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점은 익숙하지만 지루하지는 않다는 점이다. 여기엔 틈틈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뮤지컬 애니메이션이라는 디즈니만의 특징 때문도 있을 테지만 더 큰 이유는 바로 ‘시대에 흐름에 맞는 변화’에 있지 않을까 싶다. 디즈니도 초기 작품인 ‘백설 공주’나 ‘신데렐라’에서는 각색을 거의 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며 여성의 주도적 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즈니도 변하기 시작했다. 더 이상 ‘디즈니 프린세스’ 라인의 공주들이 단지 예쁘고 착하단 이유로 왕자님을 만나야만 비로소 행복해지는 일이 사라진 것이다. 공주들은 왕자님을 막연히 기다리기보단 스스로 사고하며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시작했다. 이런 공주님의 시작은 ‘미녀와 야수’라고는 하지만, 그 특징이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 작품은 ‘뮬란’일 것이다. 뮬란은 최초의 동양인 공주라는 점에서 더 주목받고 있기는 하지만(이도 디즈니의 대중성을 높이는 일에는 꽤 큰 몫을 하였을 것이다), 사회가 요구하는 ‘여자다움’, ‘시집을 잘 가는 것’에서 벗어난 최초의 여주인공이기도 하다. 뮬란은 그저 말괄량이인 수준을 뛰어넘어 아버지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남장을 하고 군에 들어간다. 그러나 몸이 ‘여자’이기에 남자군인들과 비교해 체력적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는데, 이를 악물고 이를 극복하며 마침내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이는 뮬란을 뮬란 자체가 아닌 ‘여자’로 봤던 사회에 대한 통쾌한 복수이기도 하며 한계를 극복한 여성에 대한 감동이기도 하다. ‘뮬란’의 결말이 결국 다른 공주들처럼 왕자로 대입되는 장군과 사랑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끝나기는 하지만, 이 또한 그저 ‘예쁜 얼굴’과 ‘여자다움’이 아니라는 것에 주목할 만하다. 이렇게 시대에 맞는 공주의 탄생은 대중들에게 큰 어필을 했음에 분명해 보인다. 굳이 아이들이 아니어도 이런 여주인공이 등장했다는 것만으로도 ‘뮬란’은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엄청난 히트를 기록한 ‘겨울왕국’도 이야기해 볼 수가 있다. 주인공 엘사는 ‘만난 지 하루 만에 결혼하는 건 안 돼.’ 등의 대사로 지금껏 존재한 디즈니의 공주들과 반대되는 입장을 취한다. 이는 디즈니가 디즈니 스스로의 과거를 희화화했다는 점에서 웃음을 유발하면서도 현대의 세태와는 일치한다는 생각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부분이다. 남녀 간의 사랑보다 가족 간의 사랑을 더 크게 그려냈다는 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더구나 엘사는 사랑이 아닌 스스로의 정체성과 주변인들과의 관계로 고민을 하게 되며 이는 극의 주축이 되는 부분이기도 한다. 엘사에겐 극 결말에 가서도 연애에 대한 암시조차 없다. ‘겨울왕국’은 여성을 ‘결혼’에 속하는 존재가 아닌 완연한 독립적 인간으로써 그려낸 것이다. 이 역시 현대 대중이 요구하는 바에 들어맞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나 그것을 충족시킨 매체가 신데렐라 스토리의 전형을 띄던 ‘디즈니’라는 것이 주는 반전은 대중에게 더욱 큰 공감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어렵지 않다. 기본적으로 아이들을 우선시 한 작품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른들 역시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엔 동심을 자극할 수 있는 힘과 현대 세태를 냉철히 그러나 따뜻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동시에 들어가 있다. 대중들이 지금껏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사랑하고 자신의 자녀들에게 보여주며, 다음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개봉을 기다리는 이유도 아마 여기에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디즈니의 문제점및 해결방안
  • 문화를 계속 보강한다.4. 디즈니의 현황 및 연혁(1) 디즈니의 현황< 표 >국 가업 종설 립 자 / 설 립 일미 국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TV월트 디즈니 / 1923년매 출 액총 자 산본 사307억 52백만 달러(2004)539억 2백만 달러(2004)캘리포니아 주 버뱅크(2) 연혁< 표 >• 1923년 오늘날의 월트 디즈니사가 공식출범• 1928년 월트디즈니 프로덕션 설립• 1955년 디즈니랜드 개장• 1966년 월트디즈니 사망• 1971년 월트디즈니 월드 개장• 1982년 EPCOT센터 개장

  • 뮤지컬 영화 감상과 이해_기말고사
  • 디즈니의 28번째 장편 만화영화다. 원작에서는 육지의 왕자를 사랑하다가 물거품이 되고 마는 인어공주의 슬픈 운명을 그렸지만 이 영화는 인어 공주가 인간이 되어 왕자와 행복한 결혼식을 올리는 해피엔딩으로 끝이 난다.당시 보통 애니메이션에 10만 장의 화면이 사용되는데 비해 에서는 약 15만 장 이상의 화면이 사용되어 훨씬 정교한 영상을 보여준다. 월트 디즈니는 이 영화로 이전까지 없었던 엄청난 히트를 치게 되었고 가장 대중적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디즈니합계등록일1988.3.91988.8.181989.12.151990.10.81993.1.211988111989111121990209813819911591654519921671915571993159151511651994171015151370199517613171164199617117711531997101381710581998101610181367합계1499111111069530자료: 『한국영화연감』 각 년호, 문화관광부 『영화정책자료』, 1998 1990∼2000년 한국영화와 외국영화 시장 점유율 비교 (관객기준)연도한국영화시장점유율외국영화 시장점유율연도한국영화시장점유율

  • 만화의 역사와 국내외 만화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 목 차1. 만화의 정의 2. 만화의 역사 - 미국 만화의 역사 - 일본 만화의 역사 - 한국 만화의 역사 3. 국내외 만화 현황- 미국 만화의 현황 - 일본 만화의 현황 - 한국 만화의 현황 4. 과제, 문제점 및 발전방향- 한국 만화시장 축소 - 만화계 내부의 문제 - 애니메이션 구조적 문제 - 개선 방향 5. 대중매체로서의 만화 6. 결론 1. 만화의 정의익살맞은 주제를 생략적인 수법으로 나타낸 회화의 한 형식.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변형하여 인생이나

  •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황
  • 애니메이션 의 신드롬을 상당 부분 분쇄해 주었다는데 큰 의의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1주일에 한 번 이상 지속적으로 방영이 되는 TV 애니메이션에 반해, 단 몇 주간의 상영으로 끝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의 이와 같은 분전은 대단히 특기할 만한 사실이라고 볼 수 있으며 아울러 국산 창작 애니메이션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타진해 준 계기가 되었다. 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면서 결과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