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청소년 다문화청소년 다문화가정개념 다문화청소년원인 다문화적소양부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복지론>
다문화 청소년
Ⅰ. 서론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국제결혼이 성행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으며, 세계적인 교류가 활발해지고 각 국가마다 장벽은 사라지고 있다. 또한 국가 간에 교류를 막아오던 제약은 사라지고 있으며, 개인은 외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교류의 증가는 한 국가의 개인들과 다른 국가의 개인들의 잦은 만남을 발생시켰고 이에 따라 한 국가에서 다른 국가의 국민들이 서로 결혼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결혼하는 열 쌍 중에서 한 쌍이 외국인을 배우자로 맞이하고 있을 만큼 국제결혼이 성행하고 있고, 2010년 기준 다문화 가정 수는 15만 명을 넘는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더 이상 우리사회에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을 만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국제결혼의 증가로 날이 갈수록 다문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학생 수는 계속 증가하여 2005년에 비해 2010년 4배 이상 늘어났다.
단일민족을 외쳐왔던 우리사회는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해가고 있으며 이미 일부 농어촌 초등학교의 경우, 신입생의 상당수가 다문화가정의 자녀일 만큼 이 문제는 우리사회에 깊게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겪으면서 갑작스러운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해 사회적으로 적지 않은 혼란과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다문화가정 문제 속에서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에 대한 문제도 발생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다문화 청소년의 증가는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 이라는 문제를 낳을 수 있게 되고 이런 문제는 학업중단에서 가출과 같은 일탈행위 까지 나타날 우려가 크다.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은 지금 같이 살고 있고, 앞으로도 같이 살아가야 할 이웃이다. 이제는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지고, 다른 피부색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갈 준비를 하여, 다문화 청소년들의 일탈행위를 막고자 우리 조는 다문화 청소년에 대해 발표 하려고 한다.
Ⅱ. 다문화의 개념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다문화가정이란 일반적으로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 새터민 가정, 한민족 이주가정, 외국인가정 등 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국제결혼, 혼혈아 등의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한국 사회에서 금기시되거나 천시되어 온 특수한 사회적 배경 때문에 차별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여 현재는 다문화가정으로 고쳐서 부르는 것으로 사회적인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
「다문화가족지원법」은 다문화가족의 정의를 결혼이민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으로 한정하고 있으나, 다문화 가정이라는 용어를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다음과 같은 범주를 포함시킬 수 있다.
결혼이민자가 한국인 남성이나 여성과 결혼하여 만든 가정
한국인 남성이나 여성이 외국인과 결혼해서 이룬 가정이 다문화가정의 대표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결혼이주민가족을 위한 문화교류 프로그램
  • 가정의 전형적인 여성상을 교육시킬 수 있는 내용이다. 국제결혼 가정의 남성들이 경제적으로 빈곤층이 많고, 사회계층에서 하위그룹인 점을 고려할 때 이들 역시 결국 사회통합의 대상으로 결혼생활에 대한 적절한 안내와 교육이 필요하다. 법무부의 구조적 문제인식 부족을 개인에게 사회적 책임을 전가 정부는 국제결혼과 3세계로부터의 노동력이 대거 유입되어 다문화 가정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인식과

  • [사회교과교육론] 다문화 교육
  • 부족한 상태에서 사회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교육적 문제의 발생 원인은 제도적 지원의 미비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사회 전체적인 무관심과 편견에 그 원인이 있다. 교육 현장은 민주주의 훈련장으로써 개방성과 관용의 자질을 함양하는 공간이 되어야 하낟.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존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해야 한다.결론적으

  • 다문화 사회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다문화사회 들여다보기목 차서 론Ⅰ.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정의Ⅱ. 다문화사회의 등장배경 및 원인본 론Ⅲ. 다문화 사회의 실태- 국가적인 측면- 가정적인 측면- 개인적인 측면+ 진준 학우의 Storytelling결 론Ⅳ. 문제점ⅴ. 개선방안- 현존하는 다문화사회 관련 법- 현존하는 다문화사회 관련 지원책- 참신한 개선방안Ⅵ. 출처 (참고문헌)서 론Ⅰ.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정의다문화사회란 국적, 민족, 인종 등이 다른 사람들이 서로의 문화적 차

  • 다문화사회와 교육적 과제 및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 다문화가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은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외국인 노동자 가정, 국제결혼 이주자가정, 국적 취득자, 유학생, 새터민 등의 가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인구 구성의 변화는 교육 현장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초 ․ 중등학교에 계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 수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와 함께,노동 현장, 각급 학교, 지역 공동체에서 다인종적, 다문화적

  • 다문화 가정 자녀 현황 원인, 문제점 및 대안
  • 다문화 가정 자녀(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목 차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 다문화 자녀의 개념- 다문화 자녀의 현황- 다문화 자녀의 증가 원인- 다문화 이론- 다문화 자녀의 문제점- 다문화 자녀의 대안- 유학생 디디의 사례  Ⅲ. 결론 -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문제제기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사회의 진입으로 다문화 가정 자녀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사회의 진입의 이유로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하는 국제결혼의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