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돌림 받는 아이들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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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따돌림 받는 아이들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
1. 프로그램의 목적
본 프로그램은 최근에 청소년들 사이에 만연되어 있는 많은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학교생활의 적응이나 정신건강에 위협이 되고 있는 집단 따돌림에 관심을 갖고, 특히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들을 조력하는데 목적이 있다.
2. 프로그램의 대상
이 프로그램의 대상은 또래관계에서 수동적이거나,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자기중심적인 특성을 보이는 청소년들로 이 중에서도 비교적 따돌림 대상이 된 시기가 늦고, 또래들로부터 평범하지만 튀는 행동으로 잘난척한다는 평을 듣는 청소년, 소극적이고 위축적인 청소년들이다.
3. 프로그램의 실시 횟수와 운영 방법
프로그램은 7-8명의 내담자를 대상으로 2시간씩 매주 2-3회 총 10회기로 계획되었고,
반구조화 된 폐쇄집단으로 운영되었다.
4.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첫 번째 단계(도입단계)는 따돌림 피해 청소년들은 부정적인 정서를 표현하지 못하고 내면에 간직, 회피하고 있는 경향이 있으며, 표현한다고 해도 부적절한 폭발적 방식으로 표출함으로써 따돌림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에 주목하여 이들이 합리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단계(자기인식단계)는 따돌림 피해 청소년들의 객관적인 자기인식 증진에 역점을 두었다. 따돌림 실태 조사에 의하면 따돌림을 당하는 청소년들은 자신이 왜 따돌림의 대상이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따돌림 가해자들은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이 그 이유가 분명히 있다고 느끼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런 인식의 차이는 가해자들의 자기행동의 합리화에 이용될 수 있는 위험이 있지만 또래들과 집단 속에서 자신의 문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높이는 경험은 따돌림 문제의 극복에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고 하겠다. 특히 이 작업을 위해서 따돌림의 문제 장면을 반복적으로 재연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문제 상황에 대한 정확한 확인 및 자신의 대처행동을 돌아보고, 아울러 대안적인 행동방식을 집단 속에서 발견, 연습하여 실제 장면에서 재현하도록 구성하였다.
세 번째 단계(문제해결 과정 익히기 단계)는 따돌림 피해 청소년들에게 부족한 사회기술훈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돌림 피해 청소년들은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비주장적이어서 따돌림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고, 혹은 상황에 맞지 않은 돌출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상황파악을 잘하고, 필요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전달하여 피해상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요구된다. 아울러 이들에게 또래의 의미, 또래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따돌림 극복방법으로 연결하여 따돌림을 극복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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