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론]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관 선정 이유
: 2. 기관소개
1) 남수원 초등학교
2) 프로그램 현황
Ⅱ. 본론
1. 인터뷰 내용
- 사회복지사님과의 인터뷰
2. 개입사례
1)한 부모 가정 (5학년 여학생)
2)뇌병변장애를 가진 4학년 여학생
3)게임중독증상이 있는 3학년 남학생
4)필통을 요구하는 반 친구 협박을 거절 못하는 5학년
여학생
Ⅲ. 결론
- 본문내용
-
Q : 학교에서 배운 개입에 대한 이론을 어떻게 적용하고 계신가요? 그리고 그 이론들 중 특히 도움이 되는 이론은 무엇인가요?
A : 학교에서 배운 이론은 누구의 00이론 이런 식입니다. 따라서 한 가지 이론을 적용하기 어렵고 복합적인 이론을 사용하게 되며, 특히 학교사회복지의 경우 초등학생이라는 특성에 맞게 다른 집단과는 다른 이론을 사용하게 됩니다. 개입 시 아이와 상담을 하는데 초등학생의 경우 과제중심모델, 임파워먼트 기법, 클라이언트 우선 기법 등을 활용하고, 위의 사례의 경우 정신분석, 심리사회 모델 등을 적용합니다.
<사례>
대상자: 담임선생님이 학습부진으로 5학년 임00 학생을 의뢰.
사정: 가족력 및 임00의 주변자원 파악→아버지의 가정폭력으로 이혼한 뒤 도피생활을 하는 5학년 임00의 가정의 경우 과거 임00이 쉼터 생활을 한 적이 있으며 또한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도 있다.(아이의 강점, 약점도 파악해 줌, SWOT분석도 용이)
계획: 임00의 학업증진 도움, 그 외에도 자존감 향상 및 정신분석 치료 필요 등
개입: 임00의 학업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과 기초학습향상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에 의뢰, 정신보건사회복지사에게 놀이치료 의뢰, 기타 또래와 할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Q : 클라이언트의 나이나 문제유형 등에 따라 특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A : 부모의 이혼 사실을 모르는 클라이언트, 초등학교 고학생 아이들의 사춘기 문제 등이 신경 쓰입니다. 실제로 부모가 작년에 합의이혼 하였으나 아직 아이들은 아버지가 타지에서 돈을 벌어 오시는 줄 알거나 하는 경우도 있어서 조심스럽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내성적인 아이와 외향적인 아이의 구분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들이다보니 보편적으로 감정기복이 많고, 선생님을 내편으로 두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아이들의 거짓말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Q : 아동 개입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 아동의 장점은 대화를 하기가 쉽고, 강점과 약점 파악이 쉬우며 변화가 빠르다는 점입니다. 반면 단점은 본인이 자발적으로 의뢰하는 경우가 적어서 문제의 인식과 변화의 필요성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제는 문학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을 “클라이언트”로 가정하고 사회복지사의 개입 과정을 작성해보는 겁니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시오
- 선별적복지와 보편적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의 예와 이의 해결과정에서의 윤리적 원칙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방송의 이해] 프로그램 비평과 분석
-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프릿츠 펄스(Fritz Perls)-게슈탈트 심리 치료 이론
-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