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론]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관 선정 이유
: 2. 기관소개
1) 남수원 초등학교
2) 프로그램 현황

Ⅱ. 본론
1. 인터뷰 내용
- 사회복지사님과의 인터뷰
2. 개입사례
1)한 부모 가정 (5학년 여학생)
2)뇌병변장애를 가진 4학년 여학생
3)게임중독증상이 있는 3학년 남학생
4)필통을 요구하는 반 친구 협박을 거절 못하는 5학년
여학생

Ⅲ. 결론

본문내용
Q : 학교에서 배운 개입에 대한 이론을 어떻게 적용하고 계신가요? 그리고 그 이론들 중 특히 도움이 되는 이론은 무엇인가요?

A : 학교에서 배운 이론은 누구의 00이론 이런 식입니다. 따라서 한 가지 이론을 적용하기 어렵고 복합적인 이론을 사용하게 되며, 특히 학교사회복지의 경우 초등학생이라는 특성에 맞게 다른 집단과는 다른 이론을 사용하게 됩니다. 개입 시 아이와 상담을 하는데 초등학생의 경우 과제중심모델, 임파워먼트 기법, 클라이언트 우선 기법 등을 활용하고, 위의 사례의 경우 정신분석, 심리사회 모델 등을 적용합니다.

<사례>
대상자: 담임선생님이 학습부진으로 5학년 임00 학생을 의뢰.
사정: 가족력 및 임00의 주변자원 파악→아버지의 가정폭력으로 이혼한 뒤 도피생활을 하는 5학년 임00의 가정의 경우 과거 임00이 쉼터 생활을 한 적이 있으며 또한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도 있다.(아이의 강점, 약점도 파악해 줌, SWOT분석도 용이)
계획: 임00의 학업증진 도움, 그 외에도 자존감 향상 및 정신분석 치료 필요 등
개입: 임00의 학업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과 기초학습향상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에 의뢰, 정신보건사회복지사에게 놀이치료 의뢰, 기타 또래와 할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Q : 클라이언트의 나이나 문제유형 등에 따라 특히 신경 쓰는 점은 무엇인가요?

A : 부모의 이혼 사실을 모르는 클라이언트, 초등학교 고학생 아이들의 사춘기 문제 등이 신경 쓰입니다. 실제로 부모가 작년에 합의이혼 하였으나 아직 아이들은 아버지가 타지에서 돈을 벌어 오시는 줄 알거나 하는 경우도 있어서 조심스럽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내성적인 아이와 외향적인 아이의 구분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들이다보니 보편적으로 감정기복이 많고, 선생님을 내편으로 두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아이들의 거짓말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Q : 아동 개입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 아동의 장점은 대화를 하기가 쉽고, 강점과 약점 파악이 쉬우며 변화가 빠르다는 점입니다. 반면 단점은 본인이 자발적으로 의뢰하는 경우가 적어서 문제의 인식과 변화의 필요성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위기개입 모델에 관한 분석
  • 위기개입모델목 차Ⅰ. 들어가는 말위기1) 위기의 정의2) 위기의 특징3) 위기의 유형위기개입모델역사적 배경 및 발달 과정Ⅱ. 이론적 배경기본 가정주요 원칙위기개입의 목표정신분석 및 단기 심리치료와의 차이점Ⅲ.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Golan의 위기개입의 3단계MCkee의 위기개입의 4단계Aguilera와 Messick의 위기개입 4단계James의 Gilland의 위기개입 6단계Ⅳ. 논문분석 성폭력이 의심되는 여아의 위기개입; James와 Gilliland의 위기개입 6단계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개입단계 - 개입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개입단계에서의 기법
  •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개입단계 - 개입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개입단계에서의 기법CONTENT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개입단계I. 개입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1. 중개자의 역할2. 조력자의 역할3. 교사의 역할4. 중재자의 역할5. 옹호자의 역할6. 동료7. 촉매자8. 통합자/조정자9. 행동가10. 협상가11. 계획가12. 현장개입가II. 주요 영역에 따라 구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1. 직접 대면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주제: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등교를 거부하는 여중생2. 사회복지실천과정1) 접수 및 사정2) 계획 및 개입3) 종결 및 평가3. 생각 및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사회복지 실천의 대상자는 개인이나 가족, 집단이나 지역사회 등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단위나 체계에 대해 개입할 것인가에 따라서 과정이나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 - 개입의 목표와 과업 및 개입기술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목차1. 개입의 목표와 과업(1) 목표(2) 사회복지사의 과업3. 개입기술(1) 직접적 개입① 의사소통기술 ② 행동변화기술(2) 간접적 개입 ① 조정(coordination)② 환경조작③ 옹호(advocacy)(3) 점검(monitoring) 참고문헌※ 개입과정- 초기단계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또는 그 주변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개입활동이 수행되는 시기. - 클라이언트는 해결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할 때에만 움직이며 자기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별 개입기술 5단계(접수단계, 사정단계, 계획수립단계,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단계)의 필요성 및 중요성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별 개입기술 5단계(접수단계, 사정단계, 계획수립단계,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단계)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복지실천의 개요와 과정1) 사회복지실천의 개요2) 사회복지실천의 과정2.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별 개입기술의 중요성1) 접수단계2) 사정단계3) 계획수립단계4) 개입단계5) 평가와 종결단계Ⅲ. 결 론Ⅳ. 참고 문헌OO 대학교Ⅰ. 서 론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