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증산교, 시민사회에 미친영향
1. 증산교의 기본 교의
1) 신앙의 대상은 옥황상제, 미륵불로서의 증산이다.
증산은 원래 하늘나라를 다스리던 옥황상제였는데, 삼계의 혼란으로 천도와 인사가 도수를 어기자, 이마두(마테오 리치)를 대표로 한 불타와 보살들의 호소에 응해, 서천서역대도국천계탑으로 내려와 삼계를 둘러보고 천하를 대순하다가 이 동토(한국)에 1871년 인간의 몸으로 태어났다고 한다. 또한 스스로를 미륵불이라 칭한 증산의 면모는 금산사 미륵불과 흡사했고, 탄생시 불표를 양 미간에 가지고 태어났다고 한다. 그는 도솔천에 있다가 신명들의 요구에 따라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하강했음을 시사했고, 그가 살았던 용화동을 용화회상의 기지라고 했다.그러므로 증산교인들은 증산을 미륵불의 화신으로 신앙하는 것이다.
2) 증산교의 우주관은 삼계로 나타내어진다.
증산 교설에 나오는 삼계는 원래 불교 용어이며, 욕계, 색계, 무색계, 즉 시,공간적 우주 전체를 표현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증산은 이 삼계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고, 다만 천상, 지하, 지상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배용덕, 임영창 등은 삼계를 천계, 지계, 인계로 해석한다. 천계는 구천으로, 지상 가까운 곳으로부터 한층한층 올라가 아홉 단계의 하늘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 우주공간을 통칭하는 것으로, 여기에 무형의 신들이 살고 있다.
지계는 인간을 비롯한 만물이 사는 지상세계이다. 여기에는 유형의 존재와 무형의 신이 공존하고 있고, 특히 증산의 천지공사의 결과에 따라 앞으로 이룩될 선경의 기지가 된다.
인계는 인간세상으로, 인간도 지계에 속하지만, 만물의 영장인 인간의 세계를 특별하게 생각하여 인계를 따로 구상한 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인계와 신계의 관계이다. 증산은, 인계(이승)인 사람의 세계와, 이 인계에 살다 죽은 사람들의 영에 의해 건설된 세계인 신계(저승)이 상호관련성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생유어사 사유어생"이라 하여, 인계의 일은 신계에 영향을 미치고, 신계의 일도 인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과 인간이 한데 어울려 존재한다고 묘사한다.
3) 증산교의 신관
증산교에서 거론하는 신의 이름은 115종에 이르는데, 이들 대부분은 사람이 죽어서 된 신, 곧 인간 영체의 다른 이름들이다. 그러나, 증산 자신은 신관을 분석적으로 설하고 있지는 않았고, 다만, 후대 증산교 사상가들이 신관을 이론적으로 정리했다.
(1) 신명의 작용 - 원(寃)력,원(願)력,연력작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 종교의 일반론, 본질, 특성과 종교의 문제점 및 한국의 종교정책, 종교변동, 종교수용, 미래종교 심층 분석
  • 사회질서와 문화적 전통을 뒷받침해주는 보수적인 기능을 어느 정도까지는 유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둘째는 사회변형(social transformation) 혹은 사회변동(social change)의 기능이다. 이것은 의도적이던 아니던 종교가 사회변동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종교는 때때로 사람들의 의식 변화를 초래하여 태도와 행위의 변화를 유발시키기도 한다. 실제로 기독교가 근대 서구의 계몽주의 사상과 과학의 발전에 미친 영향이나 우리 나라에 전래된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시민성이론⦁⦁⦁⦁⦁⦁⦁⦁⦁⦁⦁⦁⦁⦁⦁⦁⦁2852. 민주주의론⦁⦁⦁⦁⦁⦁⦁⦁⦁⦁⦁⦁⦁⦁⦁⦁⦁286(1) 민주주의의 일반적 특징⦁⦁⦁⦁⦁⦁⦁⦁⦁⦁⦁⦁⦁⦁⦁⦁⦁⦁⦁⦁⦁287(2) 아테네 민주주의⦁⦁⦁⦁⦁⦁⦁⦁⦁⦁⦁⦁⦁⦁⦁⦁⦁⦁⦁⦁⦁⦁⦁⦁288(3) 대의참여심의 민주주의⦁⦁⦁⦁⦁⦁⦁⦁⦁⦁⦁⦁⦁⦁⦁⦁⦁⦁⦁⦁⦁289(4) 민주주의에 대한 다양한 논의⦁⦁⦁⦁⦁⦁⦁⦁⦁⦁⦁⦁⦁⦁⦁⦁⦁⦁⦁⦁2963. 사회계약론⦁⦁⦁⦁⦁⦁

  • [학사]종교 갈등 그리고 평화
  • 사회적인 문제로 인해 이를 벗어나고자하고 새로운 무엇인가를 갈망하던 이들이 그들이 의지하지위해 만든 필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그 인간들이 서로의 이익을 위해 전쟁을 벌이게 되고 그 과정에서 종교가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는 사례도 알아보았다. 결국 현재까지도 내려져 오고 있는 이러한 여러 종교 갈등은 심각한 수준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우리는 종교 본연으로 돌아가자는 말을 항시 되 뇌일

  • [1990년대]사회복지][사회과학][시민단체]1990년대의 사회복지, 1990년대의 사회과학, 1990년대의 시민단체, 1990년대의 초고층아파트, 1990년대의 주거단지, 1990년대의 일본정책, 1990년대의 일본복지 분석
  • 사회복지협의회와 원주시사회복지협의회가 설립되기 시작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16개 단체가 조직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Ⅱ. 1990년대의 사회과학90년대는 현존 사회주의 붕괴라는 엄청난 정치경제적 상황변화, 자본의 세계화라는 새로운 국면의 자본주의가 전 세계 사회과학계에 가장 심대한 영향을 미친 시기였다. 그것과 관련하여 지역 경제통합, 국가의 역할, 국가와 시민사회의 관계, 일국 내 계급구조의 변화, 신자유주의 사회정책과 그것의 결

  • 제주지역사회운동의 연구현황 및 향후 과제
  • 사회운동을 위한 시론, 我羅文化 제3호(pp.138 - 149), 제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문승준, 1987, (특집) 제주지역에 있어서의 변혁운동의 현황 및 전망, 我羅文化 제3호(pp.150-161), 제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생회.정희종, 1985, (企劃 : 濟州道 社會硏究. 1) 지역운동을 위한 시론, 我羅文化 창간호(pp.92-112), 제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생회.환경운동정상배, 2000, (시민단체) 제주환경연합의 역사와 2000년 환경운동의 방향, 濟州道 地方議政 제7호(pp.168-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