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 미국 텔레비전 산업 미국 방송구조 한국 텔레비전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문화제국의의 재해석 -떠오르는 국내시장 VS 계속되는 미국의 지배
- [애니메이션, 만화] 애니메이션의 개념, 만화와의 차이점, 종류와 애니메이션의 변천과정, 제작 현황 및 향후 애니메이션의 발전 과제 분석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 [마케팅] [마케팅] 코카콜라와펩시의 개요 및 광고전략
- [방송산업, 방송환경, 일본진출, 중국진출, 멕시코진출, 해외진출] 방송산업(방송환경)의 변화와 방송산업(방송시장)의 일본진출, 방송산업(방송시장)의 중국진출, 방송산업(방송시장)의 멕시코진출 심층 분석
- 본문내용
-
Ⅰ. 서론
Ⅱ.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에 대한 이해
Ⅲ. 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세계 지배
1.미국 텔레비전 산업의 현황
1)미국의 방송구조
2)해외시장의 진출 현황
2. 미국 프로그램의 세계 지배 원인
Ⅳ. 한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구조와 현황
1.산업구조
2.수입현황
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문화적 영향
Ⅵ. 결론
Ⅰ. 서론
Schiller와 같은 학자들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미국을 비롯한 몇몇 국가들로부터 전 세계의 나머지 국가들로 유통되는 일방적인 유통에 대한 동기에 주목하고 미국과 같은 강대국들이 다른 국가들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산업적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행위라고 설명한다.
이를 문화제국주의 또는 미디어 제국주의라 말하는데, 미국 등의 기술력과 자본력을 갖춘 몇몇 국가들이 내국 및 국제 미디어의 지배를 통해서 “자기들의 문화, 가치관, 그리고 이데올로기를 (제3세계의 수용국들에게) 강요”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학자들의 이데올로기적 시각여하에 따라 이 같은 문화지배는 시장 메커니즘의 당연한 결과라고 보기도 하고 아니면 정부와 다국적 기업체들의 의도적인 정책의 결과로 보기도 한다. 이런 문화지배론에서는 토착문화와 자국의 문화생산이 외래 미디어 산물들의 유입으로 손상을 받는 것으로 가정되기도 한다.
일부 연구자들은 TV프로그램 수입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제국주의론의 기본 가정들 중 한 가지 가정, 즉 미국산 TV프로그램의 대대적 유입이 각 나라들의 문화와 가치관을 저해한다고 하는 가정에 의문을 제기해 오기도 했다. Tracey, Waterman, Wildman 그리고 Wiwelk 등은 수용자들의 선호에 초점을 맞추어 유럽 나라들에 관한 한 거의 모든 나라에서 자기나라 제작 프로그램들이 미국산이던 아니던 막론하고 수입 프로그램들보다는 시청자들에게 훨씬 더 인기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직접 위성 TV방송 채널에서 방영되는 국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들도 언어가 수용자들의 인기를 끄는데 실질적인 장애라는 점을 들어 미국산이던 아니던 외래 프로그램이 국내제작품에 비해 인기가 없다는 점을 확인하는 경향이 있다. 대체적으로 이들 연구자들의 주장은 이러하다. 미국산 수입품의 지배현상은 일시적이며, 수용자들이 자국 내 제작 프로그램들을 선호한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결국 국내산이 미국산 수입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그들은 논한다.
위에서 상반되는 두 논의가 나왔는데, 일단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현실적으로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시장에 영합하는 상품이며 그 대다수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몇몇 선진국이 주된 공급원이라는 점이다. 이런 것이 정말 미디어 제국주의에서 말하는 것처럼 한국을 포함한 제 3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가 이를 어떠한 시각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TV프로그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텔레비전 산업 및 방송구조 현황과 국제적 유통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이 수용국들의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Ⅱ.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유통에 대한 이해
1)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특성
영상소프트웨어에는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CD-ROM 등과 같은 상품이 포함된다. 이러한 영상소프트웨어의 특징은 경제적 측면과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먼저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영상소프트웨어는 공공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공공재적 특성이란 첫째, 비경합성과 비배재성을 들 수 있다. 이는 특정인의 영상소프트웨어의 소비에 대해서 제3자의 소비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뜻한다. 둘째, 경상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상당한 양의 초기고정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이의 추가적인 생산이나 분배에 있어서 한계비용은 복제비용 외에 거의 들지 않는다.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영상소프트웨어는 규모의 경제를 야기한다. 또한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를 야기한다. 또한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있어서 영상소프트웨어는 문화상품으로서 흥행성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매우 높은 벤처산업이다. 내용의 측면에서 가치가 개입될 수 있기 때문에 영상소프트웨어의 유통은 국제적인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각종 공해 및 산업 폐기물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높은 이윤을 창출하는 환경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영상소프트웨어로서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이밖에 몇 가지 특성을 더 지니고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영화와 마찬가지로 대량생산이 불가능한 수공품이다. 일반상품처럼 공장에서 대량생산할 수는 없으며 기획, 제작, 무대, 조명, 연기자 등이 함께 모여서 한번에 한편씩만 만들어 낼 수 있을 뿐이다.
이와 동시에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방송시간을 채우기 위해 대량의 소프트웨어가 요구된다. 영화가 기본적으로 반복상영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데 반해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재활용이 어려운 상품이다. 즉 영화와 달리 일시에 대중전달이 이루어지는 관계로 지속적인 재방영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