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미술치료 등원거부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미술치료 등원거부아동
●등원거부의 개념과 원인
원아가 아침 등원시간이 가까워지면 정서적으로 불안전하게 되어 구토 등으로 등원을 하지 않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등원 거부를 하는 아동의 가정환경은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형제의 수가 적은 핵가족에서 많이 나타나며, 대체로 이들은 자기중심 적이며, 자율성이나 자주성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음이 특징이다. 불안 경향이 강한 성격을 지닌 아동들이 높은 등원거부경향을 보이고 있다. 등원거부 경향성을 지닌 원아들의 성격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박귀연(1986)은 표준화 된 성격 진단 검사를 사용하며 등원거부 경향성을 지닌 아동들은 가족관계, 대응성, 적응성, 명랑성, 정서적 안정성 지도성 등의 성격 특성에 부족함을 보인다.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한 등원거부 경향성에 대한 요인 분석들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정환경에 있어서 맏아들이 가정에서의 높은 기대수준 때문에 등원거부경향성이 높고 모순 된 언행을 보이는 부모의 아동들이 심한 심리적 혼란에 빠지므로 높은 등원거부 경향성을 보였다.
교사와의 관계에 있어서, 교사에 대해 무서움과 불신감을 갖고 있는 아동들이 높은 등원거부 경향성을 지녔다
학교에서의 친구관계에 있어서, 비사교적으로 고립되어 사회적 접촉을 피하고 모든 것에 방관적 태도를 취하는 아동이 높은 등원거부 경향성을 지녔다.
학습태도에 있어서 과제나 발표 등, 싫은 과목이 있는 날에 등원을 하기 싫어 한다는 것도 나타났다.
정서적 불안 특성을 지닌 아동들이 등원거부 경향성을 높았다.
등원거부의 원인은 가정이나 아동의 성격특성에 그 원인이 있겠지만 친구관계, 교사관계, 학습관계 등의 유치원 환경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원에 가기를 꺼리거나 두려워해서 유치원에 다니지 못하고 있는 상태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박귀연(1986)과 조철희 (1988})의 연구에서도 등원거부 아동 및 유치원에서 원만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가정환경과 유치원 환경이 등원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보고하고 있다.
백운학(1980)은 등교거부 경향성을 지닌 초등학교 아동의 성격특성을 연구함으로써 등교거부경향성에 대한 논의를 발전시켰다. 그의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서적 안정성에서 등원거부 성향을 지닌 아동은 항상 불안하며, 정신적 불안, 심리적 긴장, 신경과민, 걱정, 두려움, 죄책감, 불행감, 자기 부 가치감 등의 경향이 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아동에 대해 염려한다. 그래서 교사는 언어치료사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물어본다. 언어치료사는 교사와 자문하여 관찰된 행동에 대한 정보를 더 수집하고 부가적 관찰을 한다. 그 다음 자문가는 언어병리학에 대한 자신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교사의 질문에 대답해 준다. 한편, 언어치료사는 발음 문제나 유창성 장애를 가진 유아에게 개별적 치료를 제공한다. 언어치료사는 이러한 언어 패턴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나 전학문적 수행(예: 철자 발음,

  • 사회복지조사론 단일체계설계를 활용한 부적절한 섭식행동을 보이는 만 6세 유아
  • 치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6권 5호, 922-934원경미(2006)요리활동을 통한 유아의 언어양상에 관한 연구,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여순(2004)요리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다운증후군 유아의 발달촉진, 인제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영순(2006)요리활동이 유아의 편식과 식습관에 미치는 효과, 군산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정소영(2002)대체행동으로서의 요리활동이 중도, 중복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생활지도 및 상담 유아 문제행동 사례연구
  •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p361~3 )( 안영진, 장선철 (2006) 아동상담 서울 동문사 p113~9 )( 고인숙 (2006) 아동 문제행동 및 관찰 서울 교육아카데미 p383~8 ) ●강한 의존심 < 일화기록법을 통한 관찰 >문제행동 관찰 사례• 사례 1 ) 오후 자유선택활동시간 교사가 학습지를 제공하며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해보세요.”라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주원이는 두 팔의 팔꿈치를 책상에 기대고서 머리를 잡은 채

  • [영유아 프로그램계획안]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발달
  • 사회경제적인 지위와 교육 수준이 낮은 부모는 통제적이고 권위적인 양육 태도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들은 사회경제적인 지위와 교육 수준이 부모의 양육 태도와 관련이 있음을 설명해주고 있다. Hurlock(1987)은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부모의 자녀들은 사회화 및 협조가 잘 되고 상냥하며 명랑한 편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고 하였다. 부모의 수용적인 태도는 아동에게 친절, 자신감, 안전성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가 거부적일 때 아동은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아동을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술을 습득을 할 수 있으며, 간접적으로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된다.(대한특수교육학회,1995). 장애아동이 조기교육을 받더라도 다양한 교제의 폭을 넓혀주어야 함으로 분리교육보다는 가능하면 일반아동과 함께 통합된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의 사회적응을 보다 자연스럽고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장애아동은 일반 사회로부터 거부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