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화에 의한 간편지능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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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화에 의한 간편지능검사
1. 인물화검사의 특성
구디나프(F.LGoodenough)박사의 인물화 검사(Draw-a-Man-Test)는 간편성과 실용성으로 인해 어린 아이, 신체적 혹은 정신적 결함을 가진 사람, 범죄, 성격결함자 등을 대상으로 넓게 사용되어 왔다. 그는 과학적인 방법과 새로운 이론을 가지고 아동화에 대한 연구 방법 방향을 제시해 주었으며, 아동의 그림이 성격이나 흥미보다는 지적인 요소와 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소개하고자 하는 인물화 검사는 이러한 구디나프의 척도를 발전시킨 구디나프 해리스 검사(Goodenough-Heis Drawing Test, 1963)를 토대로 우리나라에 맞게 대성한 것으로서 유아, 초등학생, 정신지체, 특수학교 혹은 특수학급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지능검사이다. 본 검사는 만3세에서 만12세까지 집단적으로 혹은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지능검사들이 언어성 검사로서 검사시간이 많이 걸리고, 지시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어린 유아 혹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고, 검사점수 또한 왜곡되기 쉽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인물화 검사는 채점의 번거로움이 있으나, 어린아이들과 장애아동의 흥미를 끄면서 지적발달의 수준을 잴 수 있다는 점에서 간편성과 실용성을 지닌 유용한 검사도구라고 할 수 있다. 즉, 특별히 훈련을 받지 않은 교사라 할지라도 짧은 시간에 정산아동이나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또한 본 검사는 문화적인 요인에 의해 크게 좌우되지 않고 객관적 평가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것은 예술적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이나 그림을 잘 그리는 아동이 반드시 점수가 높은 것은 아니라는 구디나프의 조사결과가 있었으며, 대개의 경우 인물화는 특별히 개별지도를 해도 검사점수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의 연구결과, 인물화 검사 점수와 다른 지능검사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미국의 경우에는 .60-.72정도로 나타난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8-9세 아동을 대상으로 했을 때 .40-.45정도로 나타났다. 채점자간 신뢰도 .91~.98정도로 나온다.
아동의 지능발달 혹은 정서적 경향을 알고자 할 때 직접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테스트나 질문지를 통해서 얻은 답이나 반응양식을 분석, 그림을 통해 결과를 분석해서 정신구조와 부모와의 관계 등을 추리할 수 있다. 그러나 인물화 간편지능검사에서는 아동의 지적 발달에만 국한시킨다.
2. 인물화검사의 지능에 대한 의미
지능에 대한 의미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이루어져 왔다. Binet는 사람의 지적 능력을 여러 가지의 서로 독립적인 능력보다는 일반적 능력으로 보았다. 그 후, Spearman은 지능이 일반적 요인과 특수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고, Thurstone, Guilford 등은 지능이 여러 개의 독립적인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것은 종전에는 지능을 ‘생득적 능력으로 보는 경향이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반응이 풍부해지는 성장과 학습의 결과 등으로 보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의 결과로 얻어진 능력과 똑같은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지능에 대한 관점이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인물화검사에서 측정하고자하는 지능의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동이 그린 그림은 아동의 내적세계 즉, 욕구, 흥미, 성격, 지적 능력에 대한 표현으로서 심리학자들의 관심을 모아 온 주제중의 하나이다. 인물화검사에서 측정하는 ‘지능’의 개념은 지적 성숙, 엄밀히 말해서 개념적 성숙이란 의미를 갖는다. 이는 아동이 인간의 모습에 대해 갖고 있는 개념을 그들이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개념의 한 지표로 보기 때문이다. 즉, 선천적이고, 잠재적인 정신능력이라기 보다는 학습에 의해 수정되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반응이 풍부해진 지적 성숙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인물화 검사에서 말하는 지적 능력이란 사물을 지각하고 그 지각한 사물 간의 유사성과 차이를 구별하고, 일반화하는 기능으로 본다.
3. 검사실시 방법 및 지시
검사에 필요한 시간은 약 20분으로 시간제한은 없다. 그림의 채점 기준은 남자 척도가 60점, 여자 척도가 60점으로서 각 기준을 통과하는 수를 세어서 원점수로 한다. 이 점수는 다시 편차 지능계수(IQ)와 백분위로 해석된다. 또한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전국 규준과 지역규준(지방, 도시)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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