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각종 매체에서 그려지는 동양인에 대한 시각 과연 오리엔탈리즘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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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각종 매체에서 그려지는 동양인에 대한 시각
- 과연 오리엔탈리즘인가?
Ⅰ. 서론
Ⅱ. 본론
1) 각종 매체에서 그려지는 동양인의 모습들
2) 미국 드라마 <로스트>를 통한 분석
3) 이것은 과연 오리엔탈리즘인가?
4) 드라마 <쇼군>을 통한 실제적 분석
- 표현되는 대상과 수용자와의 실제적 인식 차이
Ⅲ. 결론
Ⅰ. 서론
동양인에 대한 왜곡된 시각은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서 ‘한국’을 비롯한 동양이라는 나라들이 서구에 소개되기 시작할 때부터 존재했다. 서양인들의 동양에 대한 환상적인 시각은 곧 ‘오리엔탈리즘’ 이라는 하나의 세계관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사람들은 여전히 세월이 흐른 지금까지도 그 전달 매체는 다르지만 이러한 일방적인 시각이 존재한다고 믿고 있다. 나날이 세계화되는 사회 속에서 시간에 흐름에 따른 동양에 대한 편견적 시각을 미디어 매체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여기서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은 과연 오늘날 영화나 드라마에서 드러나고 있는 오리엔탈리즘적 시각들이 과연 정말 오리엔탈리즘인가 하는 것들을 실제 미국 드라마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각종 매체에서 그려지는 동양인의 모습들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매체에 등장한 캐릭터를 통해 특정 인종이나 민족, 국가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기 쉽다. 서구사회에서 개봉된 예전의 영화들을 보면 흑인들을 ‘악당’이나 ‘거친 사람’ 등 서구적 편견에서 그들을 묘사한 작품들이 많았다. 그러나 요즘에는 흑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차차 변화하고 있어 항상 주변인물로 설정되었던 예전과는 달리 흑인이 영웅적 주인공으로 등장하기도하는 등 인종차별적 시각에 대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한편 동양인에 관해서는 요즘 미국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나 개봉된 영화를 보면 인물의 캐릭터가 서구적 편견에 치우쳐 설정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로스트’라는 미국 드라마에서는 ‘진’ 이라는 한국인이 등장하는데 이 드라마에서 ‘진’은 극단적으로 가부장적인 남성으로 등장한다. 한편 한국의 풍경을 묘사한 장면에서는 개천 같은 한강에는 돛단배가 다니고, 베트남 전통 모자를 쓴 어부가 물고기를 잡는 풍경이 나온다.
이를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1972년부터 1983년까지 방영된 미국 TV드라마 <매시>는 한국전을 배경으로 미 육군 야전병원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이다. 그런데 이 드라마에 나오는 한국 여성들은 기모노를 입고 남자들은 베트남식 밀짚모자를 쓰는 등 엉터리 고증이 많았다. 이 드라마는 큰 인기를 끌며 당시 한국에 대한 미국인들의 창(窓)이 되었는데, 이 드라마 때문에 1970년대까지 미국인들은 한국을 심각하게 못살고 굶주리는 전쟁의 땅으로 인식했다. 또한 여기에는 한복에 갓을 쓴 노인과 베트남 전통복장을 입은 사람들이 함께 등장하는데 아이들은 거지고 어른은 창녀 아니면 사기꾼이다. 또 이들은 사람을 속이려는 천성을 가진 인간들로 묘사된다. 이러한 엉터리 고증에도 11년간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매시>는 한국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미국인은 물론 해외 시청자들의 뇌리에 새겼다.
또한 1980년대 이후 할리우드 영화에 등장하는 한국인들의 모습 역시 매우 부정적이었다. 한국인은 중국과 일본을 적당히 섞은 동양인으로 일벌레, 돈벌레로 그려졌다. 또한 한국 왜곡의 대표적 영화로 꼽히는 <폴링다운(93년)>에선 눈물도 인정도 없는 구두쇠로 묘사하고 있다. <아웃 브레이크(95년)>에선 미국을 위협하는 바이러스를 옮기는 화물선이 태극호이고, <스피어(98년)>에는 메이드 인 코리아가 싸구려 물건을 대표하는 말로 나온다. 또한 헐리웃의 영화에서 동양인은 범죄를 저지르는 택시기사나 부정적 캐릭터의 주변인물로 등장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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