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체 브랜드 PB 소매업체 브랜드 PB 정의 소매업체 브랜드 PB 현황 소매업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1) 소매업체 브랜드(PB: Private Brand)의 정의와 현황
소매업체 브랜드(PB: Private Brand)란 할인점·백화점·TV 홈쇼핑·인터넷 쇼핑몰 등을 유통유업자의 목적과 기획에 따라 스스로 브랜드를 만들어 붙이고, 제품은 외부 생산 업체나 자사에서 제조하는 방식의 브랜드를 뜻한다. 유통 업체 브랜드라고도 한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이 가격대비 품질 수준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가격이 저렴하고 제품비교가 용이한 소매업체 브랜드(PB: Private Brand)가 ‘실속 상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하고 하청업체에 생산을 위탁하거나 직접 생산하여 자체개발한 상표를 부착해 판매하는 PB 제품은 브랜드 상품보다 싸면서도 유통업체의 공신력을 믿을 수 있기 때문에 PB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관련기사
◆홈쇼핑대형마트에서 줄지어 출시
<사진=왼쪽부터 홈플러스 좋은라면, 이마트 봉평샘물, 롯데마트 칼슘우유>
최근 우리나라 대표 PB, 유통업체 상표(PL: Private Label) 3사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물론, 홈쇼핑과 상생협력한 중소기업까지 PB 제품들이 줄지어 출시되고 있다.
PB를 지난 2004년 도입해 2007년에 PL로 활성화 해 지난해 PL전체매출 비중이 19%에서 올해 24%까지 기록한 이마트는 기존 내셔널브랜드(NB: National Brand)중심의 상품 운영에서 PL중심의 상품 운영 전략으로 대형마트의 본질인EDLP(Every day low price)를 더욱 강화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03년 와이즐렉(Wiselect)브랜드로 처음 PB상품을 선보였다. 상품 출시 후 와이즐렉과 패션PB인 베이직아이콘 등을 중심으로 13개 브랜드에서 지난해 대비 600여개 상품이 늘어난 총 8200여개의 상품을 선보이며 최근엔 구매 타깃층을 세분화한 웰빙상품 △와이즐렉 내몸사랑과 아동을 위한 △와이즐렉 키즈를 선보였다. 롯데마트는 2004년 6%에서 2009년 현재 20%로 증가된 PB매출비중을 기록했다.
3사중 가장 먼저 2001년에 PB상품을 런칭한 홈플러스는 현재 신선식품, 가공식품, 가전 등 약 1만여개의 아이템을 취급, 국내에서 전체 매출 대비 PB상품비중이 가장 높다.
이어서 홈쇼핑 PB의 대표적 성공사례로‘루나 BY 조성아’가 꼽힌다. 애경은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조성아 씨와 손잡고 지난 2006년 홈쇼핑에 이 브랜드를 런칭한 이후 엄청난 매출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GS홈쇼핑 상반기 판매 1위를 차지하는 등 홈쇼핑 PB의 성공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