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운동과 한국 교회 - 사회주의와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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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중운동과 한국 교회>
사회주의와 기독교
1부 - 조선 민중이 만난 기독교와 사회주의
들어가며
<기독교와 사회주의>를 주제로 글을 만들자면 우리는 많은 개념들을 검토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게다가 강의명이 <민중운동과 한국교회>인만큼 민중, 민중운동, 기독교, 교회, 한국교회, 사회주의 등 많은 개념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우리는 이 많은 개념들을 전부 검토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크게 성서와 사회주의, 일제하 사회주의, 마지막으로는 오늘의 교회에 대한 고민과 대안 순으로 이 발표를 구상하고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이 글의 중심은 어디까지나 ‘민중의 삶의 자리’이다. 우리는 기독교도, 성서도, 사회주의도, 구체적으로는 ‘조선’ 민중의 부르짖음과 삶의 자리에 부응하지 못하면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 글을 통해서 역사의 주체는 민중이며, 교회는 민중의 요구에 응답하는데서만 그 존재 의의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재확인하려고 한다.
1. 성서 - 성서의 정신
우리는 기독교를 말함에 있어 구체적으로 ‘성서’를 말하고, 성서의 정신이 기독교의 정신이라고 한정 지으려고 한다. 왜냐하면 기독교를 말하면, 성서뿐만 아니라 기독교 2천년 역사 동안 만들어져 온 기독교의 전통까지 포함해야 하는데, 이 글이 담고 있는 조선 민중의 상황과 삶에 기독교의 전통이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성서가 민중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성서의 정신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성서의 핵심은 <해방사건>이다. 누가복음 4장 18절에서 예수가 처음 회당에서 펼친 구절은 “묶인 사람들에게는 해방을 알려주고 눈먼 사람들은 보게 하고, 억눌린 사람들에게는 자유를 주며”였다. 이것은 예수 사역의 핵심을 말하는데, 그 핵심은 묶인 사람은 풀어주고, 눈먼 사람들은 보게 하고, 억눌린 사람들에게는 자유를 준다는 것이다.
구약에서 보면, 이스라엘 민족의 신앙과 성서의 출발은 ‘이집트 탈출’, 즉 해방 사건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경제적 착취와 권력의 억압으로부터의 해방 사건이 그들 민족 정체성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집트 탈출 후에도 가나안 땅에서 종족동맹의 성격을 띤 자율적 공동체를 수립하여 이방 국가들의 군주제를 거부하고 200년간 지속했다는 점 역시 자유와 해방, 평등의 정신이 성서에서 얼마나 중요한 메시지인가를 알 수 있게 한다. 물론 이 공동체는 왕의 등장과 다윗이 유다 중심의 절대군주체제를 확립하면서 무너지게 되는데, 무엇보다도 솔로몬에 이르러 야훼 하느님을 궁성에 예속된 성전에 가둬 버리게 됨으로서 이스라엘 민족의 자유와 해방, 평등 정신이 훼손된다. 그러나 이에 맞서 왕권을 부정하고 하느님의 주권확립을 일관되게 주장했던 예언자들의 정신도 성서 중심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한국의 고유한 신학인 <민중신학>은 특히 성서에서 주류를 이루는 커다란 맥과 핵심, 목적을 <당하고 있는 자의 해방>이라고 말하고 있다. 「민중신학이야기」안병무 1990 78쪽-85쪽
이러한 노예들의 해방과 자유, 평등을 말하는 성서의 정신이 일제에 의해 억압 받던 조선 민중을 만났다. 억압 받는 민족의 해방을 선포하는 성서가, 해방을 갈구하던 식민지 하 조선 민중에게 어떤 희망의 빛으로 던져졌을지는 우리가 충분히 상상해 볼 수 있다.
2.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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