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유희 놀이 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유희(놀이)의 정의
유희란 특별한 목적의식 없이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를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으로써 놀이는 인간의 생존과 관련 있는 활동과 일에 해당되는 활동을 제외한 신체적정신적인 모든 활동으로, 생활상의 이해 관계를 떠나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무목적적 활동이며, 즐거움과 흥겨움을 동반하는 가장 자유롭고 해방 된 인간 활동이다. 일정한 육체적정신적인 활동을 전제로 하며, 정서적 공감력과 정신적 만족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인간으로서의 삶의 재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즐기고자 하는 의지적인 활동이다.
J.호이징가는 유희의 목적은 행위 그 자체에 있다라고 하였고, 마카렌코는 미래의 활동가의 교육은 먼저 놀이 속에서 이루어진다라고 말했으며, 독일의 실러는 인간은 놀이를 즐기고 있을 때만이 완전한 인간이다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유희는 인간 활동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며, 인간의 가장 기본적 정신적 요소의 하나이다.
◈ 유희(놀이)의 본질
놀이는 살기 위한 일상 생활과는 대조적인 것이다. 일상 생활이 속박된 것이며 생산적이고 목적을 가진 것인데 비하여, 놀이는 자유로우며 비생산적이고 목적을 가지지 않는다. 이 실제 세계와는 대조적인 허구 세계로서의 놀이는 일상에서 분리된 시간과 공간 속에서만 얻어지는 것이다.
◈ 학자들에 따른 유희(놀이)의 의미
◆J. 호이징가
J. 호이징가는 인간은 호모사피엔스(지혜있는 사람)가 아니고, 호모루덴스(노는 사람)라고 정의하였다. 놀이란 자유로운 행위이며 실제 생활 밖에 있고, 물질적인 이익이나 효용과는 관계가 없으며, 자기가 만들어 내는 한정된 시간과 공간 안에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질서 정연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호이징가는 성스러운 행위가 격리된 장소에서 특정한 규율에 따라 실생활 외의 일시적인 허구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에서, 놀이와 성스러운 행위의 유사성을 지적하였다. 그는 놀이만이 인간의 기본적 행위이며, 성스러운 행위는 그 표현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인류학자 V.터너는 종교 의례가 창출되는 세계에서 인간은 모든 일상 세계의 질서로부터 해방되며, 하나의 인간으로서 그 전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는 그대로 놀이에도 적용된다.
◇호모루덴스
유희(遊戱)하는 인간이란 뜻.
네덜란드의 문화사학자(文化史學者) J.호이징가(1872~1945)가 제창한 개념으로, 그의 저서 《호모 루덴스─유희에서의 문화의 기원》(1938)은 유희사상사(遊戱思想史)에서 한 시기를 구분지었다. 종래에는 유희가 문화 속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문화 쪽이 상위개념이라고 생각하였으나 호이징가는 이러한 견해를 역전시켜서, 문화는 원초(原初)부터 유희되는 것이며 유희 속에서 유희로서 발달한다는 획기적인 주장을 내놓았다. 그리고 유럽 여러 나라뿐만 아니라, 인도중국일본 등 동양까지도 포함시켜서 유희개념의 언어학적문헌학적역사적 고찰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각통합훈련]감각통합의 의의, 감각통합의 발달과정, 감각통합과 운동,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치료,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의 사회적응, 감각통합훈련의 내용 분석
  • 정의하였다. 감각통합의 관점에서, 발달이란 중추신경계가 감각정보와 다양한 활동에 대한 적응반응을 조직화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이러한 적응반응은 다시 감각정보로 제공됨으로써 감각통합의 발달을 촉진시켜 아동이 7-8세가 되면 감각통합은 거의 성인의 수준에 이르게 된다(남궁 영 & 장문영, 1998). 특히 촉각,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은 감각통합에 핵심적인 요인이며 이 세 가지 요인들을 중심으로 한 감각통합은 신변처리, 자기관리, 놀이, 학

  • `인천해양축제`의 발달이 미약한 이유 -`보령머드축제`와 비교
  • 의 피로를 풀고 재충전을 할 수 있는 놀이의 장이다. 축제의 공간은 참가자들이 일상생활로부터의 탈출을 가능하게 하는 ‘해방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며, 축제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유희의 욕구를 만족시켜 준다. 현대생활이 주는 답답한 일상과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축제의 특성은 축제가 가진 본질 중, 노동과 여가가 엄밀히 구분되고, 문화의 소비가 두드러지게 증가한 현대사회에서 더욱 필요하게 된 요소이다.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의성이 길러진다. 또한 입체, 면, 선, 점의 연속 체계로 이루어진 구성과 놀이 후에 다시 원래의 형태로 돌아갈 수 있는 원리는 어린이의 자발적인 욕구를 자극시킨다.3.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목표 및 원리1) 교육적효과(1) 크기, 공간, 수 등의 수학 개념과 관찰, 예측, 탐구의 과학 발달을 돕는다.(2) 기본적인 형태를 통해 창의성이 발달한다.(3)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알고 사회성의 기초를 기른다.(4) 은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정

  • 영유아 교육사상
  • 의 환경에 따라서 바뀌는 백지설 주장유아의 마음은 관념이 없는 백지에서 경험으로서 지식이 형성된다는 가설로크는 환경이 정신을 형성한다고 보고 조기교육을 중요시했다.로크의 교육사상은 인간의 자율성을 규명하는 계몽 교육이론.2.교육의 목적로크는 교육의 목적을 지식보다 지혜와 가치의 훈련에 뒀다.이에 알 수 있듯이 로크는 유아를 지적, 도덕적인 육성으로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을 교육하려 했다.

  • 뒤르켐의 사회학적 방법론의 이해를 위한 첫 번째 예비적 주석
  • 사회적 사실주의와 사회학 “서문이라는 것은 원래 가장 마지막에 읽어야 하고, 결론이라는 것은 원래 가장 처음에 일어야 한다.” 이것은 진리인가? 오히려 저자의 의도가 충분히 드러나지 않아 애매모호함의 극단으로 치달을 것 같은 은미(隱微)한 것들로 충만한 뒤르켐의 저작의 몸체는 머리의 조종을 받고 있는 것 같다. 명쾌한 것들이 아래로 흘러내려갈 수록 오히려 모호해져버린다. 서문의 첫 번째 문단은 사회과학의 존재이유에 대해 함축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