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광고 속에 나타난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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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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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속에 나타난 성
Contents
1. 서론 ---------------------------------------------------------------------------------
2. 본론
(1) 반영론적 관점
1) Lookism;외모지상주의 -----------------------------------------------------------
2) 고정된 성 역할을 보여주는 광고
* 분유 광고 ------------------------------------------------------------------------
* 입사채용 광고 -------------------------------------------------------------------
(2) 형성론적 관점
1) 남성 화장품 광고 - 변화된 현실, 또 한 번 현실을 변화시키다 -----------
2) ‘아빠’의 가정적인 면을 강조한 광고 - 아빠가 달라졌다! ------------------
3) 새로운 연애관계를 보여주는 광고 - Girls, be ambitious! -----------------
4) 외모에 대한 인식을 깨는 광고 - 보이는 것만이 진실은 아니다 ----------
3. 결론 ---------------------------------------------------------------------------------
4.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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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그 속에서 자신들의 삶의 양식을 공유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지극히 일상적인 것으로 여겨져, 아무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관습, 또는 의례라고 한다. 따라서 관습은 한 공동체 내에서 통용되는 일종의 ‘암묵적 규칙’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이러한 관습의 일상성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일단 광고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 광고는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이 ‘공감’이 바로 관습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사회학자 고프만은 일찍이 광고를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에 뿌리내려 있는 성차별적 관습을 밝혀냈다. 광고는 우리에게 익숙한 관습, 의례를 담고 있기 때문에 광고를 분석하면 우리의 일상적인 관습을 잘 알 수 있다는 데에서 더 나아가 ‘성’에 관련된 우리의 관습을 광고를 통해 분석한 것이다. 관습화, 의례화 되어 있는 것은 우리가 주의와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에, 현실의 차별적인 모습을 발견하기에 더 쉽다. 그는 광고를 분석함으로써 사람들 간, 특히 남녀 간의 구조 관계를 알 수 있다고 했다. 광고에서 보여지는 가장 대표적인 성차별적인 관습은 ‘남녀의 키’로, 남자는 항상 여자보다 키가 크게 등장한다. (+교재설명)
결국 고프만의 광고 분석을 통한 의례의 이해는 광고가 현실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학적으로 볼 때 반영론적 접근법으로 볼 수 있는데, 광고 혹은 더 크게 예술작품이라 칭할 수 있는 것들이 사회의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자면 광고는 우리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보는 접근이다. 우리는 이 관점에 따라 현재의 광고들을 통해 이 속에 나타난 성차별적 요소들, ‘성’이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점들이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요소들, ‘성’이 재현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광고를 우리 사회를 반영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프만의 광고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광고의 능동성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고프만은 단순히 광고가 사회를 반영한다고 보고, 사회 반영 수단으로 광고를 여기고 있다. 그러나 광고는 단지 사회를 반영하는 소극적인 기능과는 반대로 사회를 바꾸어나가는 기능도 있다. 이렇게 광고, 예술작품이 사회를 변화시킨다고 보는 관점을 형성론적 접근이라고 한다. 앞서 말했듯이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내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관습을 이용한다고 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볼 때, 이러한 일상성, 친밀성을 깸으로써 오히려 소비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광고도 많이 볼 수 있다. 광고 내적인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더 어필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좀 더 넓게 본다면 우리의 관습을 깨뜨려 생각을 변화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결국 사람들의 사고의 변화는 그 구성원들이 속해있는 전체 공동체에도 영향을 미쳐서 사회 전체를 변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광고의 적극적인 성격이며, 형성론적 접근을 통해 광고를 바라본 시각이다.
우리는 이러한 두 가지 접근 방식을 통해 광고를 분석하고자 한다. 반영론적 접근을 통해서는 현재 우리 사회에 뿌리내려있는 성차별적인 요소라든지, 우리 사회에서 ‘성’이 어떤 모습으로 재현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형성론적 접근을 통해 이런 관습을 깨뜨리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바뀌기 힘든 관습, 의례를 광고라는 매체를 통해서 바꾸어나갈 수 있음을 대안으로 삼고자 한다.
2. 본론
(1) 반영론적 관점
이 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실을 반영하는 수단으로서 광고를 바라볼 것이다.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광고는 우리에게 일상적인 부분을 이용한다고 했는데, 성에 관련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점이 외모를 중시하는 것, 남녀의 고정된 성역할에 관한 것이다. 여기에 해당되는 광고들을 살펴보면서 구체적으로 이 광고들이 어떻게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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