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광고 속에 나타난 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광고 속에 나타난 성
Contents
1. 서론 ---------------------------------------------------------------------------------
2. 본론
(1) 반영론적 관점
1) Lookism;외모지상주의 -----------------------------------------------------------
2) 고정된 성 역할을 보여주는 광고
* 분유 광고 ------------------------------------------------------------------------
* 입사채용 광고 -------------------------------------------------------------------
(2) 형성론적 관점
1) 남성 화장품 광고 - 변화된 현실, 또 한 번 현실을 변화시키다 -----------
2) ‘아빠’의 가정적인 면을 강조한 광고 - 아빠가 달라졌다! ------------------
3) 새로운 연애관계를 보여주는 광고 - Girls, be ambitious! -----------------
4) 외모에 대한 인식을 깨는 광고 - 보이는 것만이 진실은 아니다 ----------
3. 결론 ---------------------------------------------------------------------------------
4. 참고문헌 ----------------------------------------------------------------------------
3
4
5
6
7
8
9
10
11
12
1. 서론
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그 속에서 자신들의 삶의 양식을 공유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지극히 일상적인 것으로 여겨져, 아무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관습, 또는 의례라고 한다. 따라서 관습은 한 공동체 내에서 통용되는 일종의 ‘암묵적 규칙’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이러한 관습의 일상성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일단 광고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 광고는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이 ‘공감’이 바로 관습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사회학자 고프만은 일찍이 광고를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에 뿌리내려 있는 성차별적 관습을 밝혀냈다. 광고는 우리에게 익숙한 관습, 의례를 담고 있기 때문에 광고를 분석하면 우리의 일상적인 관습을 잘 알 수 있다는 데에서 더 나아가 ‘성’에 관련된 우리의 관습을 광고를 통해 분석한 것이다. 관습화, 의례화 되어 있는 것은 우리가 주의와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에, 현실의 차별적인 모습을 발견하기에 더 쉽다. 그는 광고를 분석함으로써 사람들 간, 특히 남녀 간의 구조 관계를 알 수 있다고 했다. 광고에서 보여지는 가장 대표적인 성차별적인 관습은 ‘남녀의 키’로, 남자는 항상 여자보다 키가 크게 등장한다. (+교재설명)
결국 고프만의 광고 분석을 통한 의례의 이해는 광고가 현실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학적으로 볼 때 반영론적 접근법으로 볼 수 있는데, 광고 혹은 더 크게 예술작품이라 칭할 수 있는 것들이 사회의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자면 광고는 우리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보는 접근이다. 우리는 이 관점에 따라 현재의 광고들을 통해 이 속에 나타난 성차별적 요소들, ‘성’이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점들이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요소들, ‘성’이 재현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광고를 우리 사회를 반영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프만의 광고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광고의 능동성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고프만은 단순히 광고가 사회를 반영한다고 보고, 사회 반영 수단으로 광고를 여기고 있다. 그러나 광고는 단지 사회를 반영하는 소극적인 기능과는 반대로 사회를 바꾸어나가는 기능도 있다. 이렇게 광고, 예술작품이 사회를 변화시킨다고 보는 관점을 형성론적 접근이라고 한다. 앞서 말했듯이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내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관습을 이용한다고 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볼 때, 이러한 일상성, 친밀성을 깸으로써 오히려 소비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광고도 많이 볼 수 있다. 광고 내적인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더 어필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좀 더 넓게 본다면 우리의 관습을 깨뜨려 생각을 변화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결국 사람들의 사고의 변화는 그 구성원들이 속해있는 전체 공동체에도 영향을 미쳐서 사회 전체를 변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광고의 적극적인 성격이며, 형성론적 접근을 통해 광고를 바라본 시각이다.
우리는 이러한 두 가지 접근 방식을 통해 광고를 분석하고자 한다. 반영론적 접근을 통해서는 현재 우리 사회에 뿌리내려있는 성차별적인 요소라든지, 우리 사회에서 ‘성’이 어떤 모습으로 재현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형성론적 접근을 통해 이런 관습을 깨뜨리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바뀌기 힘든 관습, 의례를 광고라는 매체를 통해서 바꾸어나갈 수 있음을 대안으로 삼고자 한다.
2. 본론
(1) 반영론적 관점
이 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실을 반영하는 수단으로서 광고를 바라볼 것이다.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광고는 우리에게 일상적인 부분을 이용한다고 했는데, 성에 관련하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점이 외모를 중시하는 것, 남녀의 고정된 성역할에 관한 것이다. 여기에 해당되는 광고들을 살펴보면서 구체적으로 이 광고들이 어떻게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페미니즘
  • 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페미니즘1. 서론우리는 신문, 라디오, TV 등 각종 매체들을 통해서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엄청난 수의 광고들을 접하고 있다. 광고 속에서 파묻혀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대 사회에서 광고가 얼마나 우리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또한 광고 속에서 만들어지는 이미지가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광고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우리 생활과

  • (여성차별) 미디어 분야에서의 여성의 성적 고정된 모습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속에서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매스미디어라는 존재가 방대하게에 일정부분 TV의 드라마와 여성잡지, 광고의 세 부분에서 나타나는 여성 왜곡이라든지, 어떤 이데올로기를 만드는 가를 살피고자 했다. 또한 현재 대학생들에게서 매스미디어에서 보여지고 있는 여성차별의 현상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해 보았다.1. 여성과 드라마텔레비전은 사회화 수단 중 하나로 이데올로기를 형성

  • [일본문화] 일본의 광고와 문화산업
  • 광고하면 우선 떠오르는 것이 텔레비전화면에 비치는 화려하고 세련된 모델의 외관과 독창적인 카피 등을 떠올린다. 잘 만든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은 금세 대중 스타로 각광을 받고 창의적인 카피는 소비자의 머리 속에 잘 기억되어 상품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정보 기술의 발달로 모든 제품을 대량생산하게 되었고, 이러한 대량생산은 대량소비로 이어져야 할 필요성을 증가시켰다. 광고는 이러한 대량생산을 대량소

  • [사회과학, 언론매체, 커뮤니케이션] 대중 매체 속 남성상의 변화와 그에 관한 고찰
  • 성 역할 학습에도 유의해야 할 것이다. 김대환, , 법문사, 1998.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진 20C 이후, 여성의 권리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곧 페미니즘 운동으로 나타나 여성에 대한 많은 연구를 가능하게 했고, 동시에 대중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연구 또한 상당히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흐름과는 반대로, 여성에 대한 연구에 가려져 그동안 소홀하게 취급되거나 연구

  • [문화정책] 매스미디어에 비친 여성상
  • 성잡지사, 출판사, 여성독립영화 프로덕션이나 여성영화제작 협동조합의 설립, 지역라디오 방송국의 개설, 유선방송 채널의 확보, 여성 미디어 네트워크의 결성 등 대안 미디어 문화를 예로 들 수 있다. 이상의 여성미디어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우리 현실 속에서 텔레비젼 드라마, 여성잡지,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왜곡하고 또 그것이 어떠한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내는 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여성과 드라마 현대 사회의 중요한 사회화의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