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는 의외로 빨리 헤엄친다]를 통해 본 환상영화의 장르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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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이는 의외로 빨리 헤엄친다>를 통해 본 환상영화의 장르적 특성
1. 장르로서의 판타지
영어의 fantasy는 그리스어 phantasia에 기원을 두고 있다. phantasia는 눈에 보이지 않던 것이 드러난다는 visible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 phantasia가 프랑스어의 fantaisie, 영어의 fantasy가 되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도록 해주는 것, 리얼리즘이 일원론적이고 절대적인 특성을 지닌다면 환상성은 다원적이고 상대적인 특성을 지닌다. 판타지는 리얼리즘처럼 삶의 모습을 평면적으로 보려는 대신에 좀더 입체적이고 균형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판타지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도 눈에 보이도록 만드는 데 그 특성이 있다.
현실 속의 인간은 현실 아닌 것에 대해 끊임없이 묻는다. 현실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고자 하는 욕망은 비현실을 향한다. 즉, 비현실적인 것을 다루는 판타지는 현실의 불만을 해소하는 장치로서 기능해왔다.
판타지를 소재로 차용한 서사는 일찍부터 있어왔다. 멀리 이역에서 괴물을 퇴치하고 불사를 찾는 이야기인 고대 신화 ‘길가메슈 서사시’나 고대 그리스의 영웅 이야기인 ‘율리시즈’를 비롯해 최근의 해리포터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계속해서 비현실적인 것들을 상상하고 발전시켰다.
이러한 비현실적인 텍스트 앞에서 독자는 두 가지 판단을 하게 된다. 츠베탕 토도로프 는 ‘초자연적’으로 보이는 사건 앞에서 자연의 법칙만을 알고 있는 사람이 그것을 자연적으로 경험 가능한 것으로 결론짓게 되면 그 이야기는 ‘무시무시한 것’이 된다고 정의한다. 반면에 자연의 질서 속에서 경험 불가능한 일이라고 판단을 내리게 되면 ‘경이로운 것’이 되는데 이 최종판단이 유보되는 동안의 망설임이 바로 ‘환상’이라고 보았다.
‘경이로운 것’의 대표적인 예로 <반지의 제왕>을 들 수 있다. <반지의 제왕>의 경우, 등장 인물뿐만 아니라 관객 또한 ‘중간계’라는 이세계(異世界)를 받아들이는 데 망설임을 느끼지 않는다. 이세계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현실과는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동떨어진 다른 세계이다. 즉, 이세계는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현실과 대립관계에 놓여있지 않음으로 해서, 애초에 텍스트를 접하는 독자에게 사실성이나 역사적 실재성을 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독자에게 망설임 없이 이 세계(this world)와의 접점이 결여된 이세계(異世界)를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반면 ‘환상성’의 텍스트에서 독자와 등장인물은 비현실적인 사건 앞에서 망설인다. 토도로프는 이 망설임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환상성’을 ‘경이로운 것’과 구분하고, 이를 세 가지 요소로 분석한다. 첫 번째는 텍스트의 독자에 대한 태도이다. 환상성을 지닌 텍스트는 독자에 대해서 작중 인물의 세계를 살아있는 인간의 세계라고 생각하도록 하고, 일어난 사건에 관해서는 자연스러운 설명과 초자연적인 설명 사이에서 망설이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두 번째는 작중의 한 인물이 망설임을 느끼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작중 인물과 동일화 된다. 망설임은 텍스트 안에서 표상되는데, 이로써 망설임은 작품 테마의 하나가 된다. 마지막으로 독자는 텍스트에 대해 특정 태도를 취한다. 독자는 이에 대한 시적 해석이나 유의적 해석도 거부한다.
<거북이는 의외로 빨리 헤엄친다>는 판타지, 그 중에서도 ‘환상영화’의 장르적 특성을 띄는 영화이다. 이 글에서는 ‘환상성’의 기준에서 <거북이는 의외로 빨리 헤엄친다>를 분석하기로 한다.
2. <거북이는 의외로 빨리 헤엄친다>의 플롯 분석
<거북이는 의외로 빨리 헤엄친다>는 판타지 영화에서 흔히 드러나는 모험담 형식의 플롯을 취하고 있다. 러시아 민담 학자 블라디미르 프롭(propp)의 서사구조 를 여섯 단계로 축약하여 이에 따라 영화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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