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속의 도시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여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시 속의 도시,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여행
복합 그리고 퓨전
전화도 걸고 음악도 듣고 전자 책 기능까지 가지고 있는 복합 단말기의 출현. 1970년대 스타워즈와도 같은 공상 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손목시계와 이동 전화기의 결합. 그림도 보고 콘서트도 관람하고, 최고급 서비스의 서양 요리까지 한 데 모여 있는 갤러리. 오디오, 라디오, 디지털 시계 그리고 프린터 기능을 한 데 합친 다기능 프린터. 태국 음식의 매콤한 향과 일본식 정통 혼다시 국물의 만남으로 이루어진 엉뚱한, 그러나 맛있는 퓨전 음식.
이렇듯 요즘 각종 신문의 광고 지면은 온통 ‘다기능’, ‘복합’과 ‘퓨전’의 한마당이다. ‘원래’라는 의미를 완전히 잊게 할 정도로 여러 차례의 변형 과정을 거쳐 새롭게 태어난 ‘새로운 컨셉트’는 소비자들의 적응의 한계를 시험한 지 이미 오래다. 제품, 음식뿐 아니라 공간의 모습에까지 불어오는 이런 현상은 어디서 시작된 것이며, 또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 갈까.
최근 새롭게 문을 연 코엑스 몰(COEX Mall)은 근자에 보기 드문 복합 상업문화 공간의 새 얼굴이다. 지하의 거대 도시라고 불리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 몰은 잠실 종합운동장의 14배 면적인 연건평 36만 평 규모로, 17개 영화를 동시에 상영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영화관인 메가박스, 500여 종 4만여 마리의 수중 동물이 머리 위아래로 움직이는 수족관인 아쿠아리움, 300여 개의 각기 다른 쇼핑 매장으로 이루어진 밀레니엄 플라자, 게임과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캠프, 메가 웹 스테이션, 빠질 수 없는 온갖 먹거리, 대형 서점 등 남녀노소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국내 최대의 복합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 내 최대 디자인사인 RTKL에서 잡은 테마는 ‘물의 흐름’. 강의 발원지 밀레니엄 플라자를 출발하여 산마루 길(Summit Walk), 숲 길(Forest Walk), 폭포수 길(Waterfall Walk), 바닷길(Ocean Walk) 등을 지나 아셈 플라자(ASEM Plaza)로 흐른다. 실내 디자인도 곳곳에 물의 흐름을 형상화한 요소를 쉽게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한 층 더 내려가는 메가박스 지역에는 소설 ‘해저 2만리’를 읽는 것처럼 신비로운 바다색이 눈앞에 펼쳐진다. 이렇게 많은 기능이 모두 한꺼번에 모여 있는 복합 공간에 대하여 알아보자.
복합화의 의미와 특징
‘복합화’란 서로 연관성 있는 인프라, 시설, 기능, 기술, 소프트를 효과적으로 결합하고 이들간에 서로 유기적인 상승 효과를 내도록 하여 경쟁력과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행정, 도시, 산업, 기업,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정의된다. 주로 화학에서 쓰이는 용어로서 서로 다른 분자로 구성된 새로운 구조를 가진 물질을 구성함을 일컫는다. 복합화의 특징을 대표하는 다섯 개의 키워드는 아래와 같다.
상호 연관성
복합화와 관련된 연관성이란 시설과 시설, 기능과 기능 같은 동질적인 것간의 연관성뿐만 아니라, 시설과 인프라, 기술과 서비스, 기능과 소프트 등과 같은 이질적인 것간의 연관성도 포함하고 있다.
시설+시설 : 주거 시설+상업 시설→주상복합건물
기술+서비스+시설 : 전자/컴퓨터 기술+영화제작+영화관→영상 산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관광]여행사의 항공사선택기준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속에서 사람들은 인간성 상실, 공해,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일상성으로부터의 탈출욕구, 인간성 회복, 신분상승의 욕구를 가지게 되며, 신체적 욕구, 문화적인 욕구, 사회적 인지(존경)욕구, 자기실현의 욕구 등이 생기는데 그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고 삶에 대한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정주지를 떠나 여행을 하고 관광을 한다.관광객들의 다양한 사회경제적, 심리적인 요인들 속에서 항공 산업은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극

  • [대중문화의 이해] 한국의 목욕 문화
  • 문화에까지 적용되지는 않았다. 더욱이 수도시설이 부족하여 가정위생이나 공중위생은 엄두도 못 냈다고 한다. 영국에서는 인구과밀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1832년 콜레라의 창궐과 이 이후 계속되는 전염병의 발발이라는 재앙이 계속되었다. 이런 재앙 뒤에 영국은 물의 공급을 수도와 하수도가 급속하게 발전된다. 그때부터 욕조가 실내로 옮겨져 영구히 자리 잡게 됨으로 목욕역사상 비약적인 발전으로 기록된다.우선 일본의 온천이나 센토에 들어

  • [국제경영] 해외진출전략(드래곤 힐 스파 UAE -두바이 진출)
  •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회색의 우뚝 솟은 건물, 시끄러운 경적소리, 정신없이 움직이는 사람들, 자동차로 꽉 막힌 도로, 우리가 매일매일 마주하는 서울의 모습이다. 이런 도시에서 살아가면서 우리 모두 한번쯤은 이 지긋지긋한 도시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해 봤을 것이다. 이런 소비자를 욕구를 간파하여 ‘드래곤힐 스파’가 내세우는 컨셉이 바로 “도심 속 휴식 공간” 이다. 숨이 막힐 듯한 도심 한가운데에서 이 찜질방에

  • [인터넷여행사 웹사이트 컨텐츠 경영전략] 인터넷여행사 웹사이트 컨텐츠 경영전략
  • 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관광관련 기업체들도 이제는 오프라인(off-line) 관념의 틀을 넘어선 신 개념의 온라인 (on-line) 예약 및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전자상거래를 활성화 하려하고 있다.인터넷 여행사는 온라인을 통한 여행상품의 판매로 보다 자유로운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실시간 예약서비스의 제공은 직접 여행사를 찾지 않고도 예약과 확인을 할 수 있어 편리하며, 여행사는 적은 인원만으로도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보다 많

  •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
  • 문화의 각 지역별 특징 및 목적 5. 중국인의 음주에 대한 생각 4.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음식문화 변화5. 서양음식의 중국유입6. 현재 중국 도시인의 음식문화(3) 결론1. 우리나라 음식문화와의 관계2. 중국의 음식문화의 의의참고문헌(1) 서론1. 중국의 음식문화의 형성요인인류의 위대한 창조품의 하나인 음식(飮食)은 단순히 먹거리만이 아니라 인간생활의 문화현상 까지도 내포하고 있다. 중국의 음식 문화는 유구한 전통 문화 속에서 잉태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