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말 한국기독교의 피해, 가해, 훼절에 대한 - 역사 서술 인식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제 말 한국기독교의 피해, 가해, 훼절에 대한
역사 서술 인식 이해
1. 서론
일본제국주의(이하, 일제) 말 한국기독교는 일제에 의한 황국신민화정책(皇國臣民化政策)과 동화정책(同和政策)으로 인해 큰 위기를 겪어야 했다. 특히, 일제의 강요에 의해 벌어진 신사참배 사건과 교파통합 및 단일교단 설립 사건 등은 한국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씻을 수 없는 오욕(汚辱)이 되었다.
그 동안, 이러한 오욕의 역사를 평가함에 있어서 일제와 한국기독교와의 관계는 단지 가해자와 피해자로만 구분되어왔고, 한국기독교는 단지 일방적인 피해자로만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일제 말 한국기독교는 단지 순수한 역사적 피해자로서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한국기독교는 일제의 탄압(彈壓)과 회유(懷柔)에 의해서 마지못해 자신들의 교리를 벗어나기도 했지만, 때로는 일제의 종교보국정책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가해자로서 자신들의 교리와 신앙을 크게 훼손시키기도 하였다.
본 발제는 일제 말 한국기독교의 이러한 이중적 모습들에 주목하여 피해자로서의 모습과 가해자로서의 모습을 동시에 들여다보고, 지금까지 일제 말 한국기독교를 서술해 왔던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서 일제 말 한국기독교사를 서술하는데 편향성은 없었는지 진단해 보고, 역사 서술 방법에 있어서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다.
2. 일제에 의한 한국기독교의 박해
일제는 한국기독교를 통제함으로서 식민지 통치를 보다 원활히 하려고 했다. 일제가 이러한 의도 속에서 한국 교회를 박해한 이유는 “한국 교회가 선교사들의 영향아래 있는 한 교회의 황국화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 김광우, 「한국감리교회백년」, (전망사, 1990), p.227.
이었으며, “기독교회의 정신이 민족주의의 골격”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 (대한기독교서회, 1972). p.317
과 관련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제는 한국 교회를 탄압함으로써 식민지 지배의 걸림돌이 되었던 선교사 세력과 민족주의 세력을 축출하고자 하였으며,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의 역사2」(기독교문사, 1990), 281-282.
먼저, 일제는 “한국 교회의 말살 방법으로 교회 연합단체를 집중적으로 공격하기 시작했다.” 전택부, 「한국교회발전사」(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p.250.
1936년 9월, 일제는 ‘조선기독교연합공의회’를 해산하고, 이 단체를 대신하여 1938년 5월, ‘조선기독교연합회’라는 이름으로 어용단체를 조직했다. 또한 1938년에는 ‘조선기독청년회’(YMCA)를 ‘세계기독교 청년회동맹 및 세계학생 기독교 연맹’에서 탈퇴 시키고 ‘일본기독교 청년회 동맹’에 가입시켰고, 같은 해, ‘여자기독교청년회’(YWCA)도 제네바동맹에서 탈퇴시키고 동경에 있는 ‘기독교 여자청년회 일본동맹’에 가입시켰다. Ibid., p251-252.
또한, 한국 교회에 신사참배를 강요함으로써 교회의 분열과 갈등을 유도하였다. 1937년 6월 17일, 일제는 조선감리교회가 “신사가 애국적이며, 비종교적이라는 것과 이 사실을 학생과 교인들에게 가르쳐서 교파신도와 국가신도를 분명히 하겠다.” 유동식, 「감리교회의 역사, 1984-1992」(대한기독교감리회, 1994), p.64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기독교적인 구원의 개념과 실존적 자아파악의 계기로 승화4) 현대소설에 나타난 죽음의식 :소설제 2 장 현대시에 대한 이해▌ 한국 현대시 개관1. 근.현대시의 형성과 전개1) 우리시의 전개과정- 고전시가의 전통과 외래의 영향이 갈등과 조화를 이루며 종합되는 양식을 보인2) 시가의 전통가. 신라시대의 향가- 시가에 대한 한국인의 재질을 보여 준다.나. 고려시대의 가요 - 우리 조상들의 생활과 그들의 감성 및 사상을 표현할 수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일제말 친일음악계의 대부 김은호 친일파로 전락한 어용화사(御用畵師) 김기창 스승에게 물려받은 친일화가의 길 심형구 친일파 미술계를 주도한 선봉장 김인승 도쿄미술학교 우등생이 친일에도 우등 종교 최 린 반민특위 법정에 선 독립선언의 주역 박희도 시류 따라 기웃거린 기회주의지의 변절 행로 정춘수 감리교 황민화의 앞잡이 정인과 장로교 황민화의 선봉장 전필순 혁신교단 조직한 기독교 황민화의 앞잡이 김길창 신사참배 앞장 선

  • 책요약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저자 김경일
  • 역사의 무대에서 퇴장하였다면, 자유주의 여성들은 식민지 사회의 공공 영역에서 강제적으로 추방되었다.2.타자로서의 근대, 서구와 일본(p.72)식민지 조선에서 근대는 복합적인 내용과 의미를 지녔다. 신여성과 근대성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었으며, 이들 신여성에게 근대는 압도적으로 서구의 근대를 의미했다.19세기 말 서양 선교사를 통해 들어온 기독교가 한국의 여성에게 미친 영향은 자주 지적되었다. 기독교 정신이 조선의 부인 운동에 미친 영

  • 사회과학 일제의 젠더정치
  • 말Ⅱ. 1920년대 여성교육1. 일본인 현모양처 만들기 2. 1920년대 교육의 모습3. 1920년대 신여성의 등장과 일제 여성교육 비판 4. 제도권을 벗어난 여성교육의 확대와 일제의 딜레마Ⅲ. 1930년대 여성교육1. 1930년대 교육의 취지 - 개정된 교육령을 중심으로2. 30년대 여성교육의 보급 양상3. 우민화 교육의 최대 피해자, 여성 - 가부장제와 제국주의의 결합4. ‘황국의 어머니’의 탄생5. 규율 권력의 시각을 벗어난 여성에 대한 차별적 시각Ⅳ. 맺음말 Ⅰ

  • [국어] 국어 의미론
  • 이해하며, 의미 있는 문장을 이해하고 만들기 위한 원칙에 주목.2.의미론의 출발가) 의미론 이전의 의미에 대한 관심 단어의 의미나 용법을 단편적으로 말하거나 어원을 논하는 일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인도 : 고대 인도의 오경의 하나인一千頌.㉡ 중국 : 고대 중국의 훈고에 관한 전한의- 서기 전 2세기쯤에 周나라의 周公이 지은 것으로 전하여지는 字書. ,중의 글자를 추려 19편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