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바로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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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추 바로잡기
□ 문제제기
○ 청소년기는 신체적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는 정서적 격동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자아주체성을 확립하고 성숙한 사회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인격기능을 통합하는 시기일 뿐 아닐 생리기능의 변화가 오면서 이성에 대한 관심과 성충동이 높아지고 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지면서 성적갈등으로 고민하는 시기이다. 이에 반해 기성인들은 청소년의 성을 터부시하고 무조건 억압하려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갈등 속에서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건전한 정보원인 음란도서영상매체 및 전자매체(CD롬, DVD롬, 인터넷 등 컴퓨터 음란영상물) 등을 통해 슥듭한 왜곡되고 과장된 내용이 많은 성지식을 사실로 여겨 심각한 성비행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성이 인간의 일탈행위인가, 또는 행복추구의 원동력인가의 여부는 어떤 교육 환경에서 성장했는가와 함수적 관계에 있으므로 성교육은 유아기 때부터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청소년기는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습득하는 시기이며 심리적 사회적 독립을 추구하는 시기이다. 현실적으로는 성인신분에 도달하지 못한 채 성인역할을 훈련해야 하는 과도기적인 특성 때문에 청소년들은 많은 갈등과 문제에 부닥치게 마련이다. 청소년은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상태에 있으므로 아동과 같이 의존적일 수도 없고 그렇다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처지에 있지도 않다. 이들은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추구하는 반면에 부모나 성인들의 사랑과 관심을 기대하고 또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청소년기에 고유한 이러한 갈등과 함께, 사회변화에 따라 다양성이 심화되고 청소년의 생활공간이 가정을 넘어 학교, 친구집단, 사회 등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어 이질적인 집단 및 가치와 접촉하게 됨에 따라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과거보다 몇 갑절의 갈등과 고민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에 청소년과 성문제에 관한 우려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관한 연구 및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성의 개념을 우선적으로 알아보고 성문제의 유형, 실태, 그리고 거기에 대한 대책을 찾으려 한다. 청소년이 성에 대한 이해부족과 사소한 감정으로 인하여 성문제가 발생되므로 가정에서 모범적인 성역할과 관계를 보여주고 지역사회에서의 집단적 이성교제 기회와 훈련을 시키며 학교에서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절실하다.
□ 이론적 배경
○ 청소년 성 개념
-청소년의 성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이라는 개념을 보다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성은 sex, gender, sexality 라는 3가지 개념으로 대별된다.
-sex : 생물학적 성이라 불리며 신체구조, 특히 성기의 생김새에 따른 남녀 간의 성정체감을 지칭,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남녀 간의 성기 결합이나 성관계란 의미로 사용.
-gender : 우리말로 성별, 성차, 성역할 등으로 번역, 이는 여성성과 남성성에 대한 사회 문화적 구분 혹은 사회 문화적으로 여성과 남성에게 부과된 일련의 특징 및 행동 유형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회적 성”
-sexality : 성적욕망, 실천들 정체성 등을 의미. 또한 성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우리의 성적인 느낌이나 관계들, 우리자신을 정의하는 방식. 타인이 우리를 정의하는 방식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
○ 청소년 성행위의 원인을 설명하는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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