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가치 자유 개념 자유 복지 선택의 자유 처분의 자유 행동의 자유 평등 개념 평등 정당화 정책들 평등주의 기회의 평등 정의와 자유 평등 관계성 효율 개념 경제적 효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회복지의 가치
1. 사회복지와 가치
-마샬(Marshall,1972)의 “사회복지 결정(시장에서의) 개인선호의 총체적 집합 혹은 투표의 다수적 결과가 아니라 자율적 윤리체계에 의해 구체화된 가치기준에 근거해야 한다. 사회의 가치기준에 근거한 합의 없이 사회복지정책은 불가능하다.”라는 주장은 가치의 중요성을 적절히 지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베이어(Baier)가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가치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보편적인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Baier, 1968;Madison, 1980:27에서 재인용).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가치의 개념은 “개인 또는 사회가 선호하는 어떤 태도로서, 그들이 믿는 것이 유익한 결과를 줄 것으로 기대되는 것”으로 정의되지만, 베이어에 의하면 단지 호의적인 태도만으로는 ‘무엇’을 가치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주장이다. 사회복지에서 일치되는 가치를 도출하는 것 또한 매우 힘든 일이다. 개인의 욕구는 사회적 욕구와 대립할 수 있고, 개인의 선은 사회의 선과 대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보편적인 사회복지의 가치체계는 아직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가치체계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사회복지학자들은 사회복지의 가치를 유형화하거나 체계화하여 가치들의 우선순위나 중요도를 설정하고자 했다. 예로써, 퍼니스와 틸톤(Furniss & Tilton, 1977:8)은 현대 사회의 사회정책이 추구하는 일반적인 가치로 평등(equality), 자유(freedom), 민주주의(democracy), 사회적 연대(social solidarity), 생존권 보장(security of existence right), 경제적 효율(economic efficiency)등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으며, 길버트와 스펙트(Gilbert & Specht, 1974:40-43)는 배분적 정의의 기초가 되는 가치로 평등(equality). 공평(equity), 적절성(adequacy)의 세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2. 자유
1) 자유의 개념
-자유는 18세기 이래 현대 사회를 움직여 온 사회가치로서, 봉건세력에 대항하여 시민계급이 추구하였던 가장 중요한 가치였다. 사회복지가 추구하고 있는 적극적 자유의 개념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인간다운 삶을 누릴 권리가 있다고 보고 이 권리가 구현되지 않는 상태는 자유의 제한이라고 보기 때문에(남기민, 2004:31-32), 제한된 자유를 사회복지적 고려를 통하여 회복시키려 한다.
-존스(Jones, 1982:220)는 자유를 경험적 정의(empirical definition)와 규범적(가치의존적) 정의(normative definition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하고 있다. 경험적 정의로서의 자유는 어떤 사람이 자유로운지 자유롭지 않은지를 인지할 수 있는 경험적 기준을 제공한다. 경험적 정의에서 자유를 억압하는 주체는 매우 다양하다. 존스는 경험적 혹은 가치중립적 개념에서도 사람들이 그들이 가지고 있는 특정 가치들에 대한 선호를 부정하지 않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반면, 규범적 개념의 자유는 가치 의존적이다. 따라서 로크(Locke, 1698;Jones, 1982:220에서 재인용)는 “나는 나의 자연권이 존중되는 한 자유롭고, 침해받으면 부자유스럽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자연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강요받을 때에는 ‘부자유스럽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언급하고 있다.
-사적 자유의 개념과 측정 그리고 사회정책이 사적자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토니(Tawney, 1964:227)는 두 가지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즉, 첫째, 자유는 특정한 선택이나 행동과정과의 상관관계에서 고려되어져야만 하며, 둘째, 자유는 ‘1차적이고, 본질적이며, 기본적인’ 자유와 ‘부차적인’ 자유가 구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첫 번째와 관련하여 토니는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의 실체와는 무관한 추상적인 자유는 없다. 즉, 특정 시기, 특정 상황에서 특정한 것을 하거나 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Tawney, 1964:228)
-사회복지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특정한 자유를 위협하거나 향상시키는가?는 물음에 관해 벨린(Berlin, 1958:7-8)은 부정적 자유(negative freedom)와 긍정적 자유(positive freedom)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벨린은 부정적 자유를 한 개인이 강제나 노예화를 통해 타인에 의해 방해받는 정도로 보았다. 반면, 긍정적 자유는 개인이 자유의지에 의해 자신의 자유를 절제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멕칼럼(MacCallum, 1967:314)은 자유는 세 가지 관계와 관련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의 자유‘ ’~으로부터의 자유‘ ’~을 하거나 하지 않을 자유‘ 또는 ’~이 되거나 되지 않을 자유‘가 그것이다.
2) 자유와 복지: 논쟁의 제 측면
(1) 선택의 자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