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외 제 5 장 학교중독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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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과외
제 5 장 학교중독증
국가과외는 정치권력의 결단이며, 조직적인 추진과정과 절차로 절대권력층은 구국적인 교육정책으로 국민으로부터 확인받고 싶어했다. 그러나 국가과외는 절대권력자들의 의도와 달리 부작용의 징후들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가고 있다.
학교이해의 지적도
학교는 사회존속을 위해 필요한 구조적 산물이며, 동시에 국가권력의 일부분이다. 학교는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그들을 의무적인 교육과정, 전일제 출석을 요구하는 교사와 관련된 교수과정을 집행하는 곳이다. 가르치고 익힌다는 교수학습활동은 가르친다는 뜻만 강조할 뿐이다. 교사의 가르침이 있을 뿐 모두를 위한 배움은 처음부터 존재하지도 않은 것이다.
- 배움과 학습 간의 간극 : 학습은 인간의 배움을 도와주는 방법이나 수단이다. 배움은 학습보다 상위개념으로 학습의 철학, 학습의 사상, 학습의 목적과 같다. 배움은 인간 스스로의 ‘익히는 힘’ 이며 학습은 익히게 만들어 주는 보조물이거나 그것에 관련된 논리일 뿐이다
교육과 배움의 상동성
배움의 과정은 그 누구에게나 역동적이며 총체적이고, 지속적이며 능동적인 것이다. 학교는 교육을 위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교실은 배움의 장소를 의미하기보다는 교사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지내도록 만들어진 조직이라는 뜻을 풍기게 된다. 존 테일러 개토는 <텅빈 아이(The empty child)>라는 책에서 아이들은 배우는데 저항하는 게 아니라, 가르치는 데 저항할 뿐이다. <나는 당신에게서 배우지 않으련다(I wont learn from you)>에서 허브 콜은 교사를 살리기보다는 아이들을 살려야 학교가 산다고 주장한다. <진화의 종말(Evolutions end)>의 조셉 피어스는 인류가 인간의 정신이 지닌 막대한 잠재력을 활용하지 못하면 그들은 끝내 그들의 운명을 망쳐 놓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생물학과 장이론(Biology and field theory)에 기초해서 인간의 막대한 잠재력을 키우는 일이 인간의 배움이라고 한다. 인간의 배움이란 인간 내면 깊숙이 묻혀 있는 진화의 축적물이 환경의 단서에 반응하여 안에서 바깥으로 펼쳐지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기다림과 자극이 되는 환경일 뿐이다. 이것이 바로 아이들로 하여금 힘을 기르게 만드는 일이다.
배움의 배선화
아기들에게 최초의 얼굴 인식이라는 이 자극이 아기의 시각기관을 성숙시킨다. 빠르게 확장되는 그의 지력과 이해력에 의해 그들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새로운 지력의 형성을 위해 새로운 지력의 문들을 열어가기 시작한다. 배움, 익히는 힘이 축적되어 간다. 인간에게 있어 언어 획득이 생각의 틀보다 나중에 만들어진다는 점은 인간의 배움에서 결정적인 요소다. 배움의 힘과 배움의 틀, 사물에 대한 사고체계(지력배선)가 먼저 형성된 후에 언어 획득이 가능한 것이다. 배선된 지력에게 지속적으로 적절한 자극을 주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사람들의 트인 마음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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