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의 제문제] 타문화권 선교를 중심으로 본 한국기독교의 해외선교 평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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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문화권 선교를 중심으로 본 한국기독교의 해외선교 평가 문제
1. 들어가는 말
2007년 여름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에 의한 한국 개신교인 납치 사건은 한국 사회를 큰 소용돌이로 몰아넣었다. 40여 일간의 억류와 2명의 목숨을 희생시켰지만, 탈레반의 테러리즘에 대한 비판보다는 한국 개신교의 공격적인 선교에 대한 비난을 야기하며, 한국 교회의 해외선교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있다.
한국은 2006년 말 현재 한국 개신교 해외선교사가 168개국에 1만5천여명(한국선교연구원 통계)으로 미국에 이어 제2위의 선교국가 이진구, 「한국 개신교와 선교 제국주의」『무례한 복음』, 웅진씨크빅, 2007, 78.
이다. 개신교단은 오는 2030년까지 해외에 선교사 10만명을 파송할 계획이고, 지난해 말 기준으로 약 2만명이 파송된 것을 감안하면 매년 4천5백명의 선교사를 추가로 보내겠다 「위험 수위 넘어선 개신교 해외 선교」『시사저널』 [1039호], 2009년9월16일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0134#에서 인용)
고 한다. 이는 한국 교회가 1970,80년대에 급성장하면서 80년대 후반부터 해외선교에 몰두, ‘해외선교 열풍’을 몰고
온 결과였다. 하지만 이러한 해외 선교는 ‘위험수위 넘어선 개신교 해외선교’라는 언론의 공격과 일반인들의 따가운 시선, 그리고 기독교계의 자성의 목소리가 뒤엉키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발제는 이러한 해외선교에 대한 비판과 우려를 계기로, 먼저 지금까지의 한국개신교의 해외선교 역사를 짚어보고, 더 나아가 해외 선교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성찰함으로써 한국 교회에 있어서 해외선교 역사의 공과(功過)를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기독교 ‘한국기독교’는 개신교를 의미하며 이하 ‘한국교회’로 통일한다.
성장과 선교사역
2.1. 한국교회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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