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농촌가정 아동의 방과 후 보호_학습을 위한 사업 - 농촌 아동의 지킴이 공부방 - SECOND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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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1. 사업명 : 농촌가정 아동의 방과 후 보호학습을 위한 사업
(농촌 아동의 지킴이 공부방 - SECOND SCHOOL!)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특성(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농촌 가정의 아동
본 사업의 주대상자인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농촌아동의 경우 방과 후에도 보호자가 농업의 특성상 밤늦게 귀가 하거나 귀가 시간이 일정치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나 가을철과 봄철에 저녁 8시 전후에 귀가하는 부모가 많아, 농촌가정 아동의 방과 후 홀로 집에서 방임ㆍ방치 되는 아동들이 많다.
농촌지역의 아동들은 부모를 따라 논이나 밭 등의 일터에 방치되거나 바쁜 어른들로 인해 방과 후 적절한 보호나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혼자 남겨진 아동들은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에 쉽게 노출되거나 과도한 TV시청, 적절치 못한 인터넷 사용 등에 방치되기 쉽다.
특히나 농촌에는 마땅한 아동교육 기관과 시설이 부족하여 빈곤한 놀이문화를 갖도록 유발하여 도시지역 아동과 비교 할 때 농촌지역아동들은 상대적 빈곤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아동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농촌 지역 아동들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결핍, 부모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비롯되는 가정사와 이로 인한 스트레스, 부적절한 양육방법 등과 같은 생물학적, 환경적 위험요소에 농촌지역 어린이들은 무차별적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농촌지역 아동은 도시지역 아동에 비해 놀이형태나 생활태도의 사회성은 높은 반면 학교에서의 학습의욕, 또래들과의 교우관계의 사회성은 낮음을 보여주었다. 김성수 외는 문제행동 경험에 대한 조사에서 농어촌 청소년들은 대도시 지역의 청소년들에 비해 음주, 흡연, 음란사이트 시청 등의 문제행동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송화순은 농촌의 아동 중에 부모의 무관심으로 취학이 늦어지는 경우가 남원의 경우 취학 대상 아동 중 유예 및 과령아가 2001년 52명에서 2002년 65명으로 증가되어 전체 취학률은 95%였다고 조사하였다. 이처럼 농촌지역의 아동에 대한 가정의 관심뿐만 아니라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어려운 환경에 살고 있는 아동일수록 가정에서 생활교육, 인성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농촌지역 아동들을 보호하고 지도하면서 학습을 보완할 수 있는 방과 후 안전보호 및 학습지도가 필요하지만 농촌지역에서는 아동 관련 복지관이나 복지시설이 많이 부족하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이다. 즉 농촌 아동에 대한 방과 후 적절한 보호와 부족한 학습에 대한 보완을 위한 대체 시설로 공부방의 역할을 고려해 볼 만하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고흥군의 총 인구는 2007년 통계자료를 근거로 75.304명이며, 이 중 포두면에 거주하는 자가 6071명이다. 이중 아동(0~14를 기준으로 하여)은 8856명에 이른다.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자는 총 취업자 중 27.4%에 해당하는 248,000명이다. 이는 고흥군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자와 그 가정이 많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으며 지역적ㆍ환경적으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가정의 많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농촌아동의 방과 후 보호와 학습지원 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그 체계적인 지원 서비스는 미비한 상태이다.
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현재 고흥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관련 지원 및 복지시설은 미비하다.
고흥군에서 운영되는 아동복지시설은 보육시설 22개소, 지역아동센터 17개소, 공동생활가정 2개소이다.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교류 캠프, 청소년 공부방 운영, 어울 마당 개최, 문화의 집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한편, 지난 5월 처음 문을 연 고흥군 드림스타트센터는 고흥읍, 풍양면 지역 179가구 316명의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건강, 복지, 보육 등 가족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참여교사, 자원봉사, 학원, 병원, 학습지 등 다양한 계층의 적극적인 후원이 이어지고 있는 등 대상 아동의 복지사업을 지역민과 함께 추진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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