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트랜스젠더 콘텐츠에 대한 인터넷게시판 수용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1) 사회적 소수(Minority: 트랜스젠더)
2) 수용자 해독 연구
3) 인터넷 시청자 게시판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트랜스젠더 소재의 드라마는 어떻게 읽혀지는가?
2) 연구문제 선정의 이유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1) 양적 분석
(1) 기본 정보 분석
(2) 반응의 세부 유형에 따른 분석
2) 질적 분석
(1) 긍정적 의견의 근거 유형
(2) 부정적 의견의 근거 유형
(3) 관조적 해독

5. 결론
6.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 참고문헌

<표 목차>

<표 1> 게시물 내용 분류 기준
<표 2> 날짜별 게시물 수
<표 3> 긍정적 의견과 부정적 의견의 비율
<표 4> 성별에 따른 내용 평가 경향
<표 5> 참여형태에 따른 긍정적 의견과 부정적 의견
<표 6> 내용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드라마 소재에 금기(禁忌)가 있다면 무엇일까? 폭 넓은 시청자를 확보해야 성공할 수 있는 드라마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사회 통념을 빗나간 소재가 바로 금기가 아닐까? 다수를 만족시켜야 하는 드라마로선 사회 통념을 벗어날 때의 위험부담을 감당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간의 안방극장은 자연스레 다수(major)의 무대가 되었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가 변하고 있다. 조심스레 소수(minor)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완전한 사랑>에서는 주인공 시우의 절친한 친구가 동성애자로 등장하며, <부모님 전상서>에서는 첫째 딸 성실의 막내가 발달장애아동이다. <불량주부>의 남편 수한은 전업주부로 부인의 경제력에 의존하고, <굳세어라 금순아>에서는 다소 보수적인 가정에서 자란, 금순의 첫째 시아주버니 노시완이 이혼녀와 결혼한다. 이혼 문제의 경우, 불과 10년 전만 해도 드라마에서 심도 있게 다뤄지지 않았지만, 이제는 많은 드라마에서 수 차례 다뤄져 이미 익숙한 소재가 되었다. 게다가 얼마 전 종영한 <떨리는 가슴>은 그간 드라마가 꺼려왔던 트랜스젠더라는 소재를 담담히 그려내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어디에서 기인하게 되었을까? 시대를 앞장 선 드라마의 용감한 시도일까? 아니면 시대 변화를 반영하는 당연한 결과일까? 드라마 시청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참고문헌
이오현(2002).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자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46-6호.
이오현(2002).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의 힘과 그 한계. 『한국방송학보』. 16-4호.
주창윤(2002). 인터넷 수용자의 참여방식과 문화적 생산. 『한국언론정보학보』. 19호.
신승훈(2001). PC게임에 대한 포스트모던 이론적 연구에 대한 고찰.『한국언론학회 가을 정기 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하재식(2005. 5. 6). 성전환 판결 판사마다 그때그때 달라요. 『중앙일보』.
진수완(2005. 4. 11). 트랜스젠더 편견 깬 드라마의 힘. 『도끼미디어 TV리포트』.
윤영미(2005. 4. 11). 트랜스젠더 소재 지상파 드라마 다양성 인정하는 성숙함 보여.『한겨레』
석현혜(2005.4). 떨리는 가슴 고동수 PD “하리수, 네 목소리를 찾아라”.『조이뉴스 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극에 대한 학생 수용자들의 인식 분석 -`사극에서 보여주는 사실`과 `역사적 진실`의 부합성과 관련하여
  • 대한 연구를 다루었다면 요즘에는 사극에서의 제작자와 수용자 간의 역학이나 사극 드라마 세트, 사극의 해외 수출 현상 등을 다루는 등 사극을 연구의 중심으로 삼고 있다 이는 2004년 『시청자들의 방송사 인터넷 게시판 참여현황과 이에 대한 제작진의 수용 형태에 관한 연구』(김소현: 연세대학교), 2006년『드라마 오픈세트의 문화콘텐츠 가치창출을 위한 전략연구 : SBS 사극 서동요와 연개소문 중심으로』, (이병열: 서강대학교) 등을 비롯한 최근

  • [커뮤니케이션과대중문화] 동성애와 그를 주제로 한 하위 문화 - 정체성과 관점의 차이
  • 대한 나쁜 편견도 바로잡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중략) TV나 신문 등의 매체에서 청소년 동성애에 대해 잘못된 조명이 연달아 가해지고 있는 지금 동성애 사회의 어떤 노력이 필요하진 않을지. 당장 내 자신부터 반성해 보아야 할 노릇이다. -adia, 버디친구닷컴 이처럼 adia는 일반 주류 사회로부터 차별을 당하고 있는 동성애 사회 내에서 새롭게 생겨난 문화적 부류인 팬픽이반에 대한, 비주류의 비주류를 향한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비판,

  •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3학년)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1) 콘텐츠IP 중심 산업2) 브랜드화3) 플랫폼의 수용자 충성도 강화4) 인터넷 문화미디

  •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
  • 대한 실험으로서의 아트와 대중문화의 급격한 .성장을 초래했으며 웹아트 또한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과 디지털 문화를 바탕으로 탄생되고 발전 되었다 그러므로 웹아트의 가능성을 논의함에 있어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등장배경 .과 특성을 연구하는 것은 웹아트의 배경과 기술적인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불가피한 것이다.인터넷의 출현과 매체적 특성 1.2인터넷이라는 과학기술의 혁명은 인류에게 커다란 변화를 주었다 현실과 같을 수도 다를 .

  • [영상문화분석] 골드미스를 통해 살펴본 골드미스 이미지의 생산과 수용
  • 대중 매체에 대한 분석은 『골드미스가 간다』에 대한 신문 보도를 위주로 진행하였다. 수용자 연구는 SBS 웹사이트 내에 『골드미스가 간다』 인터넷 게시판의 게시글 분석을 통해 행해졌다. 게시글의 무작위 추출을 통한 내용 분석보다는 게시글의 제목들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을 분석의 주요한 목표로 삼았다. 이를 통해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의 주요한 해독 방식을 알 수 있고, 만약 주요한 반응이 지배적 해독에 근거하고 있다면 사회 ․ 정치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