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통합적 방법론과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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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통합적 방법론
1) 통합적 접근 시도 배경과 이유
2) 통합적 방법의 개념과 특징
3) 통합적 접근 방법의 실체 :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2. 사례관리
1) 사례관리 등장배경
2) 이론적 기반
3) 사례관리의 개념
4) 사레관리의 목적과 개입원칙
5) 사례관리의 개입과정
- 본문내용
-
1) 통합적 접근 시도 배경과 이유
① 전통적 방법은 주로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개입 -> 최근 복잡한 문제 상황에는 적절하게 개입어려움 -> 이런 외부환경 때문에 자체적인 한계점 드러냄 -> 다양한 문제와 욕구가 있는 CT 는 여러 기관이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 다녀야 함.
② 전문화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 훈련은 사회복지사가 다른 분야로의 한계점을 나타냄.
③ 공통기반이 없는 전문화로 각각 별개적인 사고와 언어, 과정을 드러내게 되는데 이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장애가 됨
(2)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 보완
① 1958년 미국사회복지사 협회에서 “사회사업 실천의 작업정의” 보고서 제출
② 그 후 바트렛이 저서 “사회사업실천의 공통기반”에서 방법론의 기초 정리
③ 핀커스 와 미나한 등의 학자들이 통합적인 접근방법에 대한 이론을 구축하려고 노력함
④ 통합적인 접근방법이 가능했던 것은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개념, 기술, 과업, 활동에는 공통적인 핵심이 있다는 기본가정이 있었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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