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론] 행동주의 심리학 -스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결과에 대한 견해
2. 스키너라는 사람
3. 스키너의 인간에 대한 관점

4. 스키너의 기본 개념
5. 인간의 발달

6. 공헌점

7. 비판점

8. 사회복지 실천 적용

부 록

본문내용
이론들은 ‘내부에 무엇이 있는가?’ 또는 ‘내부와 외부에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반대로 행동주의는 외부의 명백한 행동에 의한 것을 기본으로 한다. 다른 과학처럼 행동주의자도 감각에 의해서 증명할 수 있는 현상으로 오직 정신과학을 다룰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은 개인적인 생각, 느낌, 기대, 혹은 동기 같은 ‘마음’에 의한 실체를 멀리했다.
행동주의자는 두 가지 타입은 스키너에서 달라진다. 스키너 이전의 고전 행동주의자들과 방법론적인 행동주의자이다. 두 가지 종류의 행동주의자들은 현재 명백한 사건-here&now-에 한정한다. 스키너는 명백한 현재 사건과 잠재적인 미래 사건을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급진적인 행동주의’라고 불리는 넓은 관점을 발달시켰다. 그래서 스키너는 미래 환경을 꼼꼼히 살피고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시켰다. 그는 우리가 환경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고 믿었다. 스키너는 웰던 투라는 책에서 처벌은피하고 보상을 통해 자연적인 능력과 캐릭터를 개발하도록 하는 유토피안 사회를 디자인했다. 스키너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참고문헌
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0.

김영애.‘성격심리학-자기 이해를 위한 연습’. 하나의학사. 1996.

노안영 ․ 강영신 공저. ‘성격심리학’. 학지사.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1993.

이성진. ‘행동수정의 현장기법’. 교육과학사. 2004

최인경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남출판.

Gerald Corey저. 조현춘․조현재 공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6판’. 시그마프레스(주).

Bem P. Allen. 'Personality Theories Development, Growth, and diversity'
FOURTH EDITIO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행동주의 스키너의 행동학에 대한
  • hsye***
    (2012.02.13 23:45: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susia0***
    (2006.07.01 23:54:58)
회원 추천자료
  • [사상]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 인간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어떤점이 유용하며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 논하시오 19세기 말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입각한 꿈과 무의식의 이론들은 특히 A.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칼 융의 분석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심리학, 정신의학에 한정되지 않았고 철학, 사회학, 정치학, 문학, 예술 등에 폭 넓게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 [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성격의 발달 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② 강화된 행동이 습관으로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는 것으로 성격은 유기체의행동과 그 행동이 강화된 사이의 독특한 관계 양식이다. ③ 강화된 행동이 다양한 관련 상황으로 확장되는 일반화와 자극에 대한 변별능력이 적절하게 발달한 결과로 건전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은 개인마다 다른데 이 개인차는 독특하고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교육에의 시사점
  • 1.1 생애1.2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방법자율적 인간은 없다.심리학적․유전적 설명의 거부행동과학의 방향행동주의 관점의 성격1.3 조작행동조작행동의 양화강화 스케줄강화의 기본적인 범위미신행동 : 우연에 의한 조건형성점진적 접근 : 정상을 향해 산을 오르는 방법조건강화인자혐오자극을 통한 행동통제자극일반화와 변별스키너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교육에의 시사점행동주의 학습이론가 : 파블로브, 왓슨, 손

  • 스키너 행동주의 심리학
  • 스키너 행동주의 심리학목차개관1)정신분석성격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비교주요이론1)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2)왓슨과 레이너의 고전적 조건형성3)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4)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스키너 이론의 주요 개념1)강화와 벌2)소거3)강화계획4)변별과 일반화 5)행동조형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사회복지 실천구성주의 기능주의심상, 느낌, 마음, 의식, 객관적 관찰이 될 수 없는 내성법행동주의관찰, 측정이 가능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5가지작성인간행동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 작성하시오0k
  • 행동주의’를 같은 범주로 분류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를 다르게 분류한다. 다르게 분류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0점)1) 사회적 학습이론인간의 사회적 행동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 같은 심리적 특성도 사회적 과정, 특히 대인관계를 통해 학습된다는 이론이다. 대표적인 사회학습이론으로는 사회적으로 보상받는 행동은 강화되고 그렇지 못한 행동은 약화된다는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