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광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간접광고의 이론적 배경 및 역사
간접광고(PPL)란 무엇인가?
PPL의 등장배경 및 역사
간접광고에 대한 방송심의규정

간접광고의 현황 및 예
TV속의 간접광고
영화 속의 간접광고

간접광고의 효과 및 영향
간접광고의 효과
간접광고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간접광고의 문제점
공공성과 공익성 침해
방송광고시장 문란
시청자 참여

요약 및 결론

나아갈 방향(규제? 양성화?)
본문내용
간접광고의 이론적 배경 및 역사

간접광고(PPL)란 무엇인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고 광고(직접광고)가 확인 가능한 광고주가 유료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비대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 고 한다면, 간접광고는 광고의 형식을 띄고 있지만 광고주가 명확하지 않으면 원칙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홍보형 광고이다. 즉, 간접광고란 광고방송시간대를 홍보하는 등의 상업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목적으로 제작되고 전파되는 직접광고와는 달리 일반프로그램 안에서 특정업체나 특정인에 대한 홍보적 성격을 띤 것이 방송내용의 형태로 드러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간접광고의 대표적인 형태의 하나인 PPL(Product Placement - 제품배치)는 화면속에 자사의 제품이나 브렌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관객(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 관객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시키는 것이다. 영화사는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어 서로 상부상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신광고 마케팅 전략이며 대표적인 간접광고의 일종이다.
국내 톱 탤런트가 인기드라마에서 사용한 제품이 시장에서 팔리는 장면을 흔히 목격할 수있다. 시청자들의 관심이 클수록 주인공이 사용한 제품이 많이 판매되는 것은 물론이다. 드라마의 인기에 편승한 것이다. 영상의 홍수 속에 사는 우리는 메일 TV나 영화 속에서 부지불식간에 수많은 제품과 만나게 된다. 그런 제품들은 소비자들의 잠재의식 속에 자연스럽게 상품의 이미지를 심고 갖고 싶다는 욕망을 불러일으킨다. 이것은 대부분 기업 마케팅의 일환으로서 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PPL광고는 광고료를 받고 영화나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사용하는 자동차, 의류, 가방, 신발등에 특정회사의 상품 또는 기업 이미지를 배치하여 광고효과를 얻게 하는 것으로 영화의 현실감과 브렌드의 리얼리티를 살려내게 한다. 광고주에게는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상업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과 제작사로서는 일종의 출연료(보통 제품협찬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제작비)를 받는다는 점에서 윈-윈(Win-Win) 형태의 성격을 띈다. 원래 PPL은 영화 제작시 소품담당자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들을 배치하는 업무를 이르는 용어였다. 소품담당자들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소품은 물론 제작비 지원도 가능케 되었다. 이제 영화나 드라마속 상품들은 관객 눈앞에 나타나는 것뿐 아니라 아예 영화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접광고] PPL에 대하여
  • PPL은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방해. ③ 시청자들의 잠재의식 속에 각인되어 시청자들의 올바른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 * PPL 양성화를 위한 3가지 해결책첫째, 공익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장르별 간접광고 적용 법률의 세분화가필요하다. 셋째, 우리 시청자의 눈이 필요하다. 8. 결론★ 허술함과 지나친 과욕의 PPL은 앞뒤가 전도된 PPL이다. 프로그램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PPL+프로듀서들의 감각=>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독후감] 경영전략을 대하여
  • 간접광고 효과로 인해 소비자들은 심리적인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2.쾌락의 가치를 제공한다.;; 소비자에게 최상의 커피를 자신의 취향대로 주문해 즐길 수 있도록 하며 기본적인 커피 맛의 원천이 되는 에스프레소 맛의 정확한 표준을 지키는 대신, 향과 우유, 크림 따위는 개인이 원하는 대로 선택해 첨가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쾌락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 또한 현대적이면서 자연적인 디자인으로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를 제

  • [영양학] 셀레늄에 대해서
  • 간접광고 이번에 셀레늄에 대해 조사하면서 MBC에서 지난 5월 3회에 걸쳐서 「푸른빛의 마법사 셀레늄」이라는 제목으로 다큐멘터리를 방영한 것을 알았다.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해서 방송을 다시 시청하기도 했는데, 셀레늄의 생리적 기능과 효과 등을 중심으로 우수성을 주로 소개했다. 그리고 기사를 검색하다가 이 다큐멘터리 방영 직후 특정회사의 셀레늄 우유 광고가 곧바로 방송을 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알고 보니 다큐멘터리 억대의 제

  • 슈퍼스타 K2 통해서 본 케이블 TVPPL 반작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광고의 적정 노출수준에 대하여 깨닫게 하며 PPL의 과도한 노출에 따른 영향 등을 알려주어 더 나은 광고 환경과 시청자의 볼 권리가 지켜질 수 있는 방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1. PPL광고의 개념과 현황PPL은 Product Placement 의 약자를 의미하며 제품의 배치를 통한 간접광고효과를 내기위한 방법이다. PPL을 다른 방향으로 해석하면 광고주가 판매증진이나 이미지 개선을 목적으로 영화나 드라마, TV프로그램 속에 자사 상품이나 서비

  • 드라마 속 PPL과 소비자
  • 광고매체의 영향력이 감소한 반면 인터넷, 케이블TV,  위성방송, 옥외매체 등 새로운 매체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매체 환경 변화 속에서 PPL역시 전통적 광고 형태의  대안광고 가운데 하나로 사용되고 있다.이런 변화 속의 중심에 있는 PPL이 우리 소비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두 가지 드라마 사례를 들어 조사해봤다. * 서론주제 선정 이유본론 11. PPL의 역사적 배경2. PPL의 필요성 대두3. PPL의 허용범위4. 간접광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