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단계별사회복지사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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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집단형성을 위한 계획단계
1) 집단의 목적
2) 잠재적 성원의 모집과 사정
3) 집단의 구성
4) 집단의 지속기간 및 회합의 빈도
5) 물리적 환경의 배려
6) 의제의 선정
7) 기관의 승인
8) 집단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명확화
9) 첫모임 전 마음 편하게 하기
10) 모임장소에 도착


2. 집단의 초기단계
1) 집단성원의 소개
2) 집단의 목적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
3) 개별성원의 목적설정
4) 계약
5) 집단활동에 대한 동기와 능력의 고취

3. 집단과정에 대한 사정
1) 개별성원에 대한 사정
2) 전체집단에 대한 사정
3) 집단환경에 대한 사정

4. 집단의 중간단계
1) 집단회합의 준비
2) 집단의 구조화
3) 성원의 참여와 권한부여
4) 성원의 목적성취 원조
5) 저항적인 성원의 독려
6) 모니터링
7) 중간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집단의 종결단계 ------------- 14 ~15
1) 불만족스러운 종결의 사유에 대한 이해
2) 변화노력의 유지 및 일반화
3)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
4) 종결에 대한 감정의 처리
5) 미래에 대한 계획
6) 의뢰
7) 평가
8)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본문내용
『 집단단계별사회복지사의 과제 』


모든 집단은 각 단계에서 속도와 이슈에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집단이 완전하게 성숙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인 발달단계를 거친다. 집단발달의 각 단계를 파악함으로써 각 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독특한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집단에서 발생하는 행동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다. 각 단계의 특성을 이해하는 지도자는 집단발달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규범적 행동을 북돋을 수 있는 적합한 개입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지도자는 개인이나 집단발달을 저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고, 집단의 성장기간 동안 어느 시점에 필요한 지도자의 활동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선택을 할 수 있다.


1. 집단형성을 위한 계획단계

효과적인 집단사회사업실천을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집단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의 목적, 구조 그리고 운영 등에 대해 사전계획을 세워야 한다.

1) 집단의 목적
목표는 집단과 집단 성원들에게 방향을 제공하는 지침역할을 하며, 집단 프로그램과 집단 노력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한다. 목표는 개인이나 집단의 도달점으로 성원․사회복지사․기관 목적의 상호작용에 의해 수립된다. 또한 집단 목적은 절대적이기보다는 상대적인 개념이며, 사회복지사와 성원 상호간의 경험들이 초기에 동의한 목적과 다른 총체적인 것을
창조해 내게 된다. 즉 집단목적은 집단 활동을 통해 변화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집단의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될지를 잠재적 성원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집단모임의 이유, 집단활동의 내용, 참여자들에게 요구되는 기대 등을 포함한 집단목적에 대한 간단한 진술이 필요하다.
(2) 목표수립
문제해결과정에서 목표수립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집단 목적에 대한 설정은 집단지도자와 집단성원들의 토론을 통해 타협, 수정될 수 있다.
(3) 개인적 목표와 집단적 목표
성원들의 개인적 목표와 집단 목표 사이의 일치도가 크면 클수록 성원들의 집단에 대한 매력은 증대되고 집단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이나 에너지를 기꺼이 제공하게 된다. 또한 집단목표가 개인적 목표와 같을수록 집단성원들은 집단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일하려 하며 집단 목표에 찬성하기 쉽고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김혜란&홍선미&공계순, 나남출판. 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윤현숙 외 공저, 동인. 2001
사회복지실천이론과 기술, Hepworth, Rooney & Larsen 공저, 나눔의 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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