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화기록법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신체운동건강 발달 또는 인지발달 또는 언어 발달 영역 중 하나의 발달영역을 관찰한 후 연령별 발달특성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4 / 2019.03.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화기록법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신체운동건강 발달 또는 인지발달 또는 언어 발달 영역 중 하나의 발달영역을 관찰한 후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해 보고 교수계획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법의 개념
2. 영유아의 인지발달 영역 관찰 및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한 평가
3. 교수계획 수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화기록이란 관찰법의 한 유형으로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우발적 행동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을 말한다. 이는 마치 사건이나 행동을 기록하되 사진을 보는 것 같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는 글이라 하여 일화기록을 글로 묘사된 사진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
.
Ⅱ 본론
1. 일화기록법의 개념
일화기록법이란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우발적 행동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이다. 사건이나 행동을 기록하되 마치 사진을 보는 것 같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는 글이라 하여 일화기록을 글로 묘사된 사진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2
- 서은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 2009
- 이은정, “집단 놀이활동이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2005
- 박선희, “일화기록에 대한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 부경대, 2014
- 박혜민, “기능적 수학놀이가 만3세 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구체적인지 않고 간단 명료
  • 30060***
    (2019.09.26 16:10:35)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_관찰법을 통해 영유아에게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영역에서 평가해야 할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기록을 통해서 유아의 발달을 알 수 있고, 연구 자료의 토대가 되기도 한다. 관찰법은 단순한 관찰이 아닌, 유아들의 성장과정의 기록으로 연구자료를 이용하여 발달과정에 필요한 수업연구와 필요한 시설의 증대를 위할 때 이용할 수도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관찰법을 통해 영유아에게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영역에서 평가해야 할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관찰법① 정의관찰은 영유아를 연구하는 방법 중 가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0k
  • 영역 중 하나 이상에서 발달지체를 보이거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발달지체를 일으킬 높은 가능성을 지닌 것`으로 보이는 아동들이다. 발달지체의 정도는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발달영역에서 25%의 지체(예를 들어 실제연령은 24개월인데 언어발달이 18개월 이하 수준이라면, 또는 실제 연령이 4세인데 인지발달이 3세 수준이라면)를 보이면 조기특수교육서비스가 필요하다.미국에서 1978년에 저정된 재활 포괄적 서비스 및 발달장애법에 의하면 3가지 이

  • 보육과정-기말 레포트
  • 영역의 이론적 기초1) 예술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주는 장점영유아들이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표현하고 감상하는 욕구 즉 자신의 내면적 세계를 표현하려는 예술적 욕구는 신체, 언어, 인지, 정서 발달에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술경험은 영유아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의미가 될 수 있다. 생활 속의 탐색, 표현, 감상은 영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체험하는 자연물과 다양한 사물 및 조형물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다양한 문화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관찰(영유아관찰계획, 관찰단계, 관찰양식, 영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
  • 관찰을 통해 자신의 활동을 평가해 보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으로 제공할 수 있다.2. 관찰을 하는 바른 태도관찰할 수 있는 상황은 활동영역에서, 실외 자유놀이 시간 중, 점심을 먹거나 간식을 먹을 때, 교실에서 낮잠 잘 때 등 어디에서든 이루어질 수 있다.■ 보육실에서 유아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설명하는 글들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유아를 선택하고 그의 사회, 정서, 신체발달 및 언어능력 등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들을 관찰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