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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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증진 방안
1) 공유된 교육 목표 및 성취수준 설정
2)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역할 분배
3) 상호협력을 위한 역할 이해하기
4) 인력 충원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협력의 효과
1) 교사 측면에서의 협력 효과
2) 학생 측면에서의 협력 효과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 한국통합교육학회(2009), 통합교사, 학지사
- 우정한(2003),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 방안에 관한 연구,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Ⅰ. 서론

교육이란 다양한 주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교육 대상인 학생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 학교행정직원, 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자, 학부모 등 교육과 관련된

Ⅱ. 본론

1.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증진 방안

1) 공유된 교육 목표 및 성취수준 설정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양자 간의 공유된 교육의 목표와

2)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역할 분배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상호 전문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 상호협력을 위한 역할 이해하기

셋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상호협력 증진을 위한 전제조건이다.

4) 인력 충원

통합교육을 위한 인력충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통합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사의 인원부족으로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협력의 효과

1) 교사 측면에서의 협력 효과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이 증진될 경우 개별화 교수가 가능해진다. 일반적으로

2) 학생 측면에서의 협력 효과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할 경우 학생들의 학습효과가 향상되며, 학생 성공의 기회를


Ⅲ. 결론

지금까지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증진 방안과 그 효과에 대해 살펴봤다on Science Vol. 42, No.2,
- 송영미(2006),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 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수행과 역할갈등,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혜란(2017.11.09.)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바라본 통합교육, 함께걸음
- 이숙향 외(2017),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Ⅰ, 교육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참고문헌
- 한국통합교육학회(2009), 통합교사, 학지사
- 우정한(2003),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 방안에 관한 연구,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42, No.2,
- 송영미(2006),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 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수행과 역할갈등,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혜란(2017.11.09.)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바라본 통합교육, 함께걸음
- 이숙향 외(2017),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Ⅰ, 교육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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