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남북한 역사인식 비교 및 차이 극복 방안(전통사회의 사상 및 종교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7 / 2019.03.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에 대한 남북한 역사인식 비교
2. 유교에 대한 남북한 역사인식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북한의 역사서는 유물론에 입각한다. 북한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내용은 새로운 철학적 해석에 기반하고 있다. “즉 인류역사를 인민대중이 사회와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기 위한 투쟁과정, 다시 말하면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기 위한 투쟁의 역사, 창조의 역사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북한의 역사인식은 전통사회의 사상 및 종교를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도 우리와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북한에서는 전통사상을 인민들의 계급의식과 반항정신을 말살하기 위한 도구로 인식한다. 이러한 인식에 따르면 “고대국가의 사상과 도덕은 노예제도를 합리화하기 위하여, 봉건제 사회의 사상과 도덕은 봉건적 지배의 착취와 억압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평가”한다.
Ⅱ. 본론
1. 불교에 대한 남북한 역사인식 비교
불교는 우리나라에서 매우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종교이다.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불교가 처음 들어온 건 삼국시대로 알려져 있다. 불교는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해졌고
2. 유교에 대한 남북한 역사인식 비교
유교는 공자를 시조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 사상이다. 우리나라에서 유교는 조선시대의 통치원리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으며, 현재까지도 사람들의 보편적인 실천규범으로서 영향력을 갖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전통사회의 대표적인 사상이자 종교로서 불교와 유교에 대한 남북한의 역사인식 차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우리와 달리 북한에서는 종교를 미신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통치계급이 인민들을
- 참고문헌
-
- 정용욱 외 7명(1989). 남북한 역사 인식비교 강의. 일송정.
- 전미영(2005). 남북한의 역사인식 비교. 통일부 통일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