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을 정의하고, 교육심리학의 역할을 정리하고 ‘어디에 응용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을 정의하고, 교육심리학의 역할을 정리하고 ‘어디에 응용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쓰시오.
서론
교육심리학에 대한 논의는 사실 짓기 어렵다. 플라톤의 말을 빌리자면 국가론에서 논하고 있듯 ‘사회에 필요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수단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건 너무 거시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기 때문에 약간은 부정성을 보이기도 하지만 수업에서 이르는 교육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학’을 연구하여 그 패턴과 환경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인간의 행동학 초점에 맞춘 교육심리학을 정의하고, 그 역할에 대해 논의한 다음 어디에 응용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본론
교육심리학이란?
쉽게 생각해서 문화, 생활패턴, 습관, 환경에 맞추어 개인, 집단, 국가별 교육에 관한 인간행동학을 분석한 자료를 중심으로 그에 대한 ‘심리 패턴’을 찾아내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연역적인 실험보다는 귀납적인 실험을 통하여 해당 인간행동학 기반의 심리학을 파악하게 되었을 때, 그에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적용할 만한 수준을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 최종적으로는 해당 집단 및 국가에게 최적화된 교수-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탐구라고 정의하자.
교육심리학의 임무와 역할
교육과정에 있어서 어떤 교수-학습 과정을 가하느냐에 따라서 학습에 대한 능률은 천차만별을 보인다. 이를 기초적으로 어던 과정이 가장 효율적인지 실험하고 찾아내는 것이 교육심리학의 임무이다. 여기에서 나아가 교육 과정이 실천되는 과정에서 교육 실천학적 또는 교육 기술학적 기능을 통해 교육방법을 개선하고 연구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의 역할이라고 정의하면 쉽게 이해될 수 있겠다.
교육심리학의 응용
아동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요령과 예문fp
  • 것이 좋다. 1. 타인의 권유나 성적, 일류대학이기 때문에 지원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표현은 쓰지 않는다.2. 지원학과가 본인의 적성, 소질, 장래희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강조한다. 3. 오래 전부터 준비해 왔고 또한 그 학과에 대한 진학 열정이 다른 학생보다 강하다는 것을 표현한다.4. 전공 선택 이유를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기술한다.5. 왜 선택하는지, 왜 흥미를 느꼈는지 직접적인 동기가 있다면 영향을 준 인물,

  • [대입면접] 고려대학교 전학과 면접구술고사 최신 기출문제(질문)
  •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모럴 해저드에 대해 말하시오.․ 미국과 우리나라 교육 제도의 장단점을 말하시오.․ 김연아의 성공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발하시오.․ 법의 적용에 있어서 예외란 있을 수 있는지 자기 생각을 말하시오.․ 벤처란 무엇인지 말하시오.․ 변호사가 경영인이 되는 것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발하시오.․ 부실기업의 정의를 말하시오.․ 북한과의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북한에 다국적 기업이 진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대한 지식+문화적 요소/ 사용되는 맥락/ 학습자의 개인적, 집단적, 시대적 경험까지 고려되어야 함2. 언어의 사용과 문화 언어문화문화일반*언어와 관련된 삶의 방식으로서의 문화*언어 교육적 상황에 한정한 것으로 1)언어 사용 맥락, 2)언어에 내재된 문화, 3)언어 사용과 관련된 일상생활 문화.4)유용성과 실제성이 중요언어문화를 포함하면서 언어활동에 필요한 배경지식.언어문화 + 일반적 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용.행위와 신념, 가치관, 일상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역할을 다해야 한다.그러므로 학급담임은 물론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조기 예방, 또는 발견함으로 올바른 지도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학생의 잠재의식을 조기에 발견하고, 피해 학생의 무의식화 된 갈등이나 심리적 방어 노출을 해소하고 좌절을 스스로 극복하게 하는 것에 대한 연구와 예방지도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과정을 통하여 학생이 건전한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고 집단생활을 적용할 수 있는 원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것은 배제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사 중심적이고 학생들을 단순히 모방함으로써 적극적인 탐구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나. 제6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상의 문제점 첫째,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의 문제점은 교수-학습 방법의 단일화이다.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생, 교재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다양한 내용의 학습활동을 하는데, 주어진 가치에 대한 탐구나 재해석이 필요한 부분에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