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 학교복지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인식은 사회복지계열 뿐만 아니라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행정가, 일반시민에게 모호한 입장에 서 있다. 학교사회복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장,교감, 교사의 이해와 지지와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와 협조가 필요하다. 그러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사회 인식은 전반적으로는 아직 매우 낮은 수준이다.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인식은 학교사회복지가 제도화되기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다. 즉, 현재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 문제를 고민하고 있는 교사들과 교육행정가들를 포함한 관계자들에게 학생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책으로서 학교사회복지 제도를 인식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효과성에 대해 교사와 교육행정가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길은 그만큼 멀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학교복지서비스의 패러다임 변화 중점을 ‘사회복지사의 사회인식’과 함께 그 역할적 정의에 대해서 확실히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교복지서비스 전달을 원활하게 할 만한 제언을 남기도록 한다.
본론
학교사회복지사 사회인식의 변화를 위한 방법론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해 지역사회를 조직하는 방법은 크게 지역사회개발 접근, 사회계획 접근, 사회행동 접근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현재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이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기 보다는 각 사안에 따라, 대상에 따라, 단계에 따라 이 세 가지 방법을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식변화 방법을 기준으로 한 접근방법
1)지역사회개발 접근
이는 학생복지에 관련된 모든 개인, 단체, 기관과의 모임 및 협의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다양한 개인과 집단을 연결시키고 협의하게 하여 집단 간 차이가 해결되고 안정적으로 제도를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다양한 개인과 집단의 동의와 협력을 구하기가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