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블런 효괴에 기초한 과시소비 성향과 체면소비 성향에 대해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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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베블런 효괴에 기초한 과시소비 성향과 체면소비 성향에 대해 조사하시오.
서론
베블런 효과는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남자라면 벤츠지!’ 하는 목소리들이 그를 잘 대변해준다. 사실상 안전상의 욕구가 아닌 이상 벤츠나 BMW와 같은 고가의 외제차를 끌 이유는 없지만,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성공을 보여주기 위한 과시소비인 경우가 적지 않다.
왜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거치지 않는 것일까? 이에 대한 힌트는 과시소비 성향과 체면소비 성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의 본론에서 이 개념과 현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베블런효과란?
베블런 효과란, 소비자가 동일한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거하자면 소비자들은 상품의 가치와 가격에 있어서 어느 정도 합의점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합리적인 단가를 선택하는 것이 옳지만, 타인에게 과시를 하기 위한 목적이 깃들 경우, 오히려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상품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것이다. 또한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들에 대해서는 그 상품에 하자가 있을 것이다, 라는 등의 인식을 가짐으로써 상품에 대한 매력을 상실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치품의 시장에서 주로 발생한다.
먼저 이야기 했듯 베블런 효과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나’와 ‘다른 사람’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과시해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면, 쇼핑샵에서 밍크코트를 30만 원에 팔 때는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300만 원으로 가격을 바꾸었더니 오히려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웃지 못할 일화를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과시소비성향
베블런 효과에 기초하여 과시소비성향을 분석해보자면, 라이벤스타인의 견해를 빌려오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라이벤스타인이 관찰 및 연구한 결과, 소비자들이 특정 상품들 중 유독 높은 가격을 유지하는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내가 이런 걸 살 만한 지불 능력이 있다.” 라는 자신의 소비력을 과시하기 위함이라 밝힌다. 이러한 베블런 효과로 인하여 수요와 공급이 조절되는 관계를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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