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사랑’의 가르침의 의미를 당시 역사적 맥락에서 설명하고, 그것이 현대사회의 개선(개혁)에 어떠한 모델로 적용될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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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수의 ‘사랑’의 가르침의 의미를 당시 역사적 맥락에서 설명하고, 그것이 현대사회의 개선(개혁)에 어떠한 모델로 적용될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서론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사랑의 가르침은 아가사적인 가르침이다. 이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돌아본다면 우리가 수업시간에서도 다루었다시피 하나님이 왜 보잘 것 없었던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하여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주셨는지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당시의 이스라엘은 핍박 받으며, 노예의 민족이었다. 성경을 통해 확인해보자면 목자의 삶을 살아가며, 12지파로 나뉘어 생활을 지속했다. 그 중에서도 위례지파의 경우, 하나님을 모시는 제사장의 지파로 별다른 사냥이나 목축, 농사를 짓지 않아도 십시일반으로 모아 그들에게 먹거리를 나누었다. 이 이스라엘 민족이 고집스럽게 광야를 방황할 수 있었던 것, 그리고 그들을 뭉쳐 민족으로써의 작용과 경영의 근거는 ‘하나님’ 이라는 이름 아래에서 가능한 일이었다.
이를 조금 더 자세히 해석해보자면 당시 인간에게 ‘신’ 이라는 존재는 국가가 형성되고, 분열되고, 반란이 일어나며, 지속적인 내란과 외전을 통해 혼란의 시기 속에서 그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수단이었으며, 공통적인 정신을 대표하는 것이다. 동양으로 적용해보자면 天子의 혈통만이 그 왕계를 계승할 수 있으며, 하늘의 뜻에 따라 황제가 선택된다고 정당성을 세워 나라를 통치한 것과 마찬가지로 당시의 시대는 신(God)의 존재에게서부터 그 당위성을 인정받은 국가 및 사람만이 대표자로써 국가를 경영할 수 있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면 그리스의 경우이다. 예수님을 뜻하는 Jesus는 제우스의 발음과 매우 흡사하다. 더불어 제우스를 이르는 그리스의 다른 말은 ‘파파’인데, 아버지 라는 뜻으로 삼위일체론으로 해석을 해보자면 하나님=예수님=성령님의 위치 가운데, 기도의 이름을 ‘하나님 아버지’ 라고 지칭하는 것으로 보았을 때, 종교에서 바라보는 ‘아버지’ 혹 ‘절대자’는 한 분이었으며, 하나의 존재를 다른 이름 혹 형상으로 바라보고 있었음을 유추해볼 수 있는 일이다. 그리스 역시 그 신들의 통치 아래에서 나라가 경영되는 것에 대한 당위성을 얻었다.
그러나 세상은 소돔과 고모라, 그 자체였다. 범죄와 비도덕이 흐르는 세상 가운데, 힘이 없고 약한 민족들은 언제든지 큰 나라에게 약탈당하거나 흡수당하기 쉬운 입장에 놓여 있는 것이다. 때문에 이러한 약한 민족을 하나님께서 선택하셔서 일으켜 세우심으로써 그 역사를 보여주셨다는 것은 놀라운 기적이 아닐 수 없다.
만약 강한 민족을 선택했다면 그 민족이 다른 민족을 침략해 취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으므로 하나님의 능력이 빛나지 못했을 것이지만, 이스라엘처럼 약한 민족이었기 때문에 기적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일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역사적인 맥락과 예수님께서 이르시는 ‘사랑’은 도대체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것인가? 그에 대해서는 하나님께서는 모든 민족 가운데 가장 약했던 이스라엘을 일으켜 세우시고, 사랑하셨으므로 예수님을 보냄으로써 이젠 차별적인 민족 사랑이 아닌, 범민족과 범국가를 사랑할 수 있는 준비를 하셨던 것이라 생각해야 할 것이다.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약하고, 핍박 받는 자들 가운데 바르게 서신 후 ‘이들을 핍박하지 말라, 이들을 사랑하는 일은 나를 사랑하는 일이다’ 라고 말씀하신 일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이러한 예수님의 사랑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논의한 다음, 현대적으로 해석할 때 십일조가 가지는 재분배의 기능과 사회보험의 기능에 대해서 돌아보는 것으로써 하나님의 사랑 및 예수님의 사랑이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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