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삶의 이야기 또는 문제 이야기를 이야기 치료에 대입하여 이야기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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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신의 삶의 이야기 또는 문제 이야기를 이야기 치료에 대입하여 이야기해보기
서론
우여곡절이 많은 삶이었다. 이야기치료를 이에 대입하자면 문제상황이 있어야 할 것인데, 지금 현재 상황에서는 별달리 문제되는 상황이 없다. 이미 문제를 지나왔고, 이를 경험했으며, 그에 대한 해답으로 불교로의 귀의 라는 선택에서 답을 찾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처음 선택하였던 그 느낌과는 달리 시간이 갈수록 점점 변해가는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리는 충돌적인 증상에 대해 약간은 염증을 앓고 있다. 예를 들자면 불교가 가지는 기존의 권위와 불자들과의 충돌 문제이다. 종교는 항상 평등함을 추구하며, 신자들과의 화합을 도모해야 할 일이라 생각하는데, 아직까지 종교계는 신자에게 가르쳐야 하며, 명령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입장을 고수함으로써 그 중간에 자리한 나로서는 도통 머리 아픈 일이다.
본론에서는 우선 이야기치료에 대한 개념들을 두루 살펴보면서 그에 대한 학습을 제고하고, 나의 이야기를 마저 이어가보도록 한다.
본론
이야기 치료의 등장 배경
이야기치료는 호주의 Michael White와 뉴질랜드의 David Epston이 시작한 포스트모던 가족치료의 대표적 모델 가운데 하나로, 2000년도를 전후하여 이야기치료라는 이름으로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Michael White가 2001년과 2004년에 내한 워크숍을 실시하면서 이야기치료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야기치료가 국내에 소개된 지는 비록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아 가족치료관련 현장에서 실무자가 향후 적용하고 싶은 가족 치료적 접근 가운데 1위로 꼽히기도 했다(이선혜, 2008). 이야기치료에서는 치료행위를 비롯한 모든 인간 행위를 사회, 문화, 역사를 맥락으로 하는 권력관계의 산물로 보았고 인간 삶의 의미를 인간 변화의 동력으로 보았으며 공동체를 통한 문제해결과 사회변화를 추구한 점에서 병리적 가족구조의 파악과 개입에 초점을 두었던 체계적 가족치료 관점의 지평을 넓히는데 기여했다.
이야기치료의 창시자인 Michael White는 가족치료가 한창 치료의 흐름을 왕성하게 주도하고 있던 1970년대에 아동병원에서 사회복지사로 가족들을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가족치료사의 삶을 살게 되었다. 그는 그레고리 베이트슨과 사이버네틱스 학파의 이론의 영향을 받아 가족치료이론을 자기의 방식으로 해석하기 시작했고 그가 해석한 이론의 함의들을 가족치료 현장에서 적용해보기 시작했다.
이야기 치료의 개념과 방향성
이야기치료에서는 이야기의 은유를 사용해 사람들의 삶을 스토리로 생각하고 그들이 삶의 스토리를 의미 있고 충만한 방식으로 경험하도록 함께 작업한다. 또한, 각 개인이 대인관계와 사회적 현실은 다른 인간이나 사회적 관습에 의해 구성된다는 사회구성주의 가정을 가지고 개인의 삶의 의미에 사회적 실재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초점을 둔다.
이야기의 은유는 각 개인보다 그들 간의 연결 패턴을 개념화 하여 가족치료 현장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었던 ‘체계의 은유’와는 다른 사회와 문화의 맥락에서 이해하게 되는 은유를 말하는 것이다. 사회과학은 1970년대 중반부터 보다 해석적인 위치로, 의미가 중심초점이 되는 세상으로 변했다. 또한, 세상이 어떻게 해석되는지 어떤 코드로 의미가 규정되는 지, 어떤 문화에서 그것을 인도하는 길잡이로 참여자들이 읽는 ‘이야기’로써 대접을 받는 지로 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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