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개론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서론
집단따돌림에 대한 문제는 아주 오래 전부터 논의되어 오던 바이다. 기존에는 집단따돌림의 원인을 특정한 가해자들의 선동으로 인하여 그러한 분위기가 형성된다는 의견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했지만, 최근에 이르러 피해자에게도 그 따돌림을 시킬 만한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부각됨에 따라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상담 및 개입적인 서비스가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아래의 본론에서는 가해자만을 그 원인요소로 보는 기존의 사고가 아닌, 피해자의 요소들까지 두루 살피며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그 대상은 청소년으로 제한한다.
본론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심각성
우리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중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의 문제의 해결에 앞서, 청소년에게 있어 또래, 친구관계의 의미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의 특성상, 집단 따돌림의 대상과 주체가 대부분 친구, 또래관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발달심리학적으로 볼 때, 아동들이 또래에게 보이는 사회적 관심은 일찍이 출생 초기부터 나타나며, 성장과 더불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뚜렷한 변화를 보인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부모나 교사 등과 같은 성인들에게보다는 또래 집단에 의하여 수용되기를 더욱 갈망하는 경향성을 보이며, 이러한 또래와의 관계는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는 물론 언어와 인지, 가치관의 형성, 요구와 감정의 표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또래들은 사회적 모델 및 강화 제공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친구, 또래관계란 청소년, 청소년기의 학생에게 있어서는 그 어느 시기보다 더욱 중요한 의미가 되는 것이다.
청소년 또래집단의 기능을 정체성 확립기능과 준거집단기능, 이차적 사회화기능, 레크리에이션기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정체성 확립의 기능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해야하는 심리적 유예기(psychological moratorium)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또래친구들과의 긴밀한 교제와 경쟁이 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준거집단의 기능을 한다는 것은 아동기와 성인기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고 주변인으로서의 특징을 갖는 청소년기에 있어서 또래집단의 기준에 의존하여 이를 준거 틀로 삼게 되는 기능을 말한다. 이차적 사회화 기능은 친구관계를 통해 가정에서 습득하지 못한 사회화 기술을 습득하게 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사춘기에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사회적, 심리적, 생리적 호기심과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이다. 레크리에이션 기능은 치구 집단이 주는 정서적 만족감에 관한 것으로서 은어나 특유한 몸짓 등의 특유한 몸짓 등의 친구관계에서의 유대감을 확인하려는 노력을 통해 정서적 만족감을 추구한다고 보았다. 또한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관점에서도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이라는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청소년기의 친구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은 친구집단과의 관계를 가짐으로써 자신을 인식하고 사회구조를 이해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 해결방안과 법률적용 문제도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에서 폭력의 개념도 과거에서는 단순한 물리적 폭력, 금품갈취 정도를 논의했지만, 최근엔 집단따돌림(왕따), 사이버따돌림, 괴롭힘, 강제적 심부름, 사이버 상에서의 욕설 등으로 확대되고, 금품갈취의 경우에는 조직적인 성격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폭력의 특성일반적으로 청소

  • 다문화가정교육의 실태와 그 대처방안
  • 집단따돌림으로 이어져 다문화가정자녀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 어느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제결혼가정의 자녀가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20.7%)’, ‘특별한 이유 없이(15.9%)’,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13.4%)’, ‘태도와 행동이 달라서(13.4%)’, ‘외모가 달라서(4.9%)’로 지적하고 있다. 이 집단 따돌림이 결국은 이 자녀에게 매우 좋지 않은 정서적 충격을 경험시킴으로서 이것이 결국은 자녀의 성작과정에 적지 않은

  • 학교폭력유형(신체물리적언어 정신적 따돌림 사이버집단폭력)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집단폭력)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교폭력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현재 학교폭력은 매우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신체적인 폭력, 언어적인 폭력, 정신적인 따돌림, 사이버집단폭력 등 다양한 유형의 학교폭력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피해자의 정신적인 상처와 인간관계의 파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학교폭력 중 하나인 사이버집단폭력에 대해 다루고, 해당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

  • 우리사화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화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앗이 있는지 쓰시오
  • 방안본인의 의견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 사회에서는 집단적 불안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며, 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 열악화, 그리고 성차별과 같은 문제들이 그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사회의 집단적 불안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사회의 분화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할 것입니다.우리사회의 집단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원인이 어느 정도 파악되었으면 교사와 학부모간 긴밀한 연계를 통하여 학생과의 대화를 시도하도록 한다. 가해 학생과는 진솔한 대화를 나누도록 한다. 거친 행동을 보이는 학생일수록 내심을 고독하고 인간관계를 그리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사가 따뜻한 관심으로 진지하게 접근하게 되면, 가해 학생은 의외로 쉽게 마음을 열게 되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가해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집단따돌림 등 사소한 행위조차도 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