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한국)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8 / 2019.02.0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히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을 노종희(1992:294-295) 분류로는 크게 관료지향성, 목표지향성, 그리고 인간지향성의 3차원으로 나누었다. 한편, 이들 각각의 지도성 차원을 높고 낮음으로 구분한 다음, 상호 조합을 시켜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8개의 지도성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림> 우리나라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

1/ 태만형 : 학교장으로서의 직무수행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지도성 부재, 무사안일의 무기력한 교장을 지칭

2/ 온정형 : 교사들의 욕구, 복지, 공적 ․ 사적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들과의 친화관계를 유지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탈권위주의적인 교장을 지칭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미국, 캐나다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정책 연구
  • 한국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 『교육문화연구』제15-2호, 2009이성언, 최유, 『다문화 가정 도래에 따른 혼혈인 및 이주민의 사회통합을 위한 법제지원방안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06이용승, 「다문화주의 정책유형 결정요인 분석 :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고려대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0장진숙 외, 「다문화주의와 국민국가 통합정책 비교고찰 : 캐나다와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공법학연구』제11권 제3호, 2010최종렬 외, 『다문화주

  • [인사관리] 현대자동차의 인사시스템
  • 한국 30대 주요기업 인사고과제도 편람 - 전략기업컨설팅 (04년)구분연구개발부문생산부문일반사무부문국내영업 & A/S부문모집분야설계/평가파워트레인선행개발전자개발디자인기획/지원생산관리생산지원생산기술품질관리구매/자재경영기획재무경영지원해외영업마케팅판매촉진영업지원A/S근무지연구소생산공장 (울산,소하리,아산, 화성,광주,전주)본사,공장,연구소영업본사(서울) 및 전국 사업망전공계열이공 인문 계열응

  • [교육리더십] 미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교육자의 자질, 리더십
  • (2002). 강기수, 세종출판사교사와 윤리 (2004), 천세영, 남미정 공저. 원미사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2003). 이창신 옮김. 풀빛교육평가 (2005). 권대훈. 학지사교육목표평가의 이론과 실체. 한국교과교육평가학회편(2003).원미사 김재형 (2001). 변혁적 리더십이 학생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정일 (2006). 평생교육자의 리더쉽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학행정 레포트
  • 자격과 역할1. 장학담당자의 자격1) 교육감 ․ 부교육감 및 교육장2) 장학관 및 교육연구관3) 장학사 및 교육연구사4) 교장 및 교감 2. 장학담당자의 역할1) Sergiovanni와 Starratt가 지적한 장학담당자의 역할2) Lucio와 McNeil이 제시한 장학담당자의 역할3) 장학담당자들이 구체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4절. 사례 발표 제5절 장학행정의 과제1.현재 우리나라 장학행정의 문제점2. 장학의 발전을 위한 과제5절 . 사례발표

  • 입학사정관제와 청소년활동방안
  • 한국의 입학사정관 제도와 그 출발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를 박선형박남기(2008)는 미국의 입학사정관제는 다문화 속에서 교육의 균형적 조화가 확립된 풍토에서 만들어졌지만 일본의 경우는 과도한 대학입학 경쟁과 교육병리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우리나라에 도입되고 있는 입학사정관 제도의 경우 모집기간과 선발 적용 학과, 선발단계는 일본의 입학사정관 제도와 비슷한 형태를 취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