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하는 부분이 중요하다.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1 / 2019.02.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하는 부분이 중요하다. 이에 부모교육 접근에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에 대한 접근에서 유아교사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하는 부분이 중요하다.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대해 쓰시오.

Ⅰ. 서론
영유아교육은 가정교육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영유아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정과 연계되어 지도되어야 하기 때문에 부모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담당해야 할 중요한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는 매우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들로 인하여 자녀의 양육과 교육에서 부모역할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으나 사회적 특성으로 인하여 가정의 기능이 약화되어 사회적 도움의 필요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영유아보육?교육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은 부모로서의 자녀를 양육하는데 역할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거나 가르치는 것이다.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의 중요성이
참고문헌
최인숙, 김혜라, 소은주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8
안지령, 김민정, 박영주 외 3명 저,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8
강영식, 오경숙, 부모교육-부모상담, 부모참여지원, 공동체, 2015앤써니 페일러 저, 부모참여와 교육- 부모참여를 통한 교사와 부모의 협력, 학지사, 2014
조혜경, 구경선, 곽혜경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구성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접근해야 하며, 보호와 교육이 통합된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여성부의 ‘영유아보육법’에서도 ‘탁아(day care) 또는 ’보육‘이라는 용어 대신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는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보육을 ‘보호와 양육’이 아닌 ‘보호와 교육’의 개념으로 정의 하여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여성부, 2004). 그러므로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적 역할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약화된 부모의 역할과 가족의 기능을 대행하고 유아가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 하는 1개의 영유아 센터가 더 있다. 이 시설들에는 3개월에서 3세 사이의 유아 147명이 다니고 있다(레지오 에밀리아 시, 1996).이 지역에는 시립, 국립, 대부분 종교 재단에서 운영하는 사립 유아학교를 포함하여 거주자 중 3세에서 6세 유아 94.7%와 3개월에서 3세까지의 유아 35.49%가 유아 교육 기관에 다니고 있다.2. 시립 유아 교육 체제의 운영조직(1)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은 부모, 교사, 시민, 지역사회로 하여금 교육기관의 운영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부분의 연구가 자연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도 연구의 제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관찰 상황과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2-3명의 유아만이 놀이에 참여하도록 하고 의사소통 유형을 관찰, 기술하는데 그치고 있다.유아교육기관이 하나의 사회 조직이라고 볼 때 의사소통은 그 경영관리를 합리화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중심적인 개념이 된다.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체는 모든 교직원들에게

  • [사회복지] 영유아 보육법
  • 부분이 바로 보육서비스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더욱 중요하게 지원하기 위한 보호적 기능이었지만, 우리나라는 2004년 영유아 보육법의 개정과 함께 보육업무가 보건복지부에서 여성부로 이관되면서 모든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들도 인간의 존엄성을 가진 사회 구성원으로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해주는 사회적 접근으로 나아가고 있다. 김경희 (2005), 영유아 보육시설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p.1보육은 부모를 대신하

  • 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하는 등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 당국의 영유아 보육의 체제는 지속적인 진보적인 사고와 연구, 실험적인 시도들을 향한 밑바탕으로 인정회고 있으며, 이것은 진보적인 교사교육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다른 주요한특징으로는 평등적 상호 협력 체제를 가반으로 한 조직체, 교육적 대화로 존재하는 환경의 가치 강조, 아뜰리에, 지역사회 협력과 참여 등을 들 수있다(김명희, 2006)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레지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