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대해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과 내용
1) 하이스코프 유아교육 프로젝트
2) MCHP(부모-자녀 가정 프로그램)
3) HOPE
4) 플로리다 부모 교육
5) 홈스타트 프로그램
6) HATAF 프로그램과 HIPPY 프로그램
2.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계획, 실시에 있어서 그 교육의 장이 가정일수도 있고 유치원이나 어떤 기관일 수도 있다. 즉 취학전 자녀를 둔 부모-자녀를 대상으로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가족중심 프로그램이라 하고 유치원이나 어떤 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기관중심 프로그램이라 한다. 또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 또는 평생교육의 한 일환이라고 한다. 한편, 고든은 위 분류는 서로 영향을 주는 체계와 영향을 받

.
.
2.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위 프로그램들을 기초로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는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에서 만족감을 주고 자녀의 지적 발달과 인성발달을 돕고자 부모 자신의 성장과 향상 그리고 발전을 돕는 기회를 제공한다. 즉 부모 자신에게 자신감을 강화시키고 자아의 변화를 초래하게 하며 부모는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믿음을 갖게 함으로써 자녀의 발달을 돕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영유아는 부모의 행동을 통해 긍
참고문헌
- 마은주, “유아교육기관의 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광주대, 2011
- 송규운외, “창의성과 부모교육”, 창지사, 2001
- 정갑순, “부모교육론”, 창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