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 발달과업(청년기 발달과업이론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31 / 2019.01.3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목차
청년기 발달과업

I. 청년기 발달과업 이론
1) 헤비거스트의 발달과업
2) 우리나라의 청년기 발달과업

II. 청년기 발달과업
1) 건강생활실천을 통한 만성질환 예방
1/ 비만관리
2/ 음주와 흡연
3/ 암 등 만성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한 정기검진
2) 직업 갖기
3) 사랑과 결혼
4) 부모 되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청년기 발달과업 이론

1.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

전 생애 동안의 발달에서 성인 초기로의 이동은 의존적인 존재에서 독립적인 성인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청년기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개별화되어야 하는 동시에 자율성을 획득해야 하는 특유의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한다. 해비거스트(R. J. Havighurst)는 청년기의 발달과업을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1/ 배우자를 선택한다.
2/ 배우자와 함께 생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 가정을 꾸민다.
4/ 자녀를 양육한다.
5/ 가정을 관리한다.
6/ 직업생활을 시작한다.
7/ 시민의 의무를 완수한다.
8/ 마음이 맞는 사람과 사회적 집단을 형성한다.

2. 우리나라의 청년기 발달과업

해비거스트가 제안한 발달과업의 구체적 내용과 성취시기는 사회나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의 발달과업은 미국의 중류층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 나온 것이기에 서구사회에 적용될 수 있을 뿐, 산업화되지 못한 사회에서는 상이한 발달과업이 요청될 수 있다. 더욱이 그가 발달과업을 제안한 당시의 청년기는 대략 12-18세였고, 성인 초기는 18-35세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오늘날의 청년기에 요청되는 발달과업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과 피아제
  • 이론들이 미국에서는 계속 간과되어 오 다가 1930년경에 한 차례 돌풍을 일으키곤 곧 잠잠해졌다. 그러다가 1955 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 현재 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 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

  • 주 2강 정신역동이론에서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 대하여 학습해 보았습니다
  • 발달 단계 이론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도구로 생각한다. 특히 인간은 위기 극복 능력을 통해 건강한 성격을 형성하며, 자아 정체성을 발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 8단계를 돌아보며 발달 과제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생각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박아청(2007). 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관한 일고찰윤원진, 전순영(201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

  • 2023년 1학기 청소년리더십개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
  • 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 발달이란 신체적인 측면의 양적 변화와 정신적, 심리적 측면의 질적 변화 모두를 의미한다. 우리 모두가 거쳐 왔을 아동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며 이때의 경험들이 후기 발달에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한 부분이면서 청년기와 성인기 발달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본 과제에서는 에릭슨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것을 자신에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 발달 과업으로 배우자를 선택하여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양육하고, 가정생활을 관리하며, 배우자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고,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직장을 갖고 직장에서 자기 일을 만족스럽게 수행하며, 동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가정과 주위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성인기의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지는 못한다. 그들은 때로 발달위기를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