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적 상호작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8 / 2019.01.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도식에 의하면, 인간은 반응하기 전에 자극을 나름대로 해석하고 그 해석된 의미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다. 보기를 들어서, 한 사람이 지나가는 행인을 보고 웃었을 때, 만약 그 웃음을 친절한 호의로 해석한다면 행인도 같이 웃음으로 답례할 것이다. 그러나 그 웃음을 일종의 비웃음이나 미친 사람의 행위라고 생각한다면, 행인은 화를 내거나 혹은 외면하고 빨리 지나치려 할 것이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창시자 중 한 명인 미드(George Herbert Mead)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특수한 자질이 있는데, 그것은 마음(mind) 혹은 심성을 지녔다는 사실이다. 이 마음은 주변의 대상에게 상징을 부여함으로써 의미를 찾고, 언어라는 의사소통의 상징적 수단을 이용하고, 상징을 해석할 능력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이런 마음의 힘은 사람이 태어나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self)를 형성할 때 비로소 활성화된다. 다시 말해서 미드는 "인간 사회란 마음과 자아가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고 전제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혼문제 - 이혼문제의 정의
  • 상징적 상호작용론
  • 상징적 상호작용론차례상징적 상호작용론기본적 시각과 전제사회문제 해결방안비판상징적 상호작용론의 대표이론쿨리의 거울 자아 이론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어빙 고프먼의 연극학 이론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교육관피그말리온 효과사회화 이론1. 상징적 상호작용론사회에서 개인의 상호작용 과정과 이 작용이 개인,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제임스, 쿨리, 듀이 등 학자들의 개념이 통합되어 형성1. 상징적 상호작용론사회에 대

  • 상징적 상호작용론
  • 상징적 상호작용론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지적 배경초기 상징적 상호작용론현대 상징적 상호작용론 쟁점 및 논쟁평가 및 결론12345Contents상징적 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행태주의진화이론실용주의1.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지적 배경행태주의객관주의적외적 형태 활용상징적 상호작용론주관주의적내적 경험 관찰행태주의의 영향행태주의의 영향행태주의의 영향행태주의의 문제점사회적 상호작용을 단순히 자극-반응으로 설명상황적

  •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한 레포트자료
  •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대한 레포트 자료1.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2. 교사의 유형3. 학생의 적응유형1.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하그리브스는 학교에는 교장, 교사, 학생들이 있으며, 그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즉, 하그리브스는 학교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상호작용을 먼저 면밀하게 분석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즉, 학교를 구성하는 주요 행위자인 교

  • [청소년복지] 청소년 자살에 대한 사회적 대응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연결하여 설명
  • 청소년복지 청소년 자살에 대한 사회적 대응과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연결하여 설명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자살의 실태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이해3.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연계한 청소년 자살에 대한 사회적 대응1) 자살예방 정책 및 프로그램2) 가정에서의 대응3) 학교에서의 대응4) 사회에서의 대응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사회과학을 대표하는 수많은 이론 중에 하나로, 어떠한 사실(facts)은 상징(sy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