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 및 일상생활의 사회적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8 / 2019.01.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 및 일상생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론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사회생활은 끊임없는 의미 해석 과정이고, 그렇기 때문에 또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성을 갖는다. 이렇게 언어와 몸짓 등의 상징을 서로 주고받는 가운데 진행되는 일상적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은 마치 관객을 앞에 둔 무대 배우들 연기와 흡사한 것이기도 하다. 바로 이런 점에 착안하여, 고프만(Erving Goffman)은 기존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자신의 독특한 관점을 접합시켜서 새롭게 연극학적 이론(Dramaturgical Approach)을 주장하였다.

고프만도 역시 종래의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자신의 행위와 타인의 행위를 해석하고 그것들에 의미를 부여해서 인간관계를 맺는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고프만은 인간이 특정의 사회적 상황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가장 좋은 모습, 그리고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은 항상 타인에게 보여줄 자신의 인상을 관리하면서 행동하고, 이와 같은 개개인의 인상 관리는 인간 생존 및 인간관계 형성에 필요한 생활 기술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노동일상의 상황과 구조
  • 사회적인 맥락에서 일상생활의 행위자인 개인의 주관성을 파악한다. 일상연구의 가장 중요한 소재는 노동이다(152).개인의 경험과 의식은 고프만의 ‘상호작용하는 일상의 상황과 구조’분석에서 가장 중요한데, 이는 개인들의 경험에 기초한 상황이 정확히 사회의 구조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상황과 구조는 미시 사회학의 두 분석 단위이며, 이는 고프만이 상호행위 연구를 발전시키면서 구조주의를 결합해 통합적 분석방법론이 되었다. 여기서 구조

  • [신문방송학] KBS, MBC, SBS 방송3사 뉴스보도 비교분석-4대강 사업 & G20
  • 사회적 재생산 논리에 따라서 매스미디어, 특히 자본주의 매스 미디어는 현준의 정치, 경제,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다. 구성주의적 접근을 표방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구성주의 패러다임의 해석주의적 지향을 공유하면서, 현실의 사회적 구성과 함께 인지적인 의미 구성을 중시한다. 특히 인간의 능동적인 해석과정에 주목하여 미디어 담론과 수용자간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미디어를 일방적인 현실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핵심요약 총정리 합격보장
  • 상호작용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론 및 모델에 대한 필요성③ 정신분석모델의 치료에 대한 거부 및 그 효과성에 대한 의문제기2)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기반① 인지이론: 인간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간의 인지능력이 발달한다는 이론② 행동주의 이론: 인간의 행동. 정서. 사고는 외부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학습된 결과- 고전적 조건화: 행동을 유발시키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 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및 가치체계를 발달시키고 인지발달을 위한 충분한 지적 자극이나 인지 기회,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주요 과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시기로서 자신이 처해있는 환경과 경험하는 사건을 통해서 학습한다. 또래관계와 놀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특히 부모가 자녀의 호기심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것이 유아의 성장 경험에 많은 영향을 준다. 따

  • [사회학]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상생활
  • 일상의 과정은 꼭 판에 박은 듯 똑같은 것은 아니며, 주말의 활동유형은 대개가 주중의 활동유형과는 대비된다. 직장을 구하기 위해 대학을 중퇴하는 경우처럼 한 개인의 일생에 주요한 변화가 발생한다면 매일의 일상적인 과정에 주요한 변화가 따를 것이다. 하지만, 보통은 왜 정규적인 일련의 새로운 습관이 생겨나고, 매일의 일과 및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생활의 구조와 형태를 틀 짓게 된다. 이런 것들을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