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 및 가핑겔의 일상생활방법론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는 무엇인지 찾아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 및 가핑겔의 일상생활방법론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는 무엇인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의 개념과 이를 적용한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
1)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의 개념
2)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 2. 가핑겔의 일상생활방법론의 개념과 이를 적용한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
1) 가핑겔의 일상생활방법론의 개념
2) 가핑겔의 일상생활방법론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의 개념과 이를 적용한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
1)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의 개념
공연에서 좋은 인상을 유지하려는 목적을 지니고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행위자가 바로 연극의 공연자가 된다. 고프만은 행위자를 연극의 공연자로 상정함으로써 공연자가 행하는 모든 것들을 공연으로 정의한다. 또한 공연자가 행하는 하나의 공연에서 공연의 대상이 되는 상대방은 관객으로 설정된다. 고프만은 공연의 배우인 행위자가 즉흥적으로 공연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 연극이 행해지는 무대인 전면과 전면과는 시간적ㆍ공간적으로 분리된 후면을 취함으로써 자신의 공연을 치밀하게 준비하거나 휴식을

.
.
2. 가핑겔의 일상생활방법론의 개념과 이를 적용한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
1) 가핑겔의 일상생활방법론의 개념
일상생활방법론 연구는 실제적 활동, 실제적 상황, 실제적인 사회학적 추론작업을 경험적 연구의 주제로 다루고자 하며 일반적으로 특별한 사건에다 주어지는 관심을 일상생활의 가장 상식적인 활동에 부여함으로써 그 나름대로의 현상으로서 연구하고자 한다. 일생생활방법론의 중심적인 내용은 짜여진 일상의 일들을
참고문헌
- 최재현, “현대사회학 이론”, 형설출판사, 1997
- 이미현, “시설노인여성의 독립성에 관한 일상생활방법론적 연구”, 이화여대, 2002
- 박지희, “온라인채팅에서의 자기표현에 관한 연구”, 연세대, 2000
- 이건모외, “사회복지개론”, 신정,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프랑스 아날학파 중심의 중세사 연구 동향 - 심성사의 여러 모습
  • 있는 인구. 식량. 음료수. 의복. 기술. 화폐. 도시 등과 같은 일상생활의 주제들은 블로크의 계보에 속한다. 그렇지만 전산업화 시대의 가능성의 영역이 어느 한계까지 펼쳐져 있나? 같은 구조사적인 물음은 페브로의 계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브로델이 일상생활을 세세하게 소개한 것은 단순한 호기심 때문만이 아니었다. 그것은 역사서술만의 문제 때문만도 아니었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문명사적인 물음이었다. 『물질문명과 자본주의』는 민중

  • [일탈, 범죄] 일진회의 사회학적 분석과 해결방안(학교폭력)
  •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소속감을 갖게 되며 사회적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도구인 상징체계를 학습하게 된다. 또한 사회적으로 합의된 가치들을 내면화시켜 정상적인 사회인으로서 지내게 되는데, 이러한 인간의 사회적 성장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다시 말해 인간은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 욕구 충족의방법과 절차 등을 배움으로써 다른 사회 성원들과 원만한 상호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관점
  • 법이라고 했음-해석 또는 이해는 “인간행동의 의미,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 주관적 상태에 대한 명백한 이해, 주관적 상태와 행동 간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한다.-인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해석과 의미부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상호적용을 하나의 해석적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연구방법 또한 연역적 설명에 의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상생활 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적 기술을 강

  • [교육사회학] 학교에서의 상호작용 -교사, 학생
  • 법이라고 하였다. -해석 또는 이해는 “인간행동의 의미,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 주관적 상태에 대한 명백한 이해, 주관적 상태와 행동 간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한다. -인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해석과 의미부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상호적용을 하나의 해석적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연구방법 또한 연역적 설명에 의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상생활 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적 기술을

  • [교육사회학]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 방법론은 보통 사람들이 일상적 생활세계의 의미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상식적 실천과 상식적 방법론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사회적 실재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실재라고 할 수 있는 자연적 태도를 중요시한다. 인간의 능동적 의식을 강조하는 슈츠의 현상학적 관점을 계승하고 있다.* 미드- 상징적 상호작용론자. 사람들 간의 모든 상호작용은 상징들의 교환을 수반한다고 생각하였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이란 사회관계에 접근하는 방식의 하나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